그러니까 스틸비스트란건 대충 이런 시뮬겜입니다. (동영상 제작자가 좀 묘한 커스텀 사운드를 쓰고 있지만 패스)
한 차량이 피탄되었을때 들이박은 탄의 종류, 비행거리, 입사각, 피탄차량의 방어력 등을 계산해서 관통유무와 데미지 등을 산출하는데
보통 이너넷 등을 돌아다니며 전차의 방어력을 검색하면 "포탑 전면 방어력이 400mm RHA vs KE" 같은 말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저말이 뭔말이냐면 KE - Kinetic Energy - 운동에너지 탄환에 대해 400mm 의 Rolled Homogeneous Armor - 균질압연장갑판 과 동일한 방어력이란 뜻입니다.
다만 문제가 있는데, 저건 전차의 포탑 전면 중 가장 많이 노출되고 가장 방어가 잘되있는 부분의 방어력이 400 이란 거지, 전차가 포탑 전면에 걸쳐 균일하게 400의 방어력을 가지고 있다는게 아닙니다. 전차는 부분별로 방어력이 다소 틀려지지요.
그래서 이 단순한 "전면 방어력 XXX" 구분이 지휘스케일이 큰 워게임에선 허용범위입니다만 전차 "시뮬레이션" 에선 허용할 수가 없죠.
이러쿵 저러쿵 해서 스틸비스트 란 게임이 지금까지 T-72M1 이란 전차에 대해 사용중인 데미지모델이 이겁니다:
터렛 전면(붉게 칠한 부분)을 예를 들어보자면 저 부분의 운동에너지탄 방어력은 330mm, HEAT 방어력은 300, HESH 에 대해선 200, 비관통류 (파편 등) 에 대해선 해당없음 이란 말이죠.
(HEAT 이나 HESH 는 탄환의 종류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위키를 참조 -_-)
저랬던 모델이, 현재 제작진이 개량을 거치면서:
요로코롬 자세하게 되었습니다. (숫자들은 아마 각 색칠된 부분별 대 운동에너지탄 방어력이라 생각됩니다)
포탑 전면을 달랑 "포탑 전면" 과 "포탑 전면 상부" 로 나눴던 기존의 데미지 모델과 비교하면 최대의 "현실성" 을 추구하는 시뮬레이션 게이머로선 꿈과 같은 모델이죠.
전 이게 꽤 기뻤던 나머지 -_-)a 기타 있을지 모르는 깝훼내 밀덕들과 기쁨을 공유하려 한겁니다만
(거기다 새 데미지모델이 상당히 자세해서 일반 밀덕자료로도 가치가 있습니다아...)
어째 글설리만 잔뜩 달린건지 -_-);;
까놓고 말해 "리니지에서 무슨 갑옷이 패치먹고 방어력이랑 속성이 이렇게 변했다더라" 랑 동일한 수준의 글입니다 =ㅈ=;;
탄도학 지식이라던가 필요 없어요 =ㅈ=;;;;
엉엉엉 ㅠㅠ;;
P.S: 밀덕들을 위해 - 다들 알고계실것을 노파심에 말합니다만 각 수치들은 모두 non-LOS 수치들입니다.
- 컴패니언
첫댓글 데미지 모델이란 말 자체를 이해하지 못해서 뻘 글을.....ㅡㅡ;;
[예전엔 뭉뚱그려 표시하던게 이렇게 세밀화 되었더라]정도라면 어느 정도 알아먹었지만-.-; 그게 그렇게 좋았수? 에잉 기갑덕후 ㄲㄲㄲ
이렇게 자세히 설명해도 자세히 읽는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난 패스~
디씨 기갑갤 추천
디씨는 본능적인 거부감이....-_-); 걍 탱넷에서 눈팅이나 하고 놀렵니다 ㅇㅈㄴ
ㅇㅇ 이제야 이해가 가는군요.. 본인도 어서 삼위일체를 이루어야 할텐데;; 먹고 살 문제부터 해결해야 하는지라...
이게임 다운 받을수있는 곳 좀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