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made 1 어원: '유목민' 이라는 뜻의 라틴어. 프랑스 철학자 질 들뢰즈가 말한 '노마디즘'에서 유래. 2 의미: 1)한곳에 정착하지 않고 시대의 흐름과 자유 의지에 따라서 언제나 이동할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들. 2) 자동차,MP3,PDA,노트북, 휴대전화,외장형 하드 디스크,디지털 카메라 등 최신 디지털 기기들로 무장하여 언제 어디서나 일과 정보 수집이 가능한 환경을 갖춘 사람들. 3 키워드: 스피드,모바일,포터블(portable) 4 대표인물: 여행가 한비야,대안학교 학생들,신기술에 밝은 디지털 마니아들. | |  | 철학자 질 들뢰즈가 말한 '노마디즘'은 '이동-탈주-창조'를 그 기본개념으로 한다.우리나라에 들어온 어설픈 '노마디즘'이 '물리적인 이동'에만 초점이 맞아 여행을 많이 다니거나 쉽게 이동이 가능한 환경을 가진 사람들의 행태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그러나 진정한 노마드 족은 출신 환경이나 직업,자신과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에 대한 경계를 넘어서 '그 어디에도 속할 수 있고 그 어느 곳에도 속하지 않는' 사람들을 말한다.그런 의미에서 고정관념을 깨려는 시도를 하는 대안학교 학생들도 노마드 족인 것.주어진 가치를 넘어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려하기에 이들은 물질적 소유보다는 경험의 축적에 삶의 가지를 둔다. ■ 행동 양식 ㆍ타인의 취향에 대해 '그건 틀렸어' 라고 말하지 않는다. ㆍ언어 능력에 상관없이 외국인데 대한 경계심은 주머니 속으로! ㆍ옷 한벌에 대한 욕심보다는 재즈 뮤지션의 공연 티켓에 목숨을 건다. ㆍ'월드 푸드' 모임을 조직하여 각종 세계 음식과 문화에 접근한다. ㆍ취직을 걱정하지 않는다.평생 직장은 말도 안 된다.힘든 아르바이트도 마다하지 않으며 어느 정도 돈을 모으면 여행 계획을 짠다. |
metro 1 어원: 최근 유럽,미국 지역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남성상.2001년 영국에서 '메트로 족'이라 명명. 2 의미: 1) 모든 감성적 특징을 '여성적' 이라고 표현하는 흑백논리에 의하면 이들은 '여성적인 특징을 가진 남자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2) 웰빙과 건강 및 스킨 케어에 신경 쓰고 패션에 관심을 둔다.다양한 문화적 소양을 중요시하고 모든 것을 대화로 풀어 나가려 하는 인물들. 3 키워드: 꽃미남,권위 및 조직 타파, 이미지 메이킹 4 대표 인물: 축구 선수 베컴과 안정환, 해외의 개방적인 유연성을 받아들인 남자들. | |  | 메트로 족은,기존의 '남성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행동 양식과 반대되는 특징을 가진 남성들이다.그동안 남성은 우람한 근육과 카리스마,보스 기질로 대표되었던 것이 사실.문화가 다양화된 지금도 마찬가지.여전히 여성들은 '한국 남자들은....' 이라 말하며 고개를 가로 젓는다.아무래도 외국의 문화를 흡수한 사람들이 약간의 사치성과 여성적 감수성을 배운 자들일 것이며,메트로 족은 이렇게 '여성을 잘 이해하는 남성'으로 이해된다.결혼 후 애처가가 될 가능성이 많고 부드러움과 개방성을 자신의 모토로 삼고 산다. ■ 행동 양식 ㆍ삼겹살보다 스테이크,소주보다 위스키! ㆍ넥타이보다 머플러,목걸이보다 귀고리의 화려함으로 패션 감각을 이야기 한다. ㆍ여자는 소유물이 아니라 친구다.한 명의 girl friend와 셀 수 없는 female friends. ㆍ패션 디자이너,보석 감정가,푸드 스타일리스트,메트로족들이 원하는 장래 희망. ㆍ때로는 여자가 이끌어 주기를,만취해서 내게 사랑 고백을 해주기를 바라며 기다림을 미덕으로 아는 수동적 성향. |
slobbie 1 어원: 천천히 그러나 더 훌륭하게 일하는 사람(slower but better working people) 의 줄임말. 2 의미: 급박하게 돌아가는 사회 속에서 느림을 추구하는 사람들.속도를 맹신하는 문명 사회에 대한 반발,건강과 여유를 삶의 목표로 삼고 이를 위해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사람들. 3 키워드: 명상,요가,채식,전통 음식, 포도주 4 대표 인물: 요가 전문가 원정혜 교수, 국내 '슬로 푸드' 운동가 김종덕 교수, 세속을 잊고 살아가는 성직자 혹은 스님, 최근 일을 해서 돈을 많이 벌기보다 여유로운 생활을 추구하겠다고 선포하는 수많은 신혼 부부들. | |  | 동양 문화와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최근 서구권에서 급속히 번지고 있는 트렌드가 슬로비 족이다.더불어 전개되는 것이 바로 '슬로 푸드'운동.1986년 맥도날드의 로마 진입에 대항해서 일어난 '패스트 푸드'에 대한 반발이 이후 '슬로푸드 파리 선언'까지 이어졌다.슬로비 족과,슬로 푸드 운동가들이 추구하는 것은 다름아닌 '느리게 살자'는 것. 시간을 아끼고 모든 것을 속도전으로 승부하려 하는 태도에서 벗어나 밥 한끼라도 좋은 재료로 정성스럽게 지어서 건강을 생각하면서 먹자고 권한다.실제로 그러한 여유가 사람의 정신과 신체에 있어 최적의 생활 태도라는 것이다. ■ 행동 양식 ㆍ이메일보다 편지를 보내 지인들에게 안부를 전한다. ㆍ집에서 만들어 먹는 음식이 최고라고 여긴다. ㆍ새로운 정보를 듣고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ㆍ20분 안에 도착할 거리는 걸어간다. ㆍ패스트 푸드,음악 파일,디지털 카메라.... 그들이 싫어하는 것. ㆍ피에르 상소의 [느리게 산다는 것의 의미]... 그들의 삶을 배울 수 있는 것. |
snobbie 1 어원: 속물적인 근성을 말하는 '스노비즘(snobbism)'에서 파생. 1848년 영국 작가 새커리가 발간한 '스노브 독본'에서 스노브(snob)라는 단어가 처음 출연했다. 2 의미: 남들이 다 사는 것이라면 자신도 꼭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 넘쳐나는 정보를 여과없이 받아들이는 사람.출신이나 학벌을 공개적으로 자랑하는 사람들. 3 키워드: 명품,과시,유행 4 대표 인물: 대한민국의 수많은 사람들.혹시 당신은 아닐까? | |  | 사실 '스노비즘'은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물질적ㆍ지적 허영심을 말할 때 자주 등장하는 말.지적 스노비 족들은 교양이 있는 척 과시하고 싶은 마음이 앞서 물질적 권력을 앞세워 각종 문화 생활을 누리나 정작 예술에 대한 취향이나 개념이 제대로 서 있지 않는 사람들이다.물질적 스노비 족들이야 두말할 것도 없이,자신의 스타일이나 개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명품이라면 모두 섭렵하고야 마는 인물들이 해당된다.타인과의 차별성이나 다양성은 전혀 염두에 두지 않는 것이 이들의 특성.그들은 최고급을 지향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항상 다른 이에게 자신의 행동반경을 알리고 다녀 속물적인 외형을 세상에 알리는 데 부지런하다. ■ 행동 양식 ㆍ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외출 코스는 백화점. ㆍ친구들과의 대화 주제는 오늘 산 명품에 관한 이야기. ㆍ연예인의 그것이라면 언제나 환영. '이거 탤런트 XXX가 했던 목걸이야' 라는 말에 서슴없다. ㆍ영화나 연극을 본 뒤 내용 중 이해가 안 가는 부분에 대해 절대로 주변에 질문하지 않는다. ㆍ유럽 배낭 여행의 목적은 단 하나.유럽 제품을 싸게 살 수 있으니까! | |
첫댓글 where do you belong to...
somewhere i belong..
;;; 근데...슬로비족들이 음악파일은 왜 싫어해요??
빛을 찾아가는 길님, 슬로비족은 디스크로 음악을 듣는다는 뜻이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