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forumcontent.paradoxplaza.com/public/387428/PDX_EUIV_Dharma_Manual_ENG.pdf
EU4 Dharma DLC의 매뉴얼이 공개되었습니다.
개발일지에서 다루지 않은 혹은 변경된 정부개혁 내용들을 번역했습니다. (추가된 내용들은 밑줄로 표시했습니다.)
비교를 위해서 기존에 개발일지에서 다룬 내용들도 번역했습니다.
기존에 존재하는 특수 정부들(오스만 정부, 프로이센 군주정, 선거 군주정 등)은 효과가 동일하게 유지된다고 보아 제외했습니다. 해당 정부들은 나중에 시간나면 번역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cafe.daum.net/Europa/3FCl/1564 : 군주정 개혁 개발일지
http://cafe.daum.net/Europa/3FCl/1572: 공화정 개혁 개발일지
http://cafe.daum.net/Europa/3FCl/1577: 신정, 부족정 개혁 개발일지
해당 개발일지들을 참고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오역 지적 환영합니다.
군주정
1. 권력 구조
• 봉건 귀족 (25% 종속국으로부터
수입)
• 전제주의 (10% 정당하지
않은 요구)
• 금권주의 (인도, 무슬림, 중국, 동아프리카만
가능, +1 상인)
• 인도 술탄국 (인도만
가능, 이크타 정부 능력 가능, +3 이교 관용도)
• 만달라 개혁 (동양
종교만 가능 – 신토 혹은 유교는 불가능, +15% 종속국으로부터
수입, +100% 속국 병력 한계 기여도, +1 주 개수)
[역주: http://cafe.daum.net/Europa/3FCl/1596 5월8일자 개발일지에 따르면
버마 문화권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Nyankara 개혁 (인도
종교 혹은 불교만 가능, 드라비다, 오리야, 싱할라 문화만 가능, 100% 속국 병력 한계 기여도, +15% 인력)
• Misl 연방 개혁 (시크교
만 가능, +10% 인력, -10% 육군 유지비)
• 라지푸트 왕국 (서
아리아 혹은 빈디아 문화만 가능, 마라타 문화는 불가능, 0.5 연간
육군 전통)
• 곤드 왕국 (곤드
문화만 가능, +20% 요새 방어력)
2. 귀족 특권
• 특권 강화 개혁 (+15% 인력)
• 귀족 권력 축소 개혁 (+10% 조세)
• 상인 특권 강요 개혁 (금권주의
개혁 필요, +30% 무역 범위, 5% 무역 효율)
• 벵골 상인 강화 개혁 (벵골
무슬림만 가능, +1 상인, 10% 무역 효율)
• 수피파 혼교주의 개혁 (벵골
무슬림만 가능, +1 선교력, -5% 개발 비용)
• Poligar 개혁 허용
(드라비다 혹은 오리야 문화만 가능, +10% 보병 전투력, -5% 개발 비용)
• Khalsa 개혁 (시크교만
가능, +1 이단, 이교 관용도, +5% 육군 사기)
• 데칸 엘리트 개혁 (인도
무슬림만 가능, 드라비다 혹은 마라타 문화, +1 무료 외교
정책)
• 무굴 디완 (무굴만
가능, 문화 동화 가능, 문화 동화 시: 독일 문화- +10% 생산 효율,
스칸디나비아 문화- +10% 조세 수입, 프랑스
문화- +1 외교관)
[역주: 문화권 별로 동화가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http://cafe.daum.net/Europa/3FCl/1604
개발일지 참조]
3. 관료제
• 중앙집권화 개혁 (.05 지방
자치도 감소)
• 지방분권화 개혁 (+2 수용
가능 문화)
• Sidhi 모집 (인도
무슬림, 드라비다 혹은 마라타 만 가능, -10% 요새 유지
비용, +2 주 개수)
• Mansabdari 개혁
(무굴만 가능, 3% 육군 전통 감소, +3 주
개수)
4. 행정 조직
• 행정 성직자 개혁 (+1 무료
행정 정책)
• 관복 귀족 개혁 (지휘관
비용 감소)
• 능력 중심 채용 개혁 (-10%
조언가 비용)
• Dakhni 문화 개혁 (인도
무슬림, 드라비다 혹은 마라타 만 가능, -20% 주 유지
비용)
• Zabt 개혁 (무굴만
가능, +3 주 개수)
5. 심의회
• 의회 개혁 (의회 기능
사용 가능, -1 불안도)
• 국왕 칙령 개혁 (+5 최대
절대주의)
• 귀족 궁정 개혁 (-0.5 육군
전통 감소)
• 일반 계층 개혁 (+10%
생산 효율)
• 신분제 의회 개혁
(-10% 안정도 비용, 국가통제주의자vs왕당파
기능 사용 가능)
[역주: 네덜란드
공화정의 국가통제주의자vs오라녜파 기능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6. 절대주의 & 입헌주의
• 짐이 곧 국가다 L’etat
c’est moi 개혁 (+5 주 개수)
• 지역 대표 개혁 (-10% 준주[territories] 최소 자치도)
7. 권력 분립
• 정치적 절대주의 개혁 (+5 최대
절대주의 , +0.1 연간 절대주의)
• 입법부 개혁 (+1 가능한 행정 정책)
• 공화국 되기 개혁 (공화국으로 정부 변경)
• 신정 설립 개혁 (신정으로 정부 변경)
공화정
1. 권력 구조
• 과두제 개혁 (+5% 조세
수입)
• 금권주의 개혁 (무역소, 무역 연합, 공화국 파벌 사용 가능, +1 상인, -10 절대주의)
• 귀족 엘리트 개혁 (+0.25 연간
육군 전통, 8년 마다 선거)
• 대통력 독재정 개혁 (공화국 통치자가 권력을
장악했을 때, 자치도가 더 빠르게 감소, +1 이교관용도, +10% 육군 사기, 선거 주기 없음)
• 혁명 공화국 개혁 (혁명
타겟이어야 함, +2 이단 관용도, +10% 육군 사기, -.20 자치도 감소, 혁명 공화국 파벌 사용 가능)
• Sich Rada (카자크 해방 국가 혹은 자포로체 카자크만 가능, 카자크 정부 기능 가능, +20% 기병 전투력, -20% 기병 비용, +20% 기병 대 보병 비율, +1 주 개수) [http://cafe.daum.net/Europa/3FCl/1618 참조]
2. 공화국의 미덕
• 독재주의 개혁 (-1 불안도)
• 정치 가문 개혁 (후보자
능력치 랜덤으로 +1 , 통치 가문에서 재선출 가능)
• 공화주의 개혁 (+0.2 연간
공화국 전통)
3. 선거 주기
• 빈번한 선거 개혁 (-10 최대
절대주의, 선거 주기 -1년)
• 권력 강화 개혁 (+10 최대
절대주의, 선거 주기 +1년)
4. 지방분권주의
• 지방 정부 개혁 (-25% 주
유지 비용)
• 행정 구획 개혁 (+5 주
개수)
• 국가 연방 개혁 (+10% 국제
무역력)
5. 권력 분립
• 의회주의 개혁 (의회
기능 사용 가능, -1 불안도)
• 대통령 제도 개혁 (-10% 시대관
수용 비용)
6. 권력 강화
• 집행권 확대 개혁 (-15% 안정도
비용)
• 권력 이양 개혁 (+1 외교관)
7. 행정 지도 원리
• 정치 원리 개혁 (+1 가능한
행정 정책)
• 윤리 원리 개혁 (+1 가능한
외교 정책)
8. 유권자
• 지주 개혁 (+10% 인력
보충 속도)
• 시민권자 개혁 (10% 육군
사기)
9. 공직 선출
• 추첨 개혁 (- 0.05 연간
부패도)
• 보통 선거권 개혁 (+1 수용
문화)
10. 독재정의 문제
• 집행권 장악 (군주정으로
변경, 개혁 4개 상실)
• 신성한 인도 선언 개혁 (신정으로
변경, 개혁 6개 상실)
• 집행권 강화 개혁 (+25 최대
절대주의)
• 공화국의 가치 강화 개혁 (+1
무료 행정 정책, -10% 재선 비용)
신정
1. 지도부
• 성직자 국가 개혁 (+5% 조세 수입)
• 수도회 개혁(20% 요새 유지 비용)
• 교황령 개혁 (교황령만 가능, +1 연간 위신 상승,+1 국교 관용도)
2. 국내 & 해외 선교
• 국내 선교 개혁 (+2 국교 관용도)
• 해외 선교 개혁(-20% 다른 종교에 대한 전쟁 협상 비용)
3. 신성한 명분
• 성지 보호 개혁 (+1 연간 위신 상승)
• 이단 제거 개혁(+10% 육군 사기)
• 이교 추방 개혁 (-5% 개발 비용)
4. 행정 성직자
• 하급 관료 개혁 (+1 무료 정책)
• 독실한 행정관 개혁 (-10% 안정도 비용)
5. 세속화
• 종교 수장 개혁 강화 (+0.10 연간 절대주의)
• 통치자 즉위 개혁 (군주정으로 변경, 개혁 2개 상실)
• 공화국 선포 개혁 (공화정으로 변경, 개혁 2개 상실)
• 세습 종교 지도부 개혁 (무슬림만 가능, 군주정으로 변경, 봉건 신정 개혁 추가)
• 마기스테르 밀리툼 데이Magister Militum Dei (교황령 개혁 필요, 통치자를 장군 으로 임명 가능, +1 육군 지휘관 사격)
부족정
1. 부족 행정
• 부족 전제정 (-10% 코어
생성 비용)
• 부족 군주정 (+20% 종속국으로부터
수입)
• 대초원 유목민 (+20% 인력, 육군 병력 한계, 육군 이동 속도,
+50% 약탈 속도, -50% 보충 비용, 정복
지역 민족주의 -5년, 시대관 전파 속도가 더 느림)
• 부족 연방정 (부족
연방 기능 사용 가능, 정복 지역 민족주의 -5년)
• 시베리아 부족 의회 (시베리아만
가능, 이주 가능, 안정도 비용 -33%, 시대관 전파 속도 20% 느림)
2. 문화적 가치
• 군인 사회 개혁 (+20%
인력)
• 시민 사회 개혁 (+5% 조세
수입)
3. 부족 종교
• 종교 사회 개혁 (-10% 안정도
비용)
• 말 뿐인 신앙 개혁 (-20% 육군
유지비)
4. 근대화
• 부족 계급제 유지 개혁 (+3 주
개수, +10 최대 절대주의)
• 중앙집권 개혁 (-5% 코어
생성 비용, 안정도 비용)
5. 정부 개혁
• 군주정으로 개혁 (군주정으로
변환)
• 공화정으로 개혁 (공화정으로
변환)
• 신정으로 개혁 (신정으로
변환)
• 유목민으로 개혁 (대초원
유목민으로 변환)
첫댓글 국가주의 vs 왕당파 기능의 효과는 dlc를 플레이해봐야 알겠네요. 군주정인데 선거제로 통치자를 뽑지는 않을테니 말이죠.
한편, 또 든 생각이... 다음 지역 dlc가 나온다면 저런 고유 정부 개혁을 왕창 넣겠다는 점?
이왕 고유 정부 개혁들을 많이 넣어줄 생각이었으면, 기존에 특색있는 국가들이나 지역들에도 고유 정부 개혁을 좀 넣어주지.. 라는 생각도 들었네요.
원문이 States General Reform인데, States General이 네덜란드 의회인 스타텐헤네랄이기 때문에 네덜란드의 그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인생의별빛 그렇긴 합니다만, 공화정 정부 개혁 부분에 네덜란드 공화정이 별도로 존재하며 거기서는 국가주의 vs 오랴네파로 표시된다는 점이 걸립니다.
공화정이야 선출 vs 종신으로 갈릴 수 있다지만, 군주정에서 선출 vs 종신을 한다는 것 역시 말이 안되고요.
- 일 경우 국가주의 세력이 집권해 관련 버프를 주고, + 일 경우 왕당파 세력이 집권해 버프를 주는 정도지 않을까 싶습니다.
네덜란드 공화정처럼 주기적 선출 vs 종신의 효과를 별도로 제공하지는 않고 말이죠.
@페르이노 혹시 폴란드처럼 선거군주정을 의미하는걸까요?
@영알못임 선거군주정은 별도로 명시가 되어 있기 때문에, 그렇지는 않을 것 같네요.
네덜란드 공화정에 있는 형태가 맞긴 한데, 단지 효과만 주어지는 (이슬람의 신앙심, 정교회의 대주교 권위, 불교의 카르마) 것이 아닐까 짐작해봅니다.
@페르이노 군주정이기 때문에 입헌군주정처럼 군주와 의회가 따로 놀것 같네요
무굴 디완 (무굴만가능, 문화 동화 가능, 문화 동화 시: 독일 문화- +10% 생산 효율,스칸디나비아 문화- +10% 조세 수입, 프랑스문화- +1 외교관)
Mansabdari 개혁(무굴만 가능, 3% 육군 전통 감소, +3 주개수)
와....무굴 미친거 아닙니까?
유교의 조화같은 문화동화에
육군전통감소율-3%라니
저거 연간 육군전통+2 (방질)만 챙겨도 무조건 100유지가능한데
dlc주인공 국가니 엄청밀어주네요
육군 전통 감소가 오히려 증가한다는 거 아닐까요? 물론 역설사의 밸런스를 생각하면 무굴 버프 대놓고 밀어준 건데, 거의 옛 프로이센을 넘어선 뭔가인데요
@광섬석 Mansabdari Reform (Must be Mughal, Army Tradition decays 3% more slowly,
+3 maximum states)
육군 전통 감소율 -3% 맞습니다. 번역이 애매 했네요.
미션 트리도 좋고, 이념은 원래 좋았고, 문화도 이제 다 수용되는데다가 보너스 까지 있으니 이제 무굴이 WC 원탑 국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뮤엘러리 역시 역설사 푸시는 고증을 무시하는군여... 인도 북부에서 한끗 날리다 남인도 먹었다가 과확장으로 비실대다가 끝내 브리타니아에게 털린 나라를 그런 식으로 버프를 먹일 줄이야
제발 타임라인 좀 50년 정도만 더 늘려줬음 좋겠으요 너무 짧아...
절대주의 10이 공짜다 C&C안해도 100찍을 수 있을듯
그리고 공화정 뭐냐? 절대주의를 35나 주는거임?
@영알못임 1단계 공화국 정부에서, 최대 절대주의를 -30~-50까지 깎는 정부가 많을겁니다.
@뮤엘러리 그러니까 저거라도 안주면 군주정에 상대가 안되서 절대주의를 퍼주는거내요
@영알못임 그런듯요. 인권 디엘시 나온후로 군주정이 공화정보다 훨씬 좋았죠. 특히 절대주의 기능 열리면 그 간극이 더 컸구요.
@뮤엘러리 생각해보니 공화독재정처럼 절대주의의 마이너스가 없는 체재가 절대주의를 선택하면 어떻게 되죠?
@영알못임 어차피 절대주의가 100을 넘더라도 효과는 100이 최대치이니, 절대주의 효과가 필요 없으면 다른 개혁을 선택하면 되죠.
무굴 쩌네염
정부 개혁 생각보다 별거 없는거같아요...무굴은 우선 개쩔구요
공개하지 않던 게 무료 정책수 추가에 불과하다면 정책이 얼만큼 좋은질 봐야겠군요
행정 외교와 달리 군사쪽은 정책갯수 안늘어나는가 보네요
행정외교보다 쓸만한게 적긴하지만요
이머전팩 낼때마다 미션트리+전용 정부개혁 내겠네요. 돈에 미친 역설사...
헉 그렇네요 ㅋㅋㅋㅋ 프랑스 같은 절대왕정 이제 전용 정부로 안내고 개혁 추가로 나오겠네요...
무굴이 너무 좋내요. dlc 이후 무조건 무굴해야갰내요
무굴 전통 100 유지 개껌이겠네요
무굴로 영국먹고 인도제국 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