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는 암꽃과 수꽃이 따로 피는 식물이다. 옥수수 수염이라고 부르는 것이 옥수수의 암꽃이며, 옥수수대 위쪽에서 피는 벼처럼 달리는 이삭이 수꽃이다. 옥수수는 풍매화라서 바람이 불면 수꽃의 꽃가루가 바람을 타고 날아가 암꽃에 들러붙어 수정한다.
옥수수는 이름이 많다. 강냉이ㆍ강내미ㆍ옥시기 등으로 불린다. 영어명도 corn ㆍmaizeㆍindian cornㆍturkey corn 등 다양하다. 나라 또는 지역별로 다양한 이름이 있다는 것은 재배 역사가 그만큼 길고 분포가 넓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반도에선 고려 시대에 옥수수를 처음 재배했다고 주장하는 학자가 있으나 중국에 전래된 시기로 비춰볼 때, 16세기 조선 때 중국을 통해 들어온 것으로 추정된다. 과거엔 쌀ㆍ보리를 재배하지 못하는 산간 지대에서 식량 대용으로 심었다. 남부 평야에서 극히 일부만 간식용으로 재배했다.
중국의 고의서 본초강목엔 “옥수수는 단맛이 있으며 독성이 없고 위장을 다스리며 막힌 속을 풀어준다”고 기술돼 있다. 동의보감엔 “옥수수 수염이 배뇨장애 해소, 신장 기능 개선 효과가 있다”는 대목이 나온다.
<옥수수의 효능>
1. 피부미용 및 변비예방
옥수수가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옥수수 수염을 달여 꾸준히 마셔주면 체내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기때문에 피부가 매끄러워지고 여드름과 같은 잡티제거에도 옥수수효능을 볼 수 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대장의 운동을 도와주기 때문에 변이 대장 내에 오래 머물지 않도록 하여 변비예방에도 좋다.
2.다이어트 및 숙취해소
옥수수 칼로리는 100g당 106kcal 인데,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지방함량이 적어 옥수수 다이어트로 많은분들이 활용하고 있는데 다만, 비타민이나 무기질,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하여 원푸드 다이어트로는 좋지 않으며, 우유와 함께 먹으면 영양의 불균형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옥수수 수염을 달여서 먹으면 이뇨효과가 뛰어나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꾸준히 마셔주면 신장병 및 당뇨병에도 옥수수의 효능을 볼 수 있다.
3.당뇨병 및 고혈압 개선
옥수수는 혈당을 낮추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당뇨병을 치료해주거나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옥수수 수염을 달여 꾸준히 마셔주면 혈압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개선에도 도움이 되며, 코피가 자주 나시는 분들의 출혈을 멈추게해주는 효과가 있다.
4.부종제거 및 충치예방
평소 얼굴이 자주 붓는 분들도 옥수수의효능을 볼 수 있는데 특히, 출산 후에 부기가 빠지지 않은 분이거나 부기를 빨리 빼고싶은 분이라면 옥수수 수염을 달여서 먹으면 도움이 된다. 또한, 잇몸질환 치료제인 인사돌이나 덴타톨의 주성분이 옥수수에 함유된 베티시토스테롤이라고 하는데 옥수수를 먹으면 충치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5.노화예방 및 체력회복
옥수수의 씨눈에는 토코페롤이라는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이 비타민E 성분이 피부의 노화와 건조를 막아주고 습진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며,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또한, 지금과 같이 무더운 여름날씨로 인해 체력저하와 함께 무기력증이 올때에도 옥수수효능을 볼 수 있는데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한 옥수수가 체력보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옥수수의 종류>
간식용 풋옥수수는 찰옥수수ㆍ단옥수수ㆍ초당옥수수로 나눠진다. 맛과 씹힘성이 달라 소비자의 연령대에 따라 각기 기호도가 다르다. 국내에선 예부터 찰옥수수를 주로 재배했기 때문에 입맛이 찰옥수수에 익숙해져 있다. 대부분의 소비자가 단옥수수보다 찰옥수수를 선호하는 것은 그래서다.
단옥수수ㆍ초당옥수수 등은 찰옥수수에 비해 재배 역사는 짧으나 먹을 때 부드럽고 단맛이 난다. 어린이가 특히 좋아한다.
단옥수수는 보통단옥수수와 당 함량이 더 많은 초당옥수수로 나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단옥수수는 보통단옥수수다.
<옥수수 고르는법>
겉껍질이 있는 옥수수를 살 때는, 껍질의 색이 선명한 녹색이면서 마르지 않고 모양이 타원형인 것을 고른다. 수염이 오그라져 있고 흑갈색을 띠는 것이 잘 익은 옥수수다. 수염이 낱알 하나하나에서 연결돼 나오므로 수염이 풍성하면 그만큼 옥수수 알도 많다. 껍질이 벗겨져 있는 옥수수를 고를 때는 알맹이가 굵고 촘촘히 박혀 있으며 알맹이 부분을 눌렀을 때 탄력이 있고 딱딱하지 않은 것을 선택한다. 껍질에 수분이 적고 가장자리가 말라 있으면 옥수수 알이 딱딱해지기 시작한 것이므로 피한다.
첫댓글 옴마~~ 글케 조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