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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2 장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개 요
22장은 성경의 결론이다. 지구 세계가 아닌 보좌 세계에 이루어지는 역사다.
먼저 새 예루살렘의 전체 광경과 생명수의 강, 생명나무 등이 묘사되어 있다. 본문은 에덴동산을 배경으로 한다. 다시는 저주가 없고, 하나님과 어린 양의 보좌가 가운데 있고, 그의 얼굴을 보면서 세세토록 왕 노릇하게 된다.
이어서 본서의 결론을 맺는다. 요한에게 환상을 보여준 천사가 위로와 경고, 축복을 알려준다. 계시록의 순수성과 교회와 성도들은 하나님의 인도아래 있음을 알려준다. 이것들을 증거하신 이가 '속히 오리라' 하실 때에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라는 요한의 답변으로 끝을 맺고 있다.
1.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22:1,2)
22:1 또 저가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서 2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
22:1 생명수
1]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
1) 여러 견해.
(1) 하나님이 그 백성에게 주시는 풍성한 삶이다.
문자적인 의미로 보고 풍성 한 은혜의 삶을 상징하는 것으로 본다.
렌스키[R. C. H. Lenski] : 요한에게 보여주신 것은 하나님과 어린 양의 영원한 권능에서 나오는 영생의 흐름이다. 그것은 하나님과 어린 양의 영원하고 영광스런 축복을 받는 자를 위한 영광의 생명이다. 이 흐름은 참되고 수정같이 맑은 강이다. [렌스키, 성경주석 계시록, p.514]
핸드릭슨[W. Hendriksen] : 이 강은 영생과 온전하고 자유한 구원,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의 선물을 상징하는 생명의 강이다. … 이 강은 수량이 풍부하고 수정처럼 맑다. [핸드릭슨, 성경주석 요한계시록, pp. 254,255]
(2) 불멸에 대한 약속이다.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로 구속의 은총이 영원토록 지속되어 멸망하지 않음을 상징한다.
래드[G. E. Ladd] : 새 예루살렘에 생명수의 강이 존재하는 것은 모든 해로운 것들을 수반하는 사망이 사라지고 생명이 왕노릇하게 될 것을 상징한다. 강이 하나님과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흘러나온다는 사실은 하나님이 모든 생명의 근원임을 의미한다. [래드, 반즈 성경주석 요한계시록, p. 374]
(3) 성령의 충만함을 상징한다. - 성경에서 물은 성령을 의미한다.
스웨트[Swete] : 요 7장 39절에 의하면 생명수 강은 성령을 상징한다.
존슨[A. F. Johnson] : 성경에서 물은 흔히 하나님의 구원과 생명, 즉 성령의 나누어 주심과 깨끗한 씻음의 사역과 관련되어 있다 [존슨, 성경연구주석 요한계시록, p. 542]
* 사 44: 3 - 대저 내가 갈한 자에게 물을 주며 마른 땅에 시내가 흐르게 하며 나의 신을 네 자손에게, 나의 복을 네 후손에게 내리리니
* 요 3: 5 -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 요 4: 13,14 - 1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이 물을 먹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14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 요 7: 37-39 - 37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38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39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 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 요 13: 10 - 예수께서 가라사대 이미 목욕한 자는 발 밖에 씻을 필요가 없느니라. 온 몸이 깨끗하니라.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라 하시니
* 요 19: 34 - 그 중 한 군병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
* 딛 3: 5 -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2) 저자의 견해.
새 예루살렘에 영원한 생명을 공급하시는 성령의 충만함이 넘치게 될 것을 상징한다.
(1) 본문의 내증으로 입증된다.
요한이 본 생명수의 강은 하나님과 어린 양의 보좌로 부터이다. 삼위일체 하나님이 역사하심을 성경은 가르치고 있다. 일곱인을 받기 전에도 함께 역사하셨다.
* 계 5: 6 - 내가 또 보니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어린 양이 섰는데 일찍 죽임을 당한 것 같더라.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은 온 땅에 보내심을 입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
본서의 결론 부분에서도 또한 같다.
* 계 22: 17 -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하시더라.
(2) 다른 성경으로부터 입증된다.
* 요 4: 13,14 - 1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이 물을 먹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14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 요 7: 37-39 - 37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38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39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 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 행 2: 33 -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3) 생명수 강의 목적으로부터 입증된다.
* 창 2: 10 - 강이 에덴에서 발원하여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
에덴동산의 강이 동산을 적시며 생명수의 역할을 하였듯이, 새 예루살렘도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이 흘러 넘쳐서 복락원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상과 같은 사실로 볼 때, 성결한 성령의 충만한 역사가 새 예루살렘에 흘러 넘쳐서 놀라운 축복을 누리게 될 것을 상징한다.
2] 생명수의 강(1) - 또 저가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서
1) 수정같이 맑다 - 성령 충만한 삶.
'생명수의 강'은 창 2장과 겔 47장을 반영한다. 에스겔서에 따르면 물은 성전 문지방에서 흘러나와 바다 곧 사해에 도달하여 사해의 죽은 물에 생명을 부여하여 생물이 살 수 있도록 한다.
* 겔 47: 1-12 - 1 그가 나를 데리고 전 문에 이르시니 전의 전면이 동을 향하였는데 그 문지방 밑에서 물이 나와서 동으로 흐르다가 전 우편 제단 남편으로 흘러내리더라. 2 그가 또 나를 데리고 북문으로 나가서 바깥 길로 말미암아 꺾여 동향한 바깥 문에 이르시기로 본즉 물이 그 우편에서 스미어 나오더라. 3 그 사람이 손에 줄을 잡고 동으로 나아가며 일천척을 척량한 후에 나로 그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발목에 오르더니 4 다시 일천척을 척량하고 나로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무릎에 오르고 다시 일천척을 척량하고 나로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허리에 오르고 5 다시 일천척을 척량하시니 물이 내가 건너지 못할 강이 된지라 그 물이 창일하여 헤엄할 물이요 사람이 능히 건너지 못할 강이더라. 6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네가 이것을 보았느냐 하시고 나를 인도하여 강 가로 돌아가게 하시기로 7 내가 돌아간즉 강 좌우편에 나무가 심히 많더라. 8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이 물이 동방으로 향하여 흘러 아라바로 내려가서 바다에 이르리니 이 흘러내리는 물로 그 바다의 물이 소성함을 얻을지라. 9 이 강물이 이르는 곳마다 번성하는 모든 생물이 살고 또 고기가 심히 많으리니 이 물이 흘러들어 가므로 바닷물이 소성함을 얻겠고 이 강이 이르는 각처에 모든 것이 살 것이며 10 또 이 강 가에 어부가 설 것이니 엔게디에서부터 에네글라임까지 그물 치는 곳이 될 것이라. 그 고기가 각기 종류를 따라 큰 바다의 고기 같이 심히 많으려니와 11 그 진펄과 개펄은 소성되지 못하고 소금 땅이 될 것이며 12 강 좌우 가에는 각종 먹을 실과나무가 자라서 그 잎이 시들지 아니하며 실과가 끊치지 아니하고 달마다 새 실과를 맺으리니 그 물이 성소로 말미암아 나옴이라. 그 실과는 먹을 만하고 그 잎사귀는 약 재료가 되리라.
이러한 배경을 가진 '생명수의 강'에 대한 견해는 네 가지이다.
Ⓐ 죽음이 사라지는 것을 의미한다(Ladd).
Ⓑ 하나님의 백성이 누리는 풍성한 삶을 의미한다(Barclsy).
Ⓒ 성령을 가리킨다(Swete, Walvoord).
Ⓓ 영생을 의미한다(Morris).
네 견해 중 마지막 견해가 가장 타당한 듯하다.
① 생명수를 마신다(계 22:1).
창 1:6-7에서 궁창 위의 물과 궁창 아래의 물을 나누었다. 궁창 위의 물로서 오염되지 않고 지금까지 보존되었다가 택한 자들이 무궁 시대에 들어가 마시고 영생하게 된다.
* 창 1: 6,7 - 6 하나님이 가라사대 물 가운데 궁창이 있어 물과 물로 나뉘게 하리라 하시고 7 하나님이 궁창을 만드사 궁창 아래의 물과 궁창 위의 물로 나뉘게 하시매 그대로 되니라.
* 시 148: 4 - 하늘의 하늘도 찬양하며 하늘 위에 있는 물들도 찬양할지어다.
② '생명수(生命水)의 강'은 창 2:9-14, 겔 47:1-12, 요 7:37-38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 창 2: 9-14 - 9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10 강이 에덴에서 발원하여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 11 첫째의 이름은 비손이라. 금이 있는 하윌라 온 땅에 둘렸으며 12 그 땅의 금은 정금이요. 그곳에는 베델리엄과 호마노도 있으며 13 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이라. 구스 온 땅에 둘렸고 14 세째 강의 이름은 힛데겔이라. 앗수르 동편으로 흐르며 네째 강은 유브라데더라.
* 요 7: 37,38 - 37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38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에덴동산에 흐르고 있는 생명수의 강은 하나님의 생기(生氣)로 생명(生命)나무가 된 에덴에서 발원하여 온 동산을 적시었던 생명수의 강이다(창 2:9). 에스겔 서(書)에 기록된 생명수의 강은 성전(聖殿) 문지방에서 흘러나와 발목에 차고 무릎에 차고 허리에 차고 헤엄칠 물이 되어 바다에 이르매 사해(死海)의 죽은 물들이 소성(蘇醒)하였다.
③ 생명수의 강이란
⒜ 하나님의 백성이 누려야할 풍성한 진리의 영을 말한다.
⒝ 진리의 성령이 한량없이 많다는 것을 말한다.
⒞ 하나님의 생명인 영생의 말씀을 말한다.
그러므로 생명수의 강은 만국을 소생(蘇生)시켜 살릴 수 있는 생명의 말씀이요, 새 천년의 진리요, 새 하늘과 새 땅의 양식이요, 영생의 말씀이다. 이러한 생명의 진리가 새 예루살렘 성전에서 강같이 흘러나오게 된다.
2) 출처 - 하나님과 어린 양의 보좌
* 창 2: 10 - 강이 에덴에서 발원하여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
* 겔 47: 1 - 그가 나를 데리고 전 문에 이르시니 전의 전면이 동을 향하였는데 그 문지방 밑에서 물이 나와서 동으로 흐르다가 전 우편 제단 남편으로 흘러내리더라.
에스겔서에서의 물은 성전 문지방에서 비롯되나 본 절의 생명수 강은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에서 비롯된다. 이것은 하나님과 어린양이 성전임과 동시에 모든 생명의 근원임을 시사한다.
* 계 21: 22 - 성안에 성전을 내가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1) 창세기에서는 생명수의 강이 에덴에서 발원(發源)하고 있다.
(2) 에스겔 서(書)에서는 생명의 물이 성전 문지방에서 시작이 되고
(3) 신약에서는 생명수의 강이 예수님에게서 시작되어
(4) 본문에서는 생명수 강이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가 된 새 예루살렘성전에서 시작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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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설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