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법연화경』해설
《수희공덕품》『법화경』을 듣고 기뻐하는 마음을 냄.
수희공덕 -부처님이 열반에 드신 후,『법화경』을 듣고 기뻐하는 마음을 내는 사람은 그 공덕이 무궁무진(무량무변)하다.
☯법문이라는 것은 내면의 마음을 가르키고 있습니다. 수행은 자기 내면을 들여다보는 것이고, 지식은 전달이 가능한데 지혜는 전달이 불가능합니다. 수행은 지식의 전달을 받는 것이 아니며, 지혜는 내부에서 개발하는 것입니다.
9가지 생 ․ 9가지 중생
⑴9가지 생
①태, ②알, ③습, ④변화, ⑤형상 있는 것, ⑥형상 없는 것, ⑦생각 있는 것, ⑧생각 없는 것, ⑨생각 있는 것도 생각 없는 것도 아닌 것.
⑵9가지 중생
①약胎생 -습관적으로 생활하는 것(사람, 동물)
②약卵생 -‘알’, 어리석은 중생(악담을 즐김)
③약濕생 -세균, 모기, 귀뚜라미, 지렁이
-성을 많이 내고 인과법을 믿지 않음.
④약化생 -육신 같은 자체는 없지만 천상이나 지옥에 태어나는 것.
-겁초에 티어남(하루살이)
⑤약유생 -욕계, 색계에 사는 중생들
-상을 내는 중생들.
⑥약무색 -정신적인 세계(무색계의 사람들)
⑦약유상 -생각이 있는 것들(욕계, 색계에 사는 중생들)
⑧약무상 -아무 생각도 없는 정의의 세계에 사는 사람들(무색계 4천)
⑨약비유상 비무상 -생각이 있는 것도 아니고, 생각이 없는 것도 아닌 것.
-무색계 4천 (유정천)
「금강경」‘사구게’를 일러주는 것이 무궁한 시주보다 낫다.
⑴一切有爲法 -일체현상계의 모든 생멸법은,
⑵如夢幻泡影 -꿈이며, 환이며, 물거품이며,
⑶如露亦如電 -그림자 같고, 이슬 같고, 번개 같으니,
⑷應作如是觀 -마땅히 이와 같이 볼지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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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 묘법연화경
고맙습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