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코패스는 1920년대에 독일 학자 슈나이더에 의해 처음 소개됐다. 희생자에 대해 양심의 가책을 전혀 느끼지 않고 범죄를 저지른다는 것이 특징. 미국 연쇄살인범의 90% 이상이 사이코패스이며 이들의 재범률은 80%로 일반 범죄자의 8배에 달한다는 보고도 있다. 지난해 7월 검거된 연쇄살인범 유영철도 사이코패스라는 진단을 받았다.
사이코패스는 범죄자에게만 국한되는 개념이 아니다. 전문가들은 사이코패스가 반사회적 행동으로 공공연한 물의를 일으키거나 법망에 걸려들지만 않는다면 사회 주도층을 형성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나아가 그들이 강력한 권력을 소유하게 될 경우 전쟁을 통한 합법적인 살인과 학살을 저질러 개인이 아닌 인류의 비극을 초래할 수 있음을 경고한다.
반 사회적 성격장애자 싸이코 패스란?
겉은 멀쩡하면서도 끔찍한 범죄를 저지르는 반 사회적 성격장애자를 일컫는 ‘사이코패스(psychopath)’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것은 1920년대 독일학자 슈나이더다. 그는 발정, 광신, 자기현시, 의지결여, 폭발적 성격, 무기력 등 10가지 특징을 사이코패스에 속하는 인격 유형으로 규정했다.
싸이코 패스의 원인
사이코 패스는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서 생길수 있습니다.
선천적인 요인으로서는 호르몬 분비의 이상으로 전두엽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해서 생깁니다. 임신중에 병이나 사고나 약물로 뇌에 손상을 입어서 생기는 경우도 있고, 임신중에 남성호르몬 부작용으로 인한경우도 있습니다.
후천적요인으로는 사고를 당해서 전두엽이 손상되었거나, 호르몬 이상이 온다든지 했을때도 생길수 있습니다. 장기간의 스트레스에 노출이 되어도 그런 경우가 생깁니다.
사이코패스의 대표적인 증상은 타인의 감정에 무디다는겁니다. 더불어 자신도 감정변화가 적죠. 타인의 감정에 무디기 때문에 다른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든지 어떻게 반응하든지 자기 할 일을 해버립니다.
"연쇄살인범은 거의 대부분이 사이코패스적 성향을 가진다.
그들은 희생자에 대한 양심의 가책을 전혀 느끼지 못한다.
희생자에 대한 아무런 감정도 배려도 없는 존재인 것이다."
< 매리 앨런 오틀 / FBI 행동분석관>
"그들은 나쁜 짓에 대한 후회가 없다. 감정적으로 냉담하고 무관심하다.
자신을 마치 신처럼 대단한 존재로 평가한다."
< 스톤 박사 >
"법전이 있으니까 죄가 있는 거다.
살인이라는 죄가 법전에 없으면 죄가 없는 거다."
< 청송 제2교도소 수용자 >
"그들은 우는 모습과 웃는 모습을 쉽게 구별하지 못했다.
타인의 슬픔과 기쁨을 판단하는 정서 정보가 제대로 처리되지 않기 때문이다."
< 이수정 교수/ 경기대 심리학과 >
"사이코패스의 출소 후 재범률 80%
그 중 강력범죄를 저지를 확률은 40%
이것은 일반 범죄자의 8배에 달하는 수치다."
< 헤어 박사 / 사이코패스 전문가 >
‘두 자녀와 부인을 둔 주립대 출신의 50대 가장. 보이스카우트 출신의 시청 공무원. 25년 동안 마을 교회에서 운영위원장을 맡은 인물.’ 지난달 미국에서 희대의 연쇄살인범 ‘BTK(묶고 고문하고 죽인다는 뜻으로 범인이 스스로 붙인 이름)’ 가 검거되자 전국이 충격에 빠졌다.
1974년부터 최소한 10명을 살해한 용의자를 31년 만에 잡고 보니 평범한 시민이었기 때문이다. 영국에서 23년에 걸쳐 215명의 환자를 살해한 혐의로 2001년 붙잡힌 ‘죽음의 의사’ 해럴드 시프먼도 존경 받는 의사였다. 그러나 그는 단 한 건도 자신의 유죄를 인정하지 않았다.
일본의 범죄심리전문가 니시무라 유키는 사이코패스를 “정장 차림의 뱀”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사이코패스의 정신병질(精神病質)은 내부에 잠재돼 있다가 범행을 통해서만 밖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주변에선 전혀 알아차리지 못한다고 한다.
미국 브르크하멜 국립연구소 연구결과
폭력적 자극에 반응하는 뇌의 연구를 통해, 사이코패스와 일반인의 차이점을 발견해냈다. 특히 전두엽의 반응은 주목할 만하다. 폭력적 자극에 반응하는 뇌 스캔(펫 스캔)을 비교해 봄으로써 과연 어떤 차이가 있는지 것인지 알아봤다.감정을 지배하는 전두엽 기능이 일반인의 15% 밖에 되지 않아 타인의 고통에 무감각하고 양심의 가책을 잘 느끼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 공격성을 억제하는 분비물인 세로토닌이 부족해 사소한 일에도 강한 공격성을 보인다고 한다. 이는 치료와 교화가 쉽지 않다는 점을 보여준다.
사이코패스는 생물학적 요인에 현대 사회의 병폐라는 환경적 요인이 결합돼 있다. 따라서 유일한 해결책은 이런 특징을 조기에 발견해 환경적 요인을 제거해 주는 것뿐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