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로여행海路旅行
海路三國乘客船 束草出港初着國
露西亞國寄港地 入國審査觀光市
<和翁>
바다 길
세 나라
유람선에 올랐네!
속초에서
출항하여
처음 도착한 나라는
러시아
블라스디
보스토크 도시네!
입국
심사 마치고
도시를 관광했네!
출항지는 강원도 속초에서 출발을 하여 첫날 도착한 기항지寄港地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이다, 블라디보스토크는 러시어로 동방 정복이란 뜻을 지닌 곳으로 러시아의 동진東進을 반영한 근대 도시이다, “러시아인들이 1856년에 ‘발견’한 이 도시는 애초부터 러시아의 태평양 진출을 위한 교역 항구를 겸한 군항으로 개항되었으며, 시베리아 횡단철도의 시발점이 되었다. 러시아의 ‘동진’ 이전에는 중국 청나라 길림부도통(吉林副都統)에 속해 있었다. 그러다가 러시아와 영토분쟁이 일어나자 중국은 1860년 불평등한 ‘베이징조약’을 맺고, 이곳을 포함한 우수리(Ussuri)강 이동 지역의 약 40만km2의 넓은 땅을 러시아에 내주고 말았다. 이를 계기로 러시아는 본격적인 이주를 시작하면서 자그마한 어촌이던 이곳을 일약 시로 승격시켰으며, 점차 연해주 지방의 행정 중심 도시로 키워나갔다. 이즈음부터 극동 시베리아에 대한 한인들의 이주사가 시작되었다. 1863년 인접한 함경북도의 13호 농가가 노브고로드(Novgorod)만으로 이주한 것이 그 효시다. 반세기가 좀 지나서는 그 수가 20만 명을 넘어섰으며, 연해주 지역에 한인사회가 형성되어갔다. 이주 한인들은 남다른 근면성과 강인성으로 온갖 환난을 이겨내면서 불모의 땅을 개척해나갔다.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블라디보스토크를 중심으로 한 극동 시베리아는 한때 한(韓)민족의 정통국가인 해동성국(海東盛國) 발해가 지배하는 영역이었다. 주변의 니콜라예프(Nikolaevka)나 고르바트카(Gorbatka) 등 발해 성터에서 출토된 8~10세기의 숱한 유물들이 이것을 실증하고 있다. 이곳에서 북쪽으280km 떨어진 노보고르데예프카(Novogordeyevka) 성터에서는 온돌을 비롯한 여러가지 발해 유물과 더불어 8세기경에 주조한 중앙아시아 소그디아나의 은화가 발견되었다. 이 은화의 보관자인 러시아의 샤프쿠노프(E. V. Shavkunov) 박사의 증언에 의하면, 중앙아시아의 사마르칸트(소그디아나)에서 8세기경에 주조한 이 은화는 교역수단으로 쓰인 것이 분명하다고 하면서, 당시 발해의 특산물이었던 초피(貂皮, 담비 가죽)를 중앙아시아 상인들이 은화를 주고 구입해갔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추단과 더불어 중간지점 격인 치타(Chita)에서 등자(鐙子) 같은 고구려 유물과 동 · 서문물이 동시에 발견된 점 등을 감안해, 샤프쿠노프 박사는 사마르칸트—치타—발해 상경(上京)—연해주로 이어지는 이른바 ‘제2 동아시아 교역로’, 즉 ‘초피로(담비로)’의 가설을 제시하였다. 이 길은 발해 국제 5도의 하나인 거란도(契丹道)와 일치하고 있다.“ 위의 자료는 네이버 자료를 참고한 것이다, 가이드를 통해서 듣는 기항지 설명은 단편적이고 한계가 있어서 귀국 후에 자료를 찾아서 보다 심도 있게 여행을 즐기고자 해서이다, 크루즈 해로 여행은 차음이라 기대가 컸다, 처음 블라디보스토크항에 크루즈 선이 도착하자 환영행사가 1시간가량 진행 되었다, 크루즈 선박을 향해서 러시아어로 한국어로 통역을 하면서 러시아 고유 의상을 입고 열렬하게 환대 환영행사는 색다른 감회를 여행객에게 맛보았다, 기착지에서 이동하는 버스만도 백여 대가 넘으니 기항지 국가로써는 자국의 경제적 측면에서도 당연한 환영 행사일 것이다, 크루즈 여행객들도 환영하는 쪽을 향해서 선박에 올라 답례로 손을 흔들어 주었다, 화 옹 합장,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