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6년 글로벌 이슬람 경제 동향 보고서 □ 글로벌 이슬람 경제 개관 ○ 무슬림들의 전통적 가치와 생활 방식이 현대 사회와 융합하면서, 이슬람 경제의 영향력이 전세계적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음. 2014년 기준 할랄 식품, 이슬람 금융, 이슬람 여행, 이슬람 패션, 이슬람 레크리에이션 및 문화, 이슬람 의약품 및 화장품 시장 규모는 대략 1.8조 달러로 추산되며, 2020년 시장 규모는 2.6조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이슬람 경제의 강한 성장세는 17억에 달하는 전세계 무슬림들의 매우 긍정적인 인구 구성비와 글로벌 인구 증가율의 두 배에 해당하는 무슬림 인구 증가율에 바탕을 두고 있음. 글로벌 경제가 투자 부진과 인구 고령화로 인해 만성적 불황 국면에 빠져 있음에 비추어 볼 때, 이슬람 경제의 역동성은 새로운 돌파구로 인식될 수 있을 것임. □ 할랄 (Halal) 식품 시장 동향 ○ 무슬림 증가에 따른 할랄 수요 급증과 무슬림 기업가들의 잇따른 성공을 발판으로, 할랄 식품 시장의 성장 모멘텀이 전세계적으로 형성되고 있음. 2014년 전세계 할랄 식품 시장 규모는 1조 1,280억 달러로 추산되며, 글로벌 식품 시장에서 할랄 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16.7%에 달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 ○ 향후 5년간 전세계 할랄 식품 시장은 연평균 5.8%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며, 2020년 시장 규모는 1조5,8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함. 2014년 매출 기준 글로벌 Top 5 할랄 식품 시장에는 인도네시아 (1,576억 달러), 터키 (1,097억 달러), 파키스탄 (1,005억 달러), 이집트 (755억 달러) 및 방글라데시 (620억 달러)가 선정되었음. ○ 강한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할랄 식품 기준이나 인가 또는 제조 과정에서의 교육 및 훈련과 관련된 문제점들은 여전히 극복 과제로 남아 있으며, 유럽이나 미국 등지에서 확산되고 있는 무슬림들과 이슬람 전통에 대한 대중적 반감 역시 할랄 식품 산업의 성장을 가로막는 장애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음. □ 이슬람 금융 시장 동향 ○ 이슬람 경제 가운데서 가장 유망한 분야로 꼽히는 이슬람 금융의 견조한 성장세도 지속되었음. 전세계 이슬람 금융자산은 2013년 1.65조 달러에서 2014년 1.81조 달러로 증가했으며, 아프리카, 동아시아, 중앙아시아 및 유럽의 금융기관들이 잇달아 이슬람 금융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음을 감안할 때, 이슬람 금융의 성장세는 향후에도 이어질 전망임. ○ 2020년 글로벌 이슬람 금융자산은 3.25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 가운데 이슬람 은행 자산은 2.61조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2014년 은행 자산 기준 글로벌 Top 5 이슬람 금융 시장에는 이란 (3,288억 달러), 사우디아라비아 (3,003억 달러), 말레이시아 (1,740억 달러), U.A.E. (1,273억 달러) 및 쿠웨이트 (877억 달러)가 포함되었음. ○ 부진한 경제 회복세, OIC 경제권의 구조적 불균형 및 지정학적 리스크, 북아프리카 및 서아시아 지역의 고실업 등 글로벌 경제 전반에서 확산되고 있는 불확실성과 유가 급락 및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은 이슬람 금융이 성장세를 이어가는데 가장 큰 걸림돌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이슬람 여행 시장 동향 ○ 전세계 무슬림들이 아웃바운드 여행에 지출한 경비는 2013년 1,340억 달러에서 2014년 1,420억 달러로6.3% 증가했음. 이는 글로벌 여행 시장 규모의 11%에 해당하는 수치이자, 중국과 미국의 아웃바운드 여행 시장에 이어 3위에 해당하는 실적임. 현재의 추세가 이어질 경우, 글로벌 이슬람 여행 시장 규모는 2020년2,330억 달러로 확대될 전망임. ○ 2014년 실적 기준 글로벌 Top 5 이슬람 아웃바운드 여행 시장에는 사우디아라비아 (178억 달러), U.A.E. (126억 달러), 쿠웨이트 (97억 달러), 카타르 (95억 달러), 인도네시아 (76억 달러) 및 이한 (75억 달러)가 꼽혔음. 흥미로운 점은 전세계 무슬림 인구의 3%에 불과한 GCC 회원국들이 글로벌 이슬람 여행 시장의 37%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임. □ 이슬람 패션 시장 동향 ○ 세계 패션 산업이 글로벌 경제 침체에 따른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반해, 이슬람 원칙에 부합하는 modest fashion 산업은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2014년 전세계 무슬림 소비자들이 의류 구입에 지출한 비용은 전년 대비 3.8% 증가한 2,300억 달러로 추산되며, 글로벌 의류 시장에서 이슬람 패션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4년 기준 11%로 밝혀졌음. ○ 향후 5년간 이슬람 패션 시장은 연평균 6% 안팎의 성장세를 기록할 전망이며, 2020년 시장 규모는 3,27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함. 2014년 매출액 기준, 글로벌 Top 5 이슬람 의류 시장에는 터키 (248억 달러), U.A.E. (182억 달러), 나이지리아 (150억 달러), 사우디아라비아 (147억 달러) 및 인도네시아 (127억 달러)가 포함되었음. ○ 긍정적인 시장 전망에도 불구하고, 이슬람 패션 산업을 둘러싼 다양한 도전 과제들이 이슬람 사회 안팎에서 드러나고 있음. 내부적으로는 종교적 의무와 상업성이 상충하는 사례가 빈번히 나타나고 있으며, 외부적으로는 비 무슬림 기업들의 이슬람 패션 시장 진출로 인한 경쟁 심화 문제가 제기되고 있음. □ 이슬람 레크리에이션 및 문화 시장 동향 ○ 2014년 전세계 무슬림들이 레크리에이션 및 문화 상품에 지출한 경비는 총 1,790억 달러로 추산되고 있으며, 2020년 시장 규모는 2,470억 달러로 증가할 전망임. 이는 5년 후 이슬람 레크리에이션 및 문화 시장의 전세계 시장 비중이 5.8%에 이를 것임을 의미함. ○ 검열 문제 등이 주요 극복 과제로 대두되고 있으나, 디지털 플랫폼 증가와 이슬람 예술 및 문화에 대한 전세계적 관심 확산은 이슬람 레크리에이션 및 문화 시장의 성장 전망을 밝히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음. ○ 2014년 매출액 기준 글로벌 Top 5 이슬람 레크리에이션 및 문화 시장에는 터키 (204억 달러), 미국 (188억 달러), 러시아 (107억 달러), 사우디아라비아 (95억 달러) 및 영국 (92억 달러)가 선정되었음. □ 이슬람 의약품 및 화장품 시장 동향 ○ 2014년 750억 달러로 추산되는 이슬람 의약품 및 화장품 시장 규모는 2020년 1,060억 달러로 증가하면서,연평균 5.9%의 성장세를 나타낼 전망이며, 글로벌 의약품 및 화장품 시장에서 이슬람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7.8%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함. ○ 2014년 매출액 기준 글로벌 Top 5 이슬람 의약품 및 화장품 시장에는 터키 (88억 달러), 사우디아라비아 (60억 달러), 미국 (59억 달러), 인도네시아 (48억 달러) 및 알제리 (35억 달러)가 포함되었음. □ 자료출처 및 원본바로가기 톰슨로이터 (Thomson Reuters) http://www.halalbalancing.com/Downloads/Events/2015/SGIEReport2015.pd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