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행복한 독서모임이 어느 덧 4회째를 맞이합니다.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여 올바른 교육을 구현하려는 조용한 움직임에
선생님과 함께 함을 기쁨과 보람으로 여깁니다.
5월 독서모임은 소통과 돌봄, 치유를 교육의 화두로 삼고 열정적으로 교육에 헌신하고 계신
송형호 선생님을 모시고 뜻깊은 시간을 나누기로 했습니다.
우리가 함께 읽을 책은 아래와 같습니다.
토드 휘태커지음 송형호외 옮김, 훌륭한 교사는 무엇이 다른가?(지식의 날개)
<저자소개>
인디애나 주립대학교 교수. 교육 관련 컨설턴트, 강연가, 베스트셀러 작가로 미국 내에 잘 알려져 있다. 중고등학교 수학교사로 교직생활을 시작해 8년간의 교장직을 거쳐 1993년부터 대학교수로 재직 중이다. 학교 현장에서 얻은 경험을 학문적으로 객관화하여 교사들에게 많은 찬사와 공감을 이끌어내고 있다. 교사 시절 학교 농구팀 코치로 활약해 지금까지도 깨지지 않은 시즌 최다 우승 기록을 세울 만큼 교육자로서 모든 일에 관심과 열정을 기울인다. 교사 리더십, 교장 리더십, 수업지도, 동기부여와 관련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700회 이상의 강연, 공저를 포함 21권에 달하는 저서, 그리고 매년 50개가 넘는 학교에서 진행하는 컨설팅을 통해 전 세계 교사와 독자들을 만났다. 그가 쓴 베스트셀러로 What Great Principals Do Differently, Teaching Matters, Motivating & Inspiring Teachers, Dealing With Difficult Teachers, Dealing With Difficult Parents 등이 있다.
역자 송형호
면목고등학교 교사.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를 졸업하고 국제영어대학원대학교 영어교재개발학과에 재학 중이다. 날이 갈수록 까칠해지는 요즘 학생들을 위한 ‘돌봄과 치유로서의 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다. 소통을 통해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 교사들의 네트워크 ‘참여소통교육모임’의 고문을 맡고 있다. 쓴 책으로 『손쉽게 시작하는 ICT 활용교육』(2002, 공저)이 있다.
목차
introduction
시작하며: 훌륭한 교사에 주목하는 이유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이 아니라 사람
‘기대’가 갖는 놀라운 힘
예방할 것인가 처벌한 것인가
높은 기대치, 누구를 위한 것인가
교실 안의 변수는 누구인가
하루도 빠짐 없이 칭찬과 존중으로
불순물은 걸러내고 진짜만 담아라
미안하다고 말하는 센스
모른 척하는 솜씨
즉흥적인가, 계획적인가
우수한 학생을 항상 염두에 두라
이렇게 하면 누가 불편해질까
‘학력평가’를 어떻게 볼 것인가
보살핌의 매력
마치며: 중요한 것을 중시하라
옮긴이의 글
이상입니다.
5.17.저녁 7시 중동고등학교(지하철 3호선 대청역 4번출구로 나와 30m 직진) 영어회화실입니다.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관련기사 :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414181.html
첫댓글 송형호 선생님을 뵙고 훌륭한 교사에 대해 말씀을 나눌 수 있어서 기대가 됩니다. 중동고 5층 영어회화실에서 뵙겠습니다.
4월이 지나며 처음의 각오가 희미해져갈 즈음, 선생님들과의 만남을 희망하고 또 기대하게 됩니다. 배우러 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