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글은 퍼온 글로서 시중에 있는 수많은 종류의 영어번역 성경을 비교한 내용이 있어서 참고하려고 가져왔습니다. 우리처럼 킹제임스성경을 이 시대에 하나님께서 섭리로 보존한 완전한 성경이란 성경관의 입장에서 쓴 글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시각에서 보더라도 킹제임스성경의 권위를 알 수 있는 참고성격의 글이라 판단됩니다.
더욱이 아래 글을 쓴 분은 킹제임스성경의 우수성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분이 쓴 내용이므로 다른 내용은 제도권 학자들의 입장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듯합니다.
----------------------------------------
영어번역 성경의 비교 및 권위
[출처] 영어번역 성경의 비교및 권위|작성자 사무사
우리나라 성경은 원문에 충실한 직역체가 다수를 이루지만 영어의 버전은 번역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버전이 있습니다.
가장 권위 있고 영문학적인 영향력이 큰 영어성경 버전은 KJV(King James Version)이며 1611년 이후로 현대까지 여전히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미국인들 중 이 버전으로 성경을 접한 사람들이 가장 많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로 고어체적인 성경 느낌에서 현대영어와의 접목을 시키면서 다양한 버전의 영어성경들이 등장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원문 그대로의 느낌에서 좀 더 자유로운 의역과 때로는 더 풀어서 쉽게 설명하는 과정에서 창조역의 성격까지 나타난 버전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번역 비교>
1. 직역(Word-for-Word Translation)
직역 버전의 성경은 원문에 충실하고, 개별 단어, 구절 공부에는 유용하지만 성경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에게는 다소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직역된 순서로 버전을 나열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NASB(New American Standard Bible) - ESV(English Standard Version) - RSV(Revised Standard Version) - KJV(King James Version) - NKJV(King James Version)
1) NASB(New Revised Standard Version) : 1971년 발간되었고 1995년이 최신 버전입니다. 직역본 중에서 다소 자유롭게 해석이 된 RSV에 대한 대안으로 미국의 복음주의자들이 최신의 사본과 자료들을 종합해서 원문에 충실하게 철저히 축어적으로 번역한 성경이며 주로 미국의 보수교단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2) ESV(English Standard Version) : RSV의 1971년판 버전을 기본 텍스트로 해서 6% 정도 개정하여 원문에 충실하면서도 현대영어에 잘 맞춰 번역한 훌륭한 버전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고, John Piper 등 많은 복음주의 목사님들이 강력하게 추천하고 있습니다.
3) RSV(Revised Standard Version) : 1901년 미국의 상황에 알맞게 출판한 ASV(American Standard Version)의 개정판으로 1952년에 발간되었습니다. 이후 RSV는 1989년 NSRV(New Revised Standard Version)와 2001년 ESV 두 버전으로 개정되었습니다. ESV는 RSV보다 약간 더 직역, NSRV는 RSV보다 약간 더 의역입니다.
4) KJV(King James Version, 흠정역) : 1611년 발간되어 300년 넘게 가장 널리 사용되고 영문학에도 큰 영향을 끼친 권위 있는 성경버전이며 고어적인 성경의 느낌을 담은 대표적인 직역 버전입니다.
NKJV(King James Version) 버전으로 KJV의 고어체를 현대화하여 1979년 발간되기도 하였습니다.
2. 의역(Thought-for-Thought Translation)
원문의 의미를 유지하되 현대적인 느낌과 일상적인 느낌을 가미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문자 그대로 해석하지 않는 번역입니다. 직역에 가까운 것부터 의역이 많이 된 정도에 따라 나열하면 이러합니다.
NSRV(New Revised Standard Version) - NIV(New International Version) - NLT(New Living Translation) - NIrV(New International Reader's Version)
1) NSRV(New Revised Standard Version) : RSV의 개정판으로 대다수 영어권 신학교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영어성경이며 신학적으로 가장 적절하게 번역되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2) NIV(New International Version) : 판매량이 가장 많기도 하고 가장 널리 사용되는 성경입니다. 78년 이후 84년, 2011년에 개정을 하였습니다. 보수적 입장에서 흠정역(KJV)의 권위를 회복시키려 한 성경으로 복음주의자들이 초교파적으로 우아하고 부드러운 문장으로 의역한 성경입니다.
참고로 NIrV(New International Reader's Version)은 어린이들이나 영어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NIV를 좀 더 단순화하고 쉽게 번역한 쉬운 NIV라고 보시면 됩니다.
3) NLT(New Living Translation) : TLB(The Living Bible)의 개정판으로 1996년 발간 후 2007이 최신 버전입니다. 일상적인 언어로 가장 매끄럽게 표현한 성경으로 평가되며, 원문에 너무 충실한 경우 초신자들이 이해를 잘 하지 못할 수 있다는 생각을 전제로 평신도가 쉽게 성경을 읽고 이해할 수 있게 의도적으로 의역을 하였습니다. 2014년 판매량 2위를 기록할 정도로 이 많은 인기 있는 버전 중 하나이며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경우에 많이 추천되는 버전이기도 합니다.
3. 창조역(Paraphrase)
성경의 본문을 원문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풀어 쓴 형태입니다. 직역에 비해 제한이 없으므로 때론 원문과는 다른 관점의 내용을 마주하게 되니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는 성경번역입니다.
창조역의 정도에 따라 나열하면 이러합니다.
GNB(Good News Bible) - CEB(Contemporary English Version) - TLB(The Living Bible) - MSG(The Message)
1) GNB(Good News Bible) : GNT(Good News Translation)이라고도 하며 처음에는 Today's English Version (TEV)으로 불리기도 하였습니다. 1976년에 발간되었습니다. 쉬운 일상용어로 되어 있어 특히 어린아이들이나 영어를 배우는 사람들에게 알맞은 버전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CEB(Contemporary English Version)와 더불어 American Bible Society의 두 가지 대표적인 쉬운 성경 버전입니다.
2) CEV(Contemporary English Version) : GNB(Good News Bible)보다 더 쉬운 수준으로 번역된 성경으로 성경 용어를 모르는 사람을 포함한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영어로 번역되어 1995년에 발간된 버전입니다.
3) TLB(The Living Bible) : 1971년에 현대영어를 접목시킨 번역으로 발행되어 1970년대 베스트셀러 성경이 되었지만, 이후 90명의 그리스, 히브리 학자들과 함께 원문을 텍스트로 The Living Bible의 개정판인 NLT(New Living Translation)로 1996년 새롭게 발행되었습니다. NLT는 TLB보다는 원문에 더 가깝게 의역한 버전입니다.
4) MSG(The Message) : 정확성은 다소 희생하면서 개성이 드러나는 유진 피터슨의 개인 번역 버전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The Message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현대 구어 영어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 저자의 영성의 깊이가 드러난다는 점, 성경을 약간 다른 관점에서 볼 수 있다는 점이지만 때로는 주석을 다는 것 같은 원문에서 벗어난 표현들이 많아 정통성경이 아니라는 지적이 있으며 참고용으로는 유용할 것으로 봅니다.
혹자는 성경을 잘 아는 전문가와 성경을 두고 편하게 이야기하는 느낌이라는 평을 내기도 하였으며 공예배 등으로 사용하기에는 논란이 많긴 합니다.
<참고자료 : 2019년 6월 성경 판매량>
Bible Translations Bestsellers, June 2019
Compiled and distributed by the Evangelical Christian Publishers Association (ECPA)
1 New International Version
2 Christian Standard Bible
3 King James Version
4 English Standard Version
5 New Living Translation
6 New King James Version
7 Reina Valera
8 The Message
Christian Book Expo: ECPA Bible Translations Bestsellers, June 2019
Bible Translations Bestsellers, June 2019 Monthly | Annual | Easter | Christmas | Archives Top 50 | Non-Fiction | Fiction | Juvenile | Bibles | Bibles < $10 | Bible Translations | Under $5 | Spanish-Top 50 | Spanish-Bibles Bible Translations Bestsellers, June 2019 Compiled and distributed by the Eva...
christianbookexpo.com
성경 판매량 2위에 오른 Christian Standard Bible (CSB)는 2017년에 발간되어 다른 버전에 비해 참고자료가 많지 않습니다. 이 버전의 번역 방향은 accuracy(정확성, 그러니까 원문에 충실), readability(가독성, 특히 현대영어에 맞게) 두 가지입니다. 원문과 이해를 돕는 번역의 균형을 최적화한 버전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네요.
<영어성경 난이도 수준 비교>
Grade는 학년을 의미합니다. 미국은 중고등학교도 초등학교부터 학년을 더하니까 Grade 12는 우리나라 고3, Grade 10은 고1입니다.
<영어성경 버전 추천 정리>
1. 성경에 어느 정도 익숙하고 구어체에 가까운 현대영어로 색다른 영어학습을 하고 싶은 분 : MSG
2.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보는 영어버전으로 무난한 다수의 선택을 따르고 싶으며 고등학교 수준의 영어가 되시는 분 : NIV
3. 고급영어를 고전적인 느낌으로 원문에 충실하여 도전하고 싶으신 분 : KJV
4. 성경 원문에 충실한 번역으로 정확한 말씀의 의미를 새기고 싶으며 고등학교 수준의 영어가 되시는 분 : ESV
5. 기본적인 독해만 가능하지만 영어성경에 도전하고 싶으신 분 : NLT, CEB
6. 우리나라에서 가장 구하기 쉽고 영한대역, 크기 등 많은 옵션 중 선택 가능한 영어성경 : NIV
7. 영한대역으로 구할 수 있는 성경버전 : NIV, ESV, MSG
[출처] 영어번역 성경의 비교및 권위|작성자 사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