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통법 뜻
단통법 뜻은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의 약어인데요.단통법은 한국에서 휴대폰 판매 방식을 규제하기 위해 도입된 법으로, 정식 명칭은 '이동통신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에 포함된 법입니다.이 법은 2014년 10월부터 시행되었는데요.단통법의 주요 목적은 휴대폰 시장의 불공정 경쟁을 방지하고 소비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휴대폰 판매 시 제공되는 보조금의 투명성을 높이는 것이었습니다.결국 정부는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보조금 규모에 관계없이 동일한 가격으로 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시장에서의 가격 경쟁을 공정하게 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습니다.단통법에 따라 이통사와 휴대폰 제조사는 휴대폰 구매 시 보조금 규모와 조건을 공개해야 하며, 모든 소비자에게 동일한 조건을 제공해야 했고요.불법 보조금을 제공하고 시장 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에 대해 엄격한 처벌을 가했는데요.단통법 시행 후 휴대폰 구매 과정에서 가격 투명성이 높아져 소비자의 선택권이 확대되는 효과가 있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그렇지만, 일각에서는 단통법이 휴대폰 시장의 경쟁을 제한하고 소비자의 이익을 축소시켰다는 비판도 있는 것이 사실이었죠.결국 소비자는 스마트폰을 비싼 값을 지불하고 사야만 하는 상황으로 이동했기 때문인데요.그럼, 단통법이 시행되었던 이유와 폐지 시행 시기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살펴볼게요.
단통법 폐지 시기
단통법이 시행된 이후에 정책의 취지와는 다른 방향으로 소비자들이 종국적으로는 스마트폰을 비싸게 구매한다는 이야기가 끊임없이 나왔는데요.단통법으로 인해서 자급제 폰이 인기를 끌면서 통신사에 종속되지 않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었습니다.여러 의견에 대해서 정부는 그동안 국민들의 휴대폰 구매에 대한 실질적인 불만 사항을 세심하게 청취하였는데요.단통법 시행 후 실제 통신사들은 요금제 개편을 하여서 통신요금이 상승하였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휴대폰을 구매할 때 15% 정도 밖에 지원금을 받지 못한다는 점을 종합해 보면 궁극적으로는 비싸게 구매하는 결과를 낳은 것이죠.과거처럼 극단적인 호갱은 아닐지라도 휴대폰을 크게 저렴하게 구입할 수는 없게 된 건 사실이죠.따라서, 정부는 단통법 폐지를 다각도로 검토하는데요.이번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생활 규제 개혁의 첫 번째로 단말기 유통법 폐지를 발표한 것입니다.정부는 생활 규제 개혁에서 통신사, 유통점 간 자유로운 지원금 경쟁을 촉진해서 국민들이 저렴하게 휴대폰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단통법 폐지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단통법이 원래 취지와는 다르게 통신사들의 적극적인 보조금 경쟁이 위축되어 국민들이 단말기를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어 결국에는 비싸게 구입해야만 한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폐지를 발표한 것입니다.단통법 폐지 시기는 국회에서 통과가 되어야 하는데요.
시행 시기
정부는 법안을 발의해야 하고 국회에서 통과를 해야 하는 절차가 있는 것이죠.일단, 현재 국회가 거대 야당으로 인해서 정부 시책에 반대할 수도 있지만, 단통법의 경우에는 국민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싸게 사는 것을 원하고 있기 때문에 통과되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국회를 통과하는 동안 급한 대로 정부는 통신사 지원금 상향을 요청한 상태이고요. LG 유플러스의 경우 이번에 새로 출시된 갤럭시 S24 지원금을 45만 원가량 상향했습니다.단통법 폐지 시기는 결국 국회 통과의 관문이 있지만 우리에게는 4월 10일 국회의원 선거가 예정되어 있죠. 아마도 휴대폰 구입이 민생과 직결되고 서민 생활에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선거전에 통과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는데요.만약 국회의원 선거 전에 통과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민생과 직결된 부분이니 국회에서 오래 끌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단통법 폐지 전까지 휴대폰 싸게 구매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휴대폰싸게파는곳을 알려 드릴려고 합니다
전국 곳곳 시세표들 구경하러 와보세요!
https://naver.me/564U6I1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