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절단 준비
1) 예열 불꽃의 조정
- 아세틸렌 밸브를 열어 점화하여 천천히 산소를 공급하면 붉은 아세틸렌 불꽃이 점점 황백색이 된다.
아세틸렌 과잉 불꽃의 아세틸렌 깃이 차차 짧아져 없어지면서 중성 불꽃이 되고 이것이 산소 절단의 예열 불꽃이다.
2) 예열 연료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
ㄱ. 가열 시작점부터 절단 시작점까지의 예열 시간 차이
ㄴ. 직선, 홈절단을 하는 경우의 절단 속도에 미치는 영향
ㄷ. 연료의 가격
ㄹ. 연료를 효율적으로 연소시키는데 필요한 예열 산소의 가격
ㅁ. 연료 용기 취급, 운반의 쉽고 어려움.
2. 절단에 미치는 산소의 영향
1) 산소 순도의 영향
- 절단 작업에 사용되는 산소는 99.5% 내지 그 이상의 순도를 가지고 있고 산소의 순도가 99.5%보다 낮으면
절단 작업의 능률이 저하된다.
2) 산소 분류의 영향
- 절단 산소 분류의 속도와 형상을 결정하는 것으로 산소 압력과 절단 구멍의 내부 형상이 있다.
3. 수동 절단법
1) 절단법
- 예열 불꽃을 중성 불꽃으로 조정하고 절단선의 왼쪽 끝을 표면이 약 850~950℃ 가 되었을 때
절단 산소 밸브를 조금 빨리 열면 불꽃이 튀고 강판의 뒷면까지 절단 산소가 지나가기 시작하면서 절단이된다.
2) 토치의 각도 및 팁 거리
- 팁 끝과 강판 사이의 거리는 백심의 끝에서 1.5~2.0mm 정도 유지하고 강판을 예열한 때에는
팁을 약간 경사지게 하며, 절단할 때에는 직각으로 세워야 한다.
이 때 토치를 너무 세게 잡지말고 전후 좌우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한다.
4.자동 절단법
절단에 앞서 먼저 레일을 강판의 절단선에 따라 평행하게 놓고 팁이 똑바로 절단선 위로 주행할 수 있도록 한다. 팁과 강판과의 간격은 예열 불꽃의 백심으로 부터 약 1.5~2.5mm되게 유지한다. 이 때 팁과의 간격이 너무 가까우면 위쪽 가장자리가 녹기 쉽고 간격이 너무 크면 절단 범위가 점차로 커지게 된다. 절단 속도는 전동기에 붙어있는 눈금판에 의하여 알맞은 속도로 조정할 수 있다.
5.소형 저동 절단기법
레일을 강판의 절단선에 따라 평행하게 놓고 팁이 똑바로 절단선 위로 주행할 수 있도록 한다. 절단 속도는 전기에 붙어 있는 눈금판에 의하여 적당한 속도로 조절할 수 있다.
Q)
직업학교에서 자동차정비를 배우며, 산소절단기 사용법도 배웠는데요. 사용하는 방법은 알고 있지만,
산소통 입구에 달려있는 게이지의 역할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네요.
게이지가 없어도 그냥 LPG,와 산소 벨브를 조금씩 열어두고 사용해도 되지않나요?
산소절단기에 붙어있는 게이지(압력게이지인듯)의 역할과, 보는법, 사용법 알고 싶습니다.
A)
저도 실험하면서 가스를 많이 써봤는데 제 경우를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게이지에는 한 개의 밸브와 두 개의 압력 게이지가 있을 겁니다.
게이지의 B 밸브는 가스 량을 조절하는 것이고
가스통의 A 밸브는 열고 닫고의 역활입니다.
우선 게이지 B 밸브는 잠궈놓고( 일반적인 방향이 아니니 잘 확인하세요.) 가스통의A 밸브를 열면
두 개의 압력 게이지 바늘 중 한 개가 움직 일 겁니다.
그 것(1번)이 가스통에 충전되어 있는 가스량입니다.
새로 충전된 가스통을 처음 사용할 때 이 게이지로 가스량을 확인해놓으면 쓰면서 소모량을 확인할 수 있죠.
그리고, 나머지 다른 게이지(2번)는 게이지 B 밸브로 조절되는, 배출되는 가스의 압력, 양을 보여줍니다.
밸브를 서서히 열면 바늘이 올라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 분야는 제가 잘 모르지만 가스를 사용하실 때 적절하게 필요한 양이 있을 겁니다.
대충 밸브를 열어 쓰시는 것보단 게이지 밸브를 이용하여 최적의 가스량으로 맞추는게
가스량도 아낄 수 있고 작업도 안전하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