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관악구합기도 을지관 드림합기도 관장 박진욱입니다.
인간의 폭력은 숙명이다! -퐁티- 관악구합기도 관악구태권도 자기방어 호신술전문도장 드림합기도
약육강식! 자연의 모든 동물들은 이 법칙으로 움직입니다. 인류적으로 인간도 동물이기에 강자에게 잡아먹히는 먹이사슬의 바퀴에서 벗어나지 못하였습니다.
초기 인류 사회에서 잡아먹히지 않으려면 폭력은 생존을 위한 수단이었습니다. 인간의 폭력성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이나 오래 되었습니다.
인간들은 사냥과 채집을 통해 식량을 구하고 다른 집단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다른 집단에 폭력을 가하였습니다.
고고학적 증거로는 구석기 시대의 도구로 인한 골절 흔적, 집단 살해 흔적 등이 남아 있습니다. 생존과 번식을 위해 경쟁하는 과정에서 살아남기 위한 처절한 폭력적인 행동을 할 수 밖에 없었던 우리 인류의 성향과 행동들이 고스란히 인류의 뇌속 DNA유전자안에 깊이 새겨졌습니다.
인류는 신화와 종교에 의해 강화된 집단의 정체성을 가지게 되면서 외부 사람들에게 대한 적의와 공격성은 증폭되었고 농경과 정착생활이 시작되면서 공동체의 실질적인 영토의 경계를 더 공고히 하고자 하였고 한정된 영토와 재화로 인해 다른 개체나 공동체와의 분쟁이 유발되는 것을 피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현대사회까지 인류는 폭력 연속의 쳇바퀴에서 벗어날 수 없이 반복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물론, 폭력을 억제하고 처벌하는 법과 규범이 잘 정립되어 있고 법적 제재는 폭력의 억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국가는 폭력적 행동을 법적으로 금지하고 있고 이를 어길 시 형사 처벌을 받습니다.
이렇게 모든 국가에서 범죄에 대한 형사처벌은 체계적으로 잘 만들어져 있는 반면, 현대 사회에서 오는 여러가지의 심리적, 사회적 스트레스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정신질환, 사회적 소외, 빈부격차, 가정폭력, 학교폭력, 성폭력 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동물 학대자와 사람에 대한 폭력에도 많은 연구가 있는데 동물 폭행으로 기소된 범죄자들은 사람에게도 폭력적인 범죄를 저지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동물폭력 범죄로 체포된 사람들중 65%가 사람에 대한 신체폭력으로 체포되었습니다.
폭력의 형태는 대표적으로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신체폭력, 둘째는 언어폭력, 셋째는 성폭력, 넷째는 국가적 폭력 전쟁이 있습니다.
폭력은 어떠한 경우에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는 하지만 폭력은 인류의 시작과 더불어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인류가 음식을 얻으려면 동물을 사냥하거나 식물을 채집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동식물이 죽는 사태가 발생된다는 것입니다.
프랑스 철학자 메를로-퐁티의 말에 의하면, "우리는 순진무구함(비폭력)과 폭력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 폭력의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다. 우리가 신체를 가지고 있는 한 폭력은 숙명이다."
이 말을 듣고 마치 공포영화의 대반전을 느끼는 것 같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인간의 신체를 가진 한, 폭력은 숙명이다!
인간이 살아가려면 탄수화물, 식이섬유, 단백질을 섭취해야 하는데 그 댓가로 다른 생명이 희생되어야 한다는 사실!
인간의 육체는 근육과 뼈로만 구성된 것이 아니라, 우리의 생각과 정신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육체는 정신과 불가분적으로 엮여서 존재합니다.
나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던진 말 마디는 나의 의도와 관계없이 상대방에게 너무나 큰 마음의 상처를 주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인간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인간! 그 자체가 어쩔 수 없이 폭력적일 수 밖에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러니까 인간은, 육체적 신체폭력이든, 정신적 언어폭력이든 외부에 폭력을 행사하는 그 주체인 것입니다.
어렵지만, 인류는 어떻게 하면 이 육체적 정신적 폭력을 중지할 수 있을까에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스스로 자신을 뒤돌아 보고 반성하며 무심코 던진 말에 상처 받은 사람이 없는지 나를 돌아보는 마음자세를 습관화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퐁티는 인간에게 폭력은 숙명이니, 더 적은 폭력을 행하도록 제안하였습니다.
사람을 사귈 때는 꼭 그사람 외면의 폭력성과 내면의 도덕성을 깊이 있게 관찰한 뒤 교제를 해야 훗날 문제가 일어나지 않게 됩니다.
대부분의 범죄를 보면 그 원인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폭력이란, 한번 발생하게 되면 무조건 상해나 파괴로 이어지고 남을 거칠고 사납게 힘으로 제압하려고 신체적 폭력을 행사하는 것입니다.
공격성을 절제하지 못하고 습관화 되면 늘 자기도 모르게 주위에 폭력을 휘두르게 됩니다. 공격성이 강한 사람은 꼭 운동을 통해 공격성을 안전하게 발산시키는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반면, 늘 자신감이 없고 무기력하고 소극적인 사람은 자신의 신체를 평소 꾸준히 단련하고 정신력을 성장시켜야만 강인하고 굳건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 최소기본은 신체와 정신입니다. 기본이 강해지고 난 뒤, 해야 할 것과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입니다. 기초가 안 갖춰지고 큰 것을 바랄 수는 없는 것입니다.
이 깊어가는 가을 날 마음을 뒤돌아 보고 자신을 반성할 수 있는 마음의 지혜를 담은 책한권이 정말 필요한 시간입니다.
매일 작은 발걸음으로 한발자욱, 두발자욱 내딛고 전진해 나간다면 결국 큰 성과로 이어지게 된다는 것은 진리인 것입니다.
꾸준함이 결국 큰 성공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자신이 먼저 믿고 실행해야 하는 것입니다.
관악구합기도 자기방어 호신술전문도장
을지관 드림합기도관장 박진욱 올림.
드림합기도 관악구 관악로 28길 20
상담 02)871-1055 / 02)886-5678
관악구합기도 관악구태권도 자기방어 호신술전문도장 을지관 드림합기도
관악구합기도 자기방어 호신술전문도장 드림합기도 서울대입구역 7번출구 5분 ☎871-1055 ☎886-5678
#관악구태권도 #관악구합기도 #드림합기도 #관악드림타운 #관악구유치원 #관악구학원 #관악태권도 #관악구성인도장 #관악구유아체육 #여성호신술 #서울합기도 #봉천동합기도 #성인호신술 #봉천초 #합기도 #성인합기도 #관악구호신술 #관악구다이어트 #관악구헬스
#taekwondo #aikido #selfdefence #selfdefencetechnique #hapki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