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분해부분의 게시물에 이어서 청소및 조립에 대한 부분입니다.
깨끗한 천을 이용해서 허브바디부분의 오염된 오일과 먼지를 깨끗히 닦아냅니다.
라쳇파올이 결합되어 움직이는 부분으로 특히 깨끗히 닦아주시기 바랍니다.
끝이 날카롭지 않은 뾰족한 공구나 이쑤시게등을 이용해서 허브바디에 기스가 나지않도록 조심하면서 구석구석 깨끗히 닦아주세요.
천에 디그리서를 이용하면 좀더 편하게 작업을 할수 있는데 베어링에 뭍으면 좋지않으므로 디그리서는 주의해서 사용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허브바디부분의 청소를 마쳤습니다.
먼지와 수분을 방지해주는 고무재질의 실(Seal)입니다.
디그리서는 사용하지 마시고 천으로 먼지와 오일을 깨끗히 닦아내주세요.
라쳇파올입니다.
재질은 크로몰리재질로 쉽게 파손되지 않는 재질입니다.
청소를 위해서 파올과 플라스틱 가이드 스프링을 분리해서 하시면 청소가 수월합니다.
파올의 가이드로 연질의 프라스틱재질이므로 파손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닦아줍니다..
파올도 역시 깨끗히 닦아주시고 파손된 부분이 없는지 잘 살펴봅니다.
프리허브 바디부분과 분리한김에 스프라켓도 깨끗히 닦아줍니다.
노란색으로 보이는 부분은 오염방지 씰과 맞물려 돌아가는 부싱으로 스프라켓 유격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부품입니다.
단지 오염물질이 침투하는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할 뿐이며 약간의 윤활성이 있는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있습니다.
우측으로부터 조립순서대로 부품을 나열해 놓았으며 조립순서는
오염방지씰 - 라쳇파올 - 와셔 - 스프라켓바디 - 액슬샤프트 - 액슬캡의 순서대로 조립을 하시면 됩니다.
조립을 하기전에 오염방지 씰의 안쪽에 마빅 프리허브바디 전용오일을 살짝 도포하여 줍니다.
오일을 도포해주면 허브바디에 씰을 쉽게 장착할수 있고 씰이 찢어지는것을 방지해줍니다.
씰의 모양이 접시모양같이 되어있는데 평평한면을 바닥쪽으로 끼워주세요.
씰을 결합하고 라쳇파올을 장착하여 줍니다.
라쳇 스프링과 걸개부분을 동시에 장착한다는 느낌으로 하시면 수월합니다.
라쳇파올의 조립이 완료된상태로 총 두개의 파올이 들어갑니다.
파올의 갯수가 일반적인 허브에 비해서 적습니다만 재질이 튼튼하고 굵기때문에 내구성에 대한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전용 미네랄오일을 도포하여줍니다.
파올홈부분에 서너방울 도포하시는걸로 충분합니다.
오일이 없으면 점도가 높은 포크오일을 쓰셔도 될것으로 보입니다만 전용오일 한병이면 몇 수십번은 충분히 정비할만한 용량이기때문에 전용오일을 쓰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
전용오일은 2만원정도로 구입가능합니다.
구리스나 기타오일은 고무로된 전용씰을 경화시켜서 파손시킬 우려가 있고 구름성 저하가 될 우려가 있으니 사용을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라쳇파올에 오일을 도포하고 스프라켓 바디를 조립하면 되는데 조립하기 전에 씰과 맞물리는 부싱부분에 오일을 살짝 도포하여 줍니다.
스프라켓 바디쪽의 액슬샤프트쪽에도 오일을 도포하여주시고요..
스프라켓 바디를 조립하시면 되는데 꼭 잊지말아야할것이 스프라켓 바디와 허브바디 사이에 들어가는 와셔를 잊지말고 장착을 하셔야 합니다.
와셔의 역할은 허브바디 베어링과 스프라켓바디사이의 유격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며 스프라켓바디를 결합하기전에 베어링구멍과 와셔구멍을 잘 맞추시고 허브바디 베어링에 살짝 얹으시고 스프라켓바디를 조립하시면 됩니다.
와셔를 장착하지않으면 유격이 무척 심해지고 심할경우 스프라켓 바디 베어링이 파손이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와셔를 끼우시고 파올을 손가락으로 눌러주고 스프라켓 바디를 끼우시면 쉽게 장착됩니다.
스프라켓 바디를 장착하고 반대쪽을 10미리 육각으로 잡고 고정한후 5미리 육각렌치로 액슬을 조여줍니다.
토크렌치가 있을경우 약 10nm정도의 조임토크로 조여줍니다.
참고로 뒷드레일러고정볼트도 10nm정도의 조임토크이므로 비슷한 힘으로 조이시면 되는데 토크렌치가 없을경우 10센티길이정도 되는 렌치라면 팔뚝을 이용하지 않고 손목만을 이용하여 약 절반정도의 힘만 가하는 정도의 힘으로 조여주시면 됩니다.
주행중 풀리지 않는 정도로만 조이시면 되는것이기 때문에 무리한 힘을 줘서 부품이 파손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액슬캡을 결합합니다.
유격이 있는경우 스프라켓쪽에 5미리 육각을 끼운후 스프라켓 반대쪽의 유격조절 넛트를 시계방향으로 적당히 돌려서 유격을 조절합니다.
유격확인은 포크나 프레임에 휠셋을 결합한 상태에서 휠셋을 가볍게 좌우로 흔들어보고 턱턱 걸리는 느낌이 나면서 좌우로 흔들리면 유격이 있는것이기 때문에 유격조절을 해주셔야 합니다.
유격조절공구는 완성휠셋 구입시 들어있는 전용공구를 사용하시거나 스냅링 플라이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전륜의 경우에는 유격조절 이외에는 별도의 정비가 불필요하며 뒷바퀴 유격조절하는 것과 같은 요령으로 정비를 수행하시면 됩니다.
즐거운 자전거 생활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