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암이란?
고환에 생기는 암으로, 20~40세 남성에게서 생기는 암중 가장 많은 암 중 하나에 속한다. 또한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면 가장 쉽게 낫는 암이기도 하다. 그러나 치료하지 않으면 림프선으로 퍼져서 다른 곳으로 전이되어 결국 치명적일 수 있다. 고환암은 대체로 하나의 고환에만 생기는데 대부분은 정자를 생산하는 세포에서 생긴다. 정상피종, 태생암, 기형종, 융모상피암 등 4가지 종류가 있다. 가장 흔한 고환암은 정상피종으로 대체로 35~45세 남성에게서 생긴다.
증상
고환을 정기적으로 만져서 자가진단할 수 있다. 우선 이환된 고환에 단단하고 통증이 없는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고환의 크기와 촉감이 달라지는 경우에도 고환암을 의심할 수 있다. 또한 음낭에 둔한 통증이 느껴지고, 드물게는 갑작스레 날카로운 통증이 나타나거나 체액이 음낭에 축적되는 경우도 고환암을 진단해보도록 한다. 고환암은 초음파 스캔이나 혈액 검사 등을 통해 암을 진단하고 전이 여부를 검사하도록 한다.
원인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가족력이 있는 경우나, 태어나기 전까지 고환이 음낭까지 내려오지 않은 잠복 고환의 경우 고환암에 걸릴 위험성이 증가한다.
치료
암이 고환 이외로 전이되지 않은 고환암이 진단되면 환측 고환을 수술로 제거한다. 그러나 암이 전이 된 경우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 화학요법 등 추가 치료를 받아야 한다.
고환암의 완치율은 비교적 높은 편으로 고환암 중 40%가 정상피종이고 생존율은 90%다. 전이 된 경우 생존율이 80%로 떨어진다. 하나의 고환을 제거해도 수술 전에 정상이었으면 성적 기능과 생식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러나 항암 화학 요법과 방사선 치료를 할 경우 정자 생산이 줄어들고 생식 기능도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때문에 어떤 경우에는 치료 전에 정상 정자가 든 정액을 냉동해 두기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