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홍우(1998). 『교육의 목적과 난점』, 제15장 참조.
*삶의 중층구조
삶 결과 <마음의 외연>
마음 --> 현상 <마음의 표층>
안목 <마음의 심층> --> 지식
표준 <마음의 심층의 심층>
<1단계 교육의 공간> <2단계 교육의 공간> <3단계 교육의 공간>
** 개념 정의
현상: 객관적인, 있는 그대로의, 구체적인 사태
안목: 현상을 볼 수 있게 하는, 개념, 생각
지식: 안목의 표면
표준: 안목의 이면. 자아가 스스로를 비추어 볼, 자아의 무지와 부족을 깨닫게 하는, 이상적인 무엇
*교육의 3단계
1. 마음의 밖을 향한 교육, 적응으로서의 교육
교육 사태의 공간: 삶
공간의 표층: 외적 결과
공간의 심층: 마음
마음 -> 교육 -> 외적 결과 실현
2. 마음의 심층을 향한 교육, 세계인식으로서의 교육
교육 사태의 공간: 마음 (외적 결과 배제)
공간의 표층: 현상
공간의 심층: 안목
현상 -> 교육 -> 안목 확보 -> 현상 이해
3. 마음의 심층의 심층을 향한 교육, 자아인식으로서의 교육
교육 사태의 공간: 안목 (현상 배제)
공간의 표층: 지식
공간의 심층: 표준
지식 -> 교육 -> 표준에 근접
-보다 가치있는 교육적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1단계의 교육을 넘어,
2단계의 교육, 3단계의 교육을 추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