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가사와 격암유록에 포함된 해주오씨본과의 관계를 엿볼 수 있는 중요한 대목이다. 두 경전 중 어느 경전이 저본인가 하는 것은 각자 판단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필자의 판단으로는 오씨본이 동학가사보다 더 앞선 것으로 판단된다. 그것은 오씨본은 한문으로 기록이 되어있을 뿐만아니라 우주만물의 변화, 즉 성인출현이치를 밝히는데 그 논리가 정확하게 정립되어있다는 것이다.
또한 오씨본은 인용하는 경전을 정감원문(편람론, 랑선자비결, 천리론) 등이라 기록하고 있으나, 동학가사를 인용하였다는 문구는 없다. 그렇다면 오씨본의 기록연대는 동학가사의 보다 앞서있다고 본다. 물론 여기서 우리가 알 것은 어느 경전이 앞선, 즉 저본인가가 아니라, 두 경전이 무엇을 말하고 있으며 우리 각자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 하는 것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