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통근형 전동차 E233계 0번대 (토요타 차량센터 소속 靑/P편성, 4량/6량)
1. 차량개요
E233계 0번대 중에서 오메선 및 이츠카이치선 전용으로 제작된 편성들로 T/H편성보다 늦은 2007년에 처음 투입되었다.
6량 편성과 4량 편성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특이하게 편성기호에 한자인 靑을 사용하는데 6량 편성은 靑600번대가, 4량 편성은 靑400번대가 편성번호로 부여되어 있다. H편성과 동일하게 6량 편성과 4량 편성 간의 분할병합이 가능하며 처음에는 주로 뒤쪽 2자리가 매치되는 편성끼리 병합한다고 알려져 있었으나 단편성 운용이 많은 노선 특성상 꼭 고정적으로 병합하지는 않는다.
특히 靑668~669편성은 대응되는 4량 편성이 없기 때문에 사실상 병합되는 편성은 그 때 그 때 달라진다고 봐야 할 것이다.
한편 2008년 4월 오메선 오메~히가시오메 구간에서 발생한 건널목 추돌사고의 영향으로 靑661편성 중 5량이 파손되는 사고가 발생하였으나 이듬해인 2009년 3월 니이츠차량제작소에서 파손된 5량을 대체신조하여 운용에 복귀하였다. 이 차량들은 보험처리가 되어 실제로는 니이츠차량제작소에서 제작되었으나 서류상은 원제작사인 가와사키중공업 제작으로 되어 있으며 일부 사양에 있어서 후속 모델인 1000번대에 준하여 마이너체인지가 이루어진 부분도 있다고 한다.
2008년에 靑658+458편성이 H58편성으로, 2015년에 靑659+459편성이 H59편성으로 변경되었고, 2017년에 靑670편성이 난부선 209계 대체용으로 나카하라 전차구로 이적하였다. 이에 따라 2018년 4월 현재 6량 편성 10개 편성 66량 및 4량 편성 8개 편성 32량 등 총 92량이 토요다 차량센터에 배속되어 오메선 및 이츠카이치선 열차로 운용 중에 있다.
2022년 오메선의 1인승무 운용방침에 따라 4량편성 중 청460, 463, 465~467편성이 1인승무 대응 개조를 받아 P518, P521, P523~P525편성으로 각각 개조되었고, 1인승무 대응 개조는 오오미야종합차량센터와 도쿄종합차량센터에서 이루어졌다. 전 편성 승강장 검지장치를 장치해 1인승무를 할 때도 안전확인을 할 수 있도록 대응 개조가 이루어졌으며, 노선의 애칭인 <도쿄 어드벤처 라인>의 제정에 맞추어 4계절을 모티브로 한 래핑을 추가하였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07년 11월
길이/폭/높이 : 20000 / 2950 / 3980
편 성 : 6량 1편성(4M 2T) / 4량 1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0km/h/s(6M 4T 기준)
감속도 : 5.0km/h/s(상용최대)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MT75(140kW)
편성출력 : 140kW * 4 * 6량 = 3,360kW
기어비 : 6.06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
편성정원 : 1,582명
대 차 : 동력대차 DT71 / 부수대차 TR255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 브레이크 / 직통예비 브레이크 / 억속브레이크 / 내설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n / ATS-P
수상경력 : 2007년 로렐상 수상
3. 운행노선
운행노선 : JR 오메선 / 이츠카이치선
운행종별 : 운행 구간 내 보통 / 쾌속열차
4. 차량기지/편성표
JR동일본 토요다 차량센터 소속
6량편성(靑600번대) 10개 편성 60량 및 4량편성(靑 400번대) 8개 편성 32량 등 총 92량 재적, 운용
5. 회원 투고 사진
668
464
523
최종수정일 2024. 03. 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