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신칸센 전동차 E3계 0번대 (센다이 신칸센종합차량센터 소속 R편성)
1. 차량개요
E3계 0번대는 1997년 아키타신칸센 개업에 대비하여 도호쿠신칸센 직통용으로서 개발한 차량이다. 1995년 양산선행편성이 등장하였고 1996년부터 본격 양산에 돌입하였다.
아키타신칸센 구간이 미니신칸센으로서 기존 구조에서 궤간만 표준궤로 개축된 것이기 때문에 차량길이/차폭 등은 재래선 규격에 맞춰 제작되었다. 이에 따라 도호쿠신칸센 구간에서는 차량과 승강장 사이가 상당히 크게 벌어지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호차별 출입문 하단에 접이식 발판을 설치하였다.
한편 1995년에 등장한 양산선행편성은 당초 S8편성으로 등장했다가 본격 운용이 시작되면서 R1편성으로 개번되었는데 양산차들과는 달리 선두형상이 400계에 가까웠고 흡사 외눈박이처럼 보이는 전조등과 더블암 팬터그래프를 사용하는 등 양산형 차량들과는 많이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었다.
개업 이후 5량 편성으로 제작되었으나 이용객이 호조를 보임에 따라 1998년 6량 증결을 발표, 동년 12월 5량으로 제작된 R16편성까지의 16개 편성에 E328형을 증결하여 6량 편성화를 시행하였고, R17편성부터는 처음부터 6량 편성으로서 제작, 투입되었다.
등장시부터 디자인 등에 있어 호평을 받았고, 2003년까지 총 26개 편성이 제작되어 아키타신칸센 코마치로 절찬 운행되었으나 2013년 후계차량은 E6계가 제작 투입되기 시작하면서 점차 은퇴, 2014년 3월 시각표 개정으로 아키타신칸센 정기운용에서 완전히 은퇴하였다.
은퇴 이후 R23~26편성은 야마가타신칸센 츠바사로 전용배치되었고(L54/55편성), R18/19편성은 700번대로 개조되어 각각 토레이유 츠바사와 겐비신칸센 전용편성이 되었다. 이와 동시에 나머지 차량들에 대한 폐차가 진행되어 다시는 E3계 0번대를 볼 수 없게 되는 줄 알았으나 R21/22편성의 2개 편성이 살아남아 센다이 신칸센종합차량센터에 배속되어 도호쿠신칸센 야마비코/나스노로 운용 중에 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1999년 12월 4일
길이/폭/높이 : 20500(중간차 23070) / 2950 / 4080
편 성 : 6량 1편성(4M 2T)
영업최고속도 : 275km/h
설계최고속도 : 275km/h
기동가속도 : 1.6km/h/s
편성정원 : 338명(그린샤 23명)
궤 간 : 1435mm
전기방식 : 교류 20kV/25kV 50Hz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MT205(300kW)
편성출력 : 300kW * 4 * 4량 = 4,800kW
기 어 비 : 3.04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
대 차 : 동력대차 DT207(R1편성),DT207A / 부수대차 TR7005(R1편성),TR7005A
브레이크방식 : 회생병용 전기지령식 에어브레이크(억속브레이크)
신호장치 : ATC-2 / DS-ATC / ATS-P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도호쿠신칸센 도쿄 ~ 모리오카 구간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야마비코 / 나스노
* E2계 혹은 E5계와 병합운전하며 단독편성으로의 운행은 기본적으로 하지 않음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센다이 신칸센종합차량센터 소속
6량 편성 2개 편성 12량 재적, 운용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