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큐전철 통근형 전동차 7000계(3량편성 / 도큐 이케가미/타마가와선용)
1. 제원
데뷔 - 2007년 12월 25일
길이/폭/높이 - 18000(선두차 18100) / 2800 / 4050
편성 - 3량편성(2M 1T)
영업최고속도 - 85km/h(도큐 타마가와선 8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3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TKM-99A(190kW)
편성출력 - 190kW * 4 * 2량 = 1,520kW(3량편성시)
기어비 - 6.21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SIV 일체화 듀얼모드)
대차 - 모노링크식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대차 TS-1019B/TS-1020C
브레이크방식 - HRDA-2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보안브레이크)
신호장치 - ATC-P / 도큐형 ATS / TASC
도큐전철 7000계 전동차는 2007년부터 투입이 시작된 통근형 전동차로, 도큐 이케가미선 / 도큐 타마가와선에 투입하기 위해 생산되었으며, 18m급 3문형 스테인리스 차량이다. 도큐전철에서는 구 7000계가 있었기 때문에, 이 차량은 신7000계로 부르고 있다. 6000계의 후속모델로, 주요 기기가 이중화되어 있다. 이케가미선 및 타마가와선은 더 이상의 승강장 증설이 무리이므로, 3량편성으로 운행되고 있다.
2007/2008년에 3량편성 2편성을 도입했으며, 당초의 계획은 2011년까지 3량편성 17편성 51량을 제조하여 기존 7700계 구형차량을 퇴역시키는 것이 목표였으나, 2011년 시점에서 7편성 21량만 생산되었다. 이것은 히비야선-도큐 도요코선의 상호 직통운전 중지로 인해 도요코선의 1000계가 대량으로 남게 되었기 때문에, 이 1000계를 1000계 1500번대로 개조하여 이케가미선/타마가와선에 투입하는 것으로 계획을 변경하여 7000계의 신조 생산이 일단 중지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7700계의 노령화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고, 1000계의 제3섹터 회사 진출로 1500번대로 개조할 차량도 부족해졌기 때문에 2017년부터 다시 증비를 개시, 8편성이 추가로 제조되어 2018년에 7700계가 모두 은퇴하게 되었다.
2. 운행노선
도큐 이케가미선 / 도큐 타마가와선
3. 재적현황 / 편성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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