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전철 5500계 전동차(2,4량/보통열차 제트카/아마가사키차고 소속)
1. 제원
데뷔 - 1995년 11월 1일
길이/폭/높이 - 18880(선두차 18980) / 2800 / 4160
편성 - 4량편성(4M) / 2량편성(2M)
영업최고속도 - 91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4.0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TDK-6145-A(110kW)
편성출력 - 110kW * 4 * 4량 = 1,760kW(4량편성)
기어비 - 7.07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미츠비시 MAP-118-15V55 / 1C 8M)
대차 - 모노링크식 볼스터리스 대차 SS-144
브레이크방식 - MBSA 회생제동병용 전전기지령식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한신/산요/한큐형 ATS
한신의 제트카 계보를 잇는 각정열차용 차량으로, 급행형으로 나왔던 8000계를 베이스로 하고 있으며 한신 최초의 VVVF인버터차량이다. 기존 한신의 제트카였던 5001형/5131형/5331형 등이 2량편성에서 4량편성으로 늘어남에 따라 차량이 부족해졌고, 기존 제트카의 노화현상이 진행되면서 순차적으로 도입을 시작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1995년 1월 17일 발생한 고베-아와지대지진으로 인해서 피해열차가 발생하여 신차의 제작을 서둘렀으며, 1995년 가을에 2편성 8량이 우선 완성되어 지진으로 인한 차량파괴에 대한 복구작업을 수행했다.
차체 등 내외장은 8000계 타입IV와 거의 동일한 차체설게로 제조되었으며 1980년대 후반에 확립된 한신차량의 스타일을 계승하였다. 4량편성이며 높은 기동가속도를 내기 위해 전 차량이 전동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차량의 경량화와 주전동기의 고출력화로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구성을 보여주고 있다. 내부 좌석은 롱시트, 전자식 노선도와 LED전광판이 일체로 구성된 차내안내장치, 장애인 대응공간, 출입문 개폐예고 버저 등이 설치되어 있으며, 한신 최초로 볼스터리스 대차 채택, VVVF인버터제어 방식을 채용하였다.
기동가속도는 한신의 기존 제트카처럼 4.5km/h/s의 폭발적 가속은 없고 4.0km/h/s이지만, 최고 가속을 보여주는 영역이 35km/h까지에서 65km/h로 높아져 기존 제트카의 약점이었던 중고속대역에서의 가속력이 향상되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80km/h까지 가속은 겨우 21초, 영업최고속도인 91km/h까지의 가속은 25초만에 하는 경이적인 성능을 지니게 되었으며 승차감도 기존 제트카에 비해 많이 개선되었다.
2016년부터 리뉴얼공사가 시작되었다. 한신의 5500계 리뉴얼은 <리노베이션 공사>라고 칭하고 있으며 5700계에 준한 도색, 반자동 출입문 개폐장치 탑재, 차내LCD 디스플레이 설치 등의 개조가 가해졌으며 제어장치나 집전장치는 교환되지 않았다. 2020년부터는 5511/5513편성 4량편성 2편성이 2량편성 4편성으로 나뉘어져(중간차량은 선두차화 개조 단행) 무코가와선의 구형차량을 대체하여 새롭게 무코가와선에 투입했으며 이에 따른 부족분은 신형 제트카 5700계의 증비로 충당하게 되었다. 4편성 모두 무코가와선을 위해 디자인한 신형 로고마크를 달고 각 편성마다 한신 타이거즈를 상징하는 새로운 도색 및 별칭이 추가되었다. 2020년 6월 3일부터 영업운행이 시작되었다.
한신의 차량은 주로 자회사인 무코가와차량에서 제조되었으나 5500계 중 3편성은 카와사키중공업에서 제조되었다. 현재 4량편성 7편성 28량, 2량편성 4편성 8량이 재적하고 있으며 한신 본선의 각정열차로 사용되고 있다.
2. 운행노선
한신본선 / 고베고속철도 도자이선 각정열차(4량편성)
한신 무코가와선(2량편성)
3. 재적현황 및 편성표
<우메다 모토마치/고소쿠코베> |
| | <> | <> | |
편성 | 5501 | 5601 | 5601 | 5501 |
| Mc1 | M1 | M2 | Mc2 |
| SIV COMP | VVVF | VVVF | SIV COMP |
5501F | 5501 | 5601 | 5602 | 5502 |
5503F | 5503 | 5603 | 5604 | 5504 |
5505F | 5505 | 5605 | 5606 | 5506 |
5507F | 5507 | 5607 | 5608 | 5508 |
5509F | 5509 | 5609 | 5610 | 5510 |
5515F | 5515 | 5615 | 5616 | 5516 |
5517F | 5517 | 5617 | 5618 | 5518 |
<무코가와 무코가와단치마에> | | |
| | < > | | |
| 5501 | 5901 | | |
| M'c1 | Mc1 | | |
| SIV COMP | VVVF | | |
5511F | 5511 | 5911 | TORAKO호 | |
5513F | 5513 | 5913 | 타이거즈호 | |
| < > | | | |
| 5901 | 5501 | | |
| Mc2 | M'c2 | | |
| VVVF | SIV COMP | | |
5512F | 5912 | 5512 | 트랏키호 | |
5514F | 5914 | 5514 | 고시엔호 | |
한신전철 아마가사키차고 소속.
4량편성 7편성 28량, 2량편성 4편성 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