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요철도 디젤기관차 D1형/D2형(봇짱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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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원
데뷔 - 1888년(복원은 2001년)
길이/폭/높이 - 3900 / 1750 / 3519
궤간 - 1067mm
축배치 - B
탑재엔진 - 닛산디젤 디젤엔진(배기량 6014cc)
운전정비중량 - 9.0t
제동장치 - 공기브레이크(전축관통제동)
이요철도의 봇짱열차는 비전철화 시절에 이요철도에 재적하고 있었던 증기기관차 및 이 증기기관차에 의해 견인되던 열차를 의미한다. 나츠메 소세키의 소설 <봇짱>에서 성냥갑과 닮은 기차로 등장하였다. 1888년 이요철도가 경편철도 762mm 궤간으로 노선을 개업하던 때, 독일 뮌헨의 크라우스사에서 도입한 B형 증기기관차의 운행을 시작하였는데, 1953년까지 운행을 지속하다가 일단 은퇴하여 보존되었다.
이후 마츠야마의 관광진흥을 목적으로 봇짱열차의 복원과 운행을 개시, 2001년에 니이가타철공소에서 예전에 운행하던 갑1형 증기기관차의 차체를 대폭 수선하여 디젤엔진을 탑재하여 운행 가능하도록 D1형 1호기로 복원하여 운행을 개시하였다. 그래도 인력입환 등 예전에 사용하던 운영방식을 그대로 재현하였다. 2002년에는 갑5형 14호기를 기초로 한 D2형 디젤기관차 14호기가 탄생하였다.
2. 운행노선
이요철도 마츠야마시내선
3. 차량기지
이요철도 코마치차량기지 소속.
D1형 1호기 디젤기관차 + 하1형 객차 / D2형 14호기 디젤기관차 + 하31형 객차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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