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불출洞口不出하라!
(7일7야기도 제 2일차 오전정진 / 2월 13일)
자기와의 진정한 만남, 7日7夜!.
평생, 여러 생애를 살면서도 마음을 밖으로 향해서, 외부의 상황은 잘 살피고 알아차리는데, 또 외부로 자기자신을 자꾸 표현하고, 외부의 대상들이 자기를 인정해 주었으면, 알아 주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것이 우리들의 삶의 모습중의 하나입니다.
진정 자기자신을 살펴보고, 자기자신과의 만남이 이루어지고, 자기자신을 발견하는 시간은, 그 기회가 자주 있지를 않아요.
7일7야는 외부로 향하는, 자꾸 치달리는 그 마음을 쉬고, 문을 꼭 닫아 걸고, 동구불출洞口不出입니다, 그것이.
동구불출洞口不出, 바깥출입을 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자기 자리를 지키고, 자기를 살피고, 자기를 발견해내고, 자기 자신에게 공을 들이는 기간입니다.
이것이 귀하기 때문에 '3일동안 이런 마음을 닦은 것이, 이것이 천년가는 보배다' 하고 <<초발심자경문初發心自警文>>에서는 그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7일7야기도 기간중에 자기 자신과 온전히 친해지고, 자기 자신을 진정으로 발견해 내고, 그 속에 우리들이 늘 이야기하는 신통장神通藏, 자비장慈悲藏, 지혜장智慧藏을 드러내는 기도입니다.
장藏자는 곳집 장藏, 창고인데 잠겨있어요.
자물통으로 꽉 채워져 있습니다.
그것을 여는 것이 대비주大悲呪입니다, 대비주.
그리고 숨겨 있어요, 감출 장藏.
감추어져 있다, 숨어 있다, 숨어있기 때문에 밖으로 향한 마음으로는 찾아낼 수가 없습니다.
안으로, 안으로, 숨겨져 있는 곳에 집중해야 발견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 잠겨있던, 그 창고 문을 열고, 또 숨어있는, 곳집을 찾아내는 자리입니다.
찾아낸 분들은 꺼내서 활용하는 힘을 기르는 7일7야입니다.
묵언默言을 잘 실천하고 계시지요?
묵언은 '내가 이렇다, 내 깨달음이 이렇다, 내 살림이 이렇다, 또 내가 이런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런 결심을 하고 있다.' 이런 것을 밖으로 표현할 때, 외부로 향할 때 말이 나오는 것이지요, 그렇지요?
그런데 이 7일7야기도 기간에는 자기하고 대화를 해야됩니다, 자기 하고...
밖으로 구하기도 하고, 또 밖으로 나타내기도 하던것을 이번에는 푹 쉬어가지고 동구불출洞口不出이 될 수 있도록, 그야말로 결제結制가 되어가지고 묵언이 될 수 있도록, 그럴 때 내부의 힘이 쌓입니다.
밖으로 표현하고 밖으로 구할 때 쌓여있던 힘이 다 밖으로 흩어집니다.
내공內功을 쌓는, 말 한마디로 흘러버릴, 그 지금까지의 쌓아올린 수행공덕 그것을 이번에는 차곡차곡 쌓여서 그것이 천년만년가는 보배가 될 수 있는 에너지가 되도록 합니다, 아셨지요.
자리를 좀 넓게 앉으셔야 합니다.
가급적이면 간격을 넓게 자리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서로 의식 안되도록...
고성정진高聲精進을 위주로 하되, 소리를 일부러 많이 내려고 하지 말고, 고성정진을 하되 고성정진을 하지않는, 고성정진을 하지 않으면서 고성정진을 하는 고성정진이 되어야 합니다.
자기 목소리의 페이스를 다 찾으셨지요, 이제.
집중하기에 좋은 목소리를 찾으셨지요.
고성으로 하면서도 목에 부담이 가지 않는 좋은 목소리를 찾으셔가지고 그렇게 하시면 되고, 또 소리가 강하게 나오지 않아도 괜찮아요.
모기소리만한 작은 소리가 나더라도 마음이 흩어지지 않고 자기 목소리에 집중할 때, 그것이 고성정진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외부로 흩어지지 않고 자기 목소리, 신묘장구대다라니 하는 그 나에 또렷하게, 또렷하게 집중하는 것이 잘하는 것이고, 그렇게 하도록 하기 위해서 고성정진을 하는 것이거든요.
그런 훈련이 된 분들은 소리가 적게 나온다고 해서 일부러 소리를 많이 낼 노력은 하지 않더라도 어떻게 더 집중하느냐, 이것이 대비주의 핵심입니다.
시작하겠습니다.
첫댓글 7일7야다라니기도수행에 대해서 세심하게 설명해주시는 스님께 감사드립니다.
7일7야기도 백천만겁난조우 동참하시는 모든 분들 수행에 큰 정진이 있으시길...
집에서 하시는 분들도 큰 깨달음 있으시길 _()_
깊은 마음으로 읽어주셔서 기쁘고 고맙습니다.
내작품님께서도 수행성취하시길 기원합니다..._()_
고맙습니다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_()_
감사합니다. ~()()()~*
신통장 자비장 지혜장을 열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금문보살님 덕분에 다시 한번 되 새겨 봅니다. 바쁜 와중에 할 일을 척척 해 나가시는 보살님께 찬탄드립니다.
과찬이세요, 자광명보살님...^^
법문을 옮기며 저도 크게 감화되는데 많은 분들이 댓글 올리신 것을 보며 역시 또 큰 감화를 받으신 것 같아서
큰 보람이고 기쁨입니다.
이 깊은 감동을 우리모두 대비주 수행에 반영하고 삶에 반영해서 모두들 행복하시기를 발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