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없는 수박으로 우리 모두에게 잘 알려진 세계적 육종학자인 故우장춘박사의 탄생 1백주년을 맞아 그의 생전 연구 활동 유적지인 부산광역시 동래구 온천2동 850-48번지에 건립한 기념관은 1999년 10월 21일 개관하였으며,
대지면적 3백여평, 연건평 73평 규모의 지상 2층 철근 콘크리트 구조로 1, 2층을 전시실로 구성하였고 야외마당에는 자유천과 우박사의 흉상이 잘 다듬어진 조경시설과 함께 아담하고 짜임새 있게 놓여져 있다.
기념관의 설계는 자유천에 시선이 집중되도록 전시공간을 선형으로 유도하고 원형형태의 곡선미를 가미하였으며 외부마감을 신 건축공법인 노출 콘크리트 기법을 도입하였다.
이 기념관을 다녀간 많은 관람객들이 이 건물의 아름다움과 1, 2층 전시실의 알찬 전시물, 야외마당에 넓게 깔려있는 자갈과 흉상, 자유천 등을 보고는 「도시속의 작은 미술관」이라고 칭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학생들에게는 청소년학습장으로 조금도 손색이 없을 만큼 우리나라 육종학에 대한 변천과정에 대하여도 알기 쉽게 패널과 모형으로 전시되어 있다.
야외마당에 있는 ″자유천 우물″은 자애로운 어머니의 젖과 같은 샘이라는 뜻으로 우박사의 모친이 일본에서 임종하였을 당시 정부의 통제로 장례식에 참석하지 못하자, 각지에서 푼푼히 들어 온 부의금으로 그 당시 물이 부족한 농장에 우물을 파서 연구소는 물론 물이 부족한 주위사람들과 공동으로 사용하였으며, 매일 아침 우물주위를 청소하는 것으로 하루 일을 시작했다고 하는 우박사의 애정과 얼이 담긴 곳이기도 하다.
부산광역시 동래구에서는 우장춘 박사의 끊임없는 연구정신과 육종학에 대한 세계적 업적을 영원히 기리고자 미남로타리에서 식물원간 도로를 우장춘로로 명명하였다.
우장춘박사
<씨없는 수박〉으로 우리 모두에게 잘 알려진 우장춘 박사는 1950년대 자본과 기술의 부족으로 황폐화한 한국농업의 부흥을 위해 혼신을 다 바친 세계적인 육종학자이다.
우장춘박사는 일본동경에서 한말 일본으로 망명한 아버지 우범선과 일본인 어머니 사이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어린 시절 극심한 빈곤과 주위의 학대 속에서도 굴하지 않고 일본 동경제국대학 농학부실과를 졸업했으며, 일본 농림성 농업시험장에 취직, 1937년 퇴직할 때까지 18년간을 육종학 연구에 몰두해 2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특히, 종의 합성을 실증한 박사학위 논문, 배추속 작물의 게놈분석은 다윈의 진화론에 나오는 "종은 자연도태의 결과"로 성립된다는 설에 보충을 가한 것으로 세계적인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1950년 조국의 초청으로 귀국해 1959년 타계하실 때까지 만 9년 5개월간 박사는 한국과학연구소장, 중앙원예기술원장, 원예시험장장을 역임했고, 그 동안 탁월한 육종지식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연구를 거듭한 결과 우량종자의 생산체계를 확립해, 일본에 의존하던 채소종자의 국내 자급길을 열었다.
더불어 무병 감자종서의 생산은 6.25 동란이후 식량난을 해결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우장춘박사는 후진양성에도 심혈을 기울여 박사께서 양성한 이들이 국가연구소와 민간종묘회사등 각 분야에 진출해 우리 나라 원예학과 민간육종의 눈부신 발전을 이루는데 큰 초석을 다지고 있다.
민족을 위해 자신을 바쳐온 노력으로 우리 나라 근대농업을 개척한 우장춘 박사, 그 공로를 인정받아 제1회〈부산시 문화상〉을 수상했고, 건국이래 두 번째로 대한민국〈문화포장〉을 수상하였다.
우장춘박사는 1959년 8월 10일 향년 61세로 생애를 마쳤다. 그의 장례는 사회장으로 치러졌으며 유해는 농촌진흥청 구내의 여기산에 안장되어있다.
전시실 안내
①우장춘박사 초상화
②우장춘박사 약력
③우장춘 박사 주요업적
④연보(환국 전)
⑤연보(환국 후)
⑥환국
⑦한국과학연구소에서 연구활동
⑧한국과학연구소에서 연구활동
⑨한국과학연구소에서 연구활동
⑩자유천에 얽힌 사연
⑪씨없는 수박이야기
⑫연구소에서의 생활모습
⑬연구실 모습
⑭타계전 모습
⑮장례식 장면
①채소산업('50년도 이전)
②과수산업('50년도 이전)
③종의 합성
④겹꽃 페튜니아 육성
⑤원예종묘 생산 적지 탐사
⑥배추 일대 잡종품종 육성
⑦양파 잡종품종육성
⑧일대 잡종이란
⑨원예연구소와 종자산업발달
⑩육종기술의 발달
⑪채소
⑫과수
⑬화훼
⑭우리나라 채소 품종의 변천
⑮유통채소 종자의 변천
위치 : 부산광역시 동래구 온천2동 850-48번지
첫댓글 하나알아야 할것이있읍니다.우장춘의 부친 우범선은 명성황후시해사건때 일본낭인들에 궁궐문을 열어 안내해준 천하의역적이었읍니다.우장춘은그모든것을 인정하고,부친의반역죄를 만회하기위해 한국으로와서 육종학연구에만 전념하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