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블러그'답사마당'
-경주 오릉과 삼릉 편-
https://m.blog.naver.com/pmh236912/223748219199
[우리 산하] 소나무와 함께 있는 포근한 신라왕릉 찾아보았다.(2)
신라는 BC57~935 기간에 총 56왕 중 박씨 10명, 석씨 8명, 김씨 38명, (선덕, 진덕, 진성) 여성 3명이 나라를 경영했다.
우리민족의 나무란 정서가 배어 있는 소나무는 신라 왕릉에는 빠지지 않고 있다. 소나무기 있는 왕릉은 힐링산책코스이며 아늑하고 포근하며 고향 같이 편안하다.
※신분제 국가인 왕조시대에는 묻히는 사람의 신분에 따라 능원묘로 그 명칭을 구분한다.
최고의 신분의 무덤인 능(陵)은 왕과 왕비의 무덤, 원(園)은 왕세자와 왕세자비 그리고 왕의 사친의 무덤, 묘(墓)는 능과 원 이하의 무덤을 총칭하여 부른다.
소나무가 함께 있는 천년고도 경주에 소재한 1)선덕여왕릉, 진덕여왕릉, 2)오릉, 삼릉, 경애왕릉, 3)법흥왕릉, 흥덕왕릉, 무열왕릉, 4)석탈해릉, 원성왕릉을 네 차례에 걸쳐 소나무가 있는 사진을 올린다.
○오릉
경주 오릉은 신라 처음 왕 혁거세 거서간과 알영부인, 2대 남해 차차웅, 3대 유리 이사금, 5대 파사 이사금 다섯 명의 능이라고 전한다. 이곳의 무덤은 모두 박씨이다. 가운데 하나를 두고 나머지 네 무덤이 큰 노송림속에 아늑하게 자리하고 있다.
○경주 삼릉
파주 삼릉, 서삼릉 등 삼릉은 전국적으로 여러곳에 있다. 경주 삼릉은 남산 삼릉계곡 입구에 있다. 크지 않고 소나무 숲속에 세 왕릉이 나란히 있다. 제8대 아달라 이사금, 제53대 신덕왕, 제54대 경명왕 등 박씨 3왕의 능으로 전하고 있다. 개울 건너 55대 경애왕릉이 있다. 모두 박씨 왕들이며 횡혈식석실분 즉 굴식돌방무덤이다. 최상의 힐링산책코스인 이곳의 울창한 소나무숲을 삼릉숲이라 부른다.
tip:
•황남식당(054 774-3935)는 대릉원 주차장 서편에 있다. 넓은 실내에 정갈한 음식집으로 소문난 식당이다.
•오릉, 삼릉, 경애왕릉, 선덕여왕릉, 진덕여왕릉, 법흥왕릉, 흥덕왕릉, 무열왕릉. 석탈해릉, 원성왕릉
#답사마당 #오릉 #경주삼릉 #박혁거세 #선덕여왕릉 #진덕여왕릉 #경애왕릉 #법흥왕릉 #흥덕왕릉 #무열왕릉 #석탈해릉 #원성왕릉 #삼릉숲 #삼릉계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