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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콩고민주공화국 중고자동차부품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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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3-11 | 국가 | 콩고민주공화국 | 작성자 | 김은영(킨샤사무역관) |
품목 | 부분품과 부속품(제8701호부터 제8705호까지의 차량용으로 한정한다) | ||||
품목코드 | 87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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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2013년중 DR콩고에 수입된 중고자동차는 1만대 정도로 추산됨. * 그중 수도권을 겨냥한 마타디 항구를 통한 수입량은 4,700대로 집계됨. - 자동차 부품의 대부분은 유럽(독일, 프랑스, 벨기에), 두바이, 일본에서 수입되며, 이외에 싱가폴, 중국, 나이지리나 등에서도 수입되고 있음. * 두바이산은 두바이를 통하여 수입되는 제품으로써 원산지 파악이 안되는 경우가 많음. - 현지에서 가장 많이 운행되는 차량은 일본차로써 마쯔다, 토요타, 니산, 미쯔비씨 등이 있으며, 이어서 유럽산, 미국산(벤츠)가 많이 운행됨. 가장 많이 소요되는 중고부품은 범퍼, 배터리, 실린더, 등, 오일펌프, 피스톤, radiator 등임. - 높은 물류비로 인해 자동차부품 정품의 가격이 비싸, 중고 부품 수요가 매우 큼.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3-4년전부터 현지 자동차 보유대수가 급속히 증가하기 시작하였으며, 지금은 킨샤사 시내 8차선 대로는 물론 시내 주요간선도로가 하루종일 체증을 겪을 정도로 차량이 증가함. - 차량의 증가로 자동차 부품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으며, 충분치 못한 정비시설로 인해 도로변에 허름한 수리상들이 진을 치고 있음. 부족한 부품을 조달하기 위해 조잡한 수공 부품도 등장하고 있음.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현지에 유럽식 자동차 정비소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유럽식 정비소 도입시 중고자동차 부품의 수요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음.
○ 무역관 전망 - 자동차 수요의 증가에 비해 정비시설, 부품 공급량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임. - 현지 물류비용, 운송비를 포함할 경우 정품의 현지 가격이 매우 비싸므로 일반인들이 쉽게 구매하기 어려움. 이에 품질이 괜찮고 값싼 중고부품이 선호됨. - 다만 중고부품에 대한 우려를 불식하기 위하여 믿을 수 있는 중고부품의 유통루트 확보가 필요하며, 특정 에이전트를 통하여 고품질 부품만을 공급할 경우 신뢰성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중고 자동차부품의 수요층은 주로 중저소득층에서 찾아볼 수 있음. 차량 소유욕구가 증가하면서 중고차를 보유한 저소득층이 늘고 있으며, 차량 유지보수를 위해 중고부품을 찾고 있음. - 부유층에서는 안전을 이유로 중고부품 보다는 정품을 선호함.
□ 수입동향
○ 부품 수입은 나이지리아 업체들이 거의 장악함. - 아이지리아인들이 부품 유통망을 석권하고 있으며, 자동차부품 거리에 집중적으로 모여서 영업함. - 그러나 이들은 중저가 제품만을 취급하고 있어 품질에 대한 고객의 평가는 좋지 않음.
○ 밀수품 크게 증가 - 밀수품 증가로 인해 시장질서가 위협 받고 있음.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비관세장벽 - 한국제품은 유럽산에 비해 높은 운송비를 부담해야 함. 한편 콩고 도착이후에도 높은 물류비 및 통관비를 부담함. 세금의 종류가 많고, 통관 행정비용도 많아 판매가가 높아지는 부담이 있음. - 콩고 중고자동차 부품 시장은 나이지리아인들이 80% 가량을 장악하고 있어 이들과 경쟁이 관건임. * 다만 나이지리아 업체들은 중저가 부품만 취급하고 있어 고품질 중고품의 경우 경쟁력이 있음.
○ 밀수품의 위협 - 콩고는 9개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으며, 여러 루트를 통하여 밀수품이 들어오고 있음. - 밀수품의 규모가 이미 상당하여 시장질서를 교란하고 있음.
□ 관세율
○ 관세율 - 중고자동차부품의 관세율은 10%임.
○ 통관시 유의사항 - DR콩고 정부는 2011.2월 발효된 관세법을 통해 △통관업무의 창구 일원화 및 전산화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음. * 그러나 세계은행에서는 DR콩고의 통관서비스(Trading across borders)가 여전히 세계 최하위권에 머무르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음. - DR콩고의 주요 수입항인 마타디항은 수입화물 적체로 통관지연 사례가 많으며, 세관원들의 절도행위, 까다로운 수입허가 절차, 과도한 규제 등으로 통관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도 있음. - 이에 콩고 정부에서는 OHADA에 가입한 이후 통관절차 투명화 등 개혁에 노력하고 있음.
□ 주요 유통채널
○ 유통구조 - 콩고에서는 중간 수입상이 발달되어 있지 않으며, 매장 등에서 대부분의 직접 수입하고 있어 유통구조는 단순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콩고에서 나이지리아인들이 중고자동차 부품의 80% 가량을 유통시키고 있음.
○ 그러나 이들 유통제품은 품질이 저급함. 유럽산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으나, 가격이 비싸 구매 비중은 많지 않음.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제품이 아직 많이 유통되지 않고 있으며, 한국차와 호환이 가능한 일본차 부품이 한국차 부품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음. - 중고자동차부품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나이지리아 판매상중 일부는 한국산 중고부품을 정식으로 취급하기를 희망하고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시산업 취약 : 관련 전문전시회 없음.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가격경쟁력 중시 : 나이지리아 업체가 유통하는 저렴한 부품 선호 - 품질경쟁력 중시 : 잦은 사고 예방을 위해 고품질 중고부품 구매수요 증가 추세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가격, 품질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나이지리아인 중고자동차 부품 유통매장
○ 중고자동차 판매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