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를 아는 것 이니이다.'(요한복음17장3절 말씀)
샬롬. 우리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으로 있는 진리와 믿음에서 난 새 생명으로 한 지체된 사랑하는 형제(자매)여!
우리가 함께하여 한 주 안으로 살아 있는 유다 형제의 손을 빌어 말세지말을 살고있는 우리에게 경계로 주신 주님의 편지를 대하고 있습니다.
※ 유다서 21절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슈아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ἑαυτοὺς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τηρήσατε προσδεχόμενοι τὸ ἔλεος τοῦ κυρίου ἡμῶν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εἰς ζωὴν αἰώνιον
우리가 지난 열두시간을 한글번역성경에서는 번역을 생략한 단어, 헬라어 단어 ἑαυτοὺς [eaftoús] 헤아우투스 로 일반의 번역으로는 '그들 자신'이라는 뜻 안에 들어 있는 단어 αὐτοῦ [autŏu] 아우투 로 '여기, 마26:36, 막6:33, 눅9:27'. '저기, 행15:34, 18:19, 21:4.' 를 포함하여,
예슈아 그리스도 우리 주의 기도와 사도들의 기도 그리고 주를 믿는 믿음안으로 있는 자 우리의 삶(실생활의 추구하는 바인 기도) 단어 열두부문 단어와 관주들을 성경 지경을 다녀 함께 살폈습니다.
다시 유다서 본문으로 돌아 왔습니다. 지난 몇 시간 함께 살핀 한글성경에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부문 단어 헬라어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en agápi theoú] 엔 아가피 데오우 를 간략하게 정리하면"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우리가 받은 은혜와 사랑의 근원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에 있어 하나님과 함께"라는 말과 동의어가 됨을 알았습니다.(요1:18, 1:1)
지난시간은 본문 단어 한글성경에는 '자신을'로 번역한 헬라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인데 전혀 다른 뜻임을 알았고,
오늘 다시 우리가 함께하고 있는 헬라어 단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는 구글등 세상일반의 사전과 '샘과 멜기세덱의 후손 에디오피아 암하라어 성경'의 말로는 전혀 다른 뜻"당신을 따라"라는 뜻이랍니다.
※ 하여 "당신을 따라'의 뜻을 가진 헬라어 단어를 다시 더듬어 성경사전을 찾으니, 헬라어 단어 διά [dia] 디아 와 ἐκ [ĕk] 에크 두가지 단어를 주십니다.
그리고 두가지 단어의 내면 뜻을 더욱알게 하시려는 단어 25가지 단어를 주시는데 놀랍게도, 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예슈아 그리스도를 말하는 θεός, οῦ , ὁ, ἡ [thĕŏs] 데오스 (요1:1,18)등 "당신(나를 자신의 피로 값주고 사신, 참 하나님 그리스도)을 따라"함께(동행하여)걷는 길(삶들)에 관하여 입니다.
※ 하여, 주신 여러 이해를 돕기 위한 단어중에 앞서 다른 글들에서 나누었던 단어들을 제외한 열두가지 단어들을 함께 찾아 살펴 묵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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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시간 함께살핀 단어는 한글성경에서는 '기다리라'로 번역한 헬라어 προσδεχόμενοι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였는데,
한글성경은 비슷한 단어 προσδέχομαι [prŏsdĕchŏmai] '프로스데코마이' 로 대체하고 그 뜻으로 '기다리라'로 번역하였으나,
성경원문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는 기다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열렬하게 "환영하는">을 뜻으로 일반의 사전은 말합니다.
물론 성경에는 씌었으나 한.헬라어 성경사전들에는 없는 단어로 나옵니다.
그래서 알아본 헬라어 단어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의 뜻은 '우리가 선한 이웃되어 모두를 환영'하되 그 목적은 '그리스도를 머리로 만유가 통일되게'하시려는 하나님 아버지의 뜻(베레쉬트)을 이루려는 것임을 염두하여야함을 알았습니다.
환영 뜻 또다른 헬라어 단어는 ἀγαλλίασις, εως, ἡ [agalliasis] 아갈리아시스-에오스 로 그 뜻은,
※ 메시야(구주)의 길을 기쁨으로 예비하되,
이미 성령이 임하여 심령성전을 이루어 하나님의 자녀요 그리스도의 종과 제자된 자들로는 피차를 사랑으로 위하고 모이기(더하여 하나님을 알아가는 교통)를 힘쓰며 성령안에서 하나님을 찬미하는 아멘 과 형제(자매)간 샬롬을 위하여 하고,
모든 모임이나 선행이나 그리스도를 알아가고 성령의 말하게 하심을 따라 말하고 선행을 하되 그리스도로 부터 인하여 임을 알리고 찬미와 영광을 돌리되,
성령이 유다형제의 손을 빌어 서신말미로 주신 기도가운데 "기뻐하며 그때(주님 다시 오시는 그날)까지" 행하여 있을것을 권면주고 계심을 알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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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지난시간 유다서21절 본문으로 또 다시 돌아왔습니다.
이어서 그다음 유다서 헬라어성경의 단어는 τὸ [tó] 토 인데 한글성경에서는 단순하게 삼인칭대명사 또는 지시대명사 '그'로 보고 번역을 아예 생략했습니다.
그런데 헬라어성경의 단어 τὸ [tó] '토' 는 일반 세상사전의 번역에서는 '그만큼'으로 번역을 줍니다.
그래서 무엇 '그만큼'을 말씀하심 인고? 하여, 헬라어 그만큼 τὸ(토)를 찾으니 그 뜻으로 자그마치 61가지의 새로운 단어와 관주말씀들을 주십니다.
그런데 아주 중한 그것 ''그만큼''들을 말씀하셔서 이번에도, 그간 우리가 살피지 못하여서 알지 못하였던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우리 주님의 여러 성품모습과 우리를 향하신 그분 하나님의 믿음과 소망들 '그만큼'을 최소라도 찾아서 함께 살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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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시간은 그 일곱번째 단어로 헬라어 θεότης, ητος, ἡ [thĕŏtsē] 데오트세 로 그 뜻은 '신성,' 'τὸ πλήρω- μα τῆς θ.: 신성의 충만함', '골2:9'. 입니다.
'이는 저희로 마음에 위안을 받고 사랑 안에서 연합하여 원만한 이해의 모든 부요에 이르러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라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취어 있느니라'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를 주로 받았으니 그 안에서 행하되
그 안에 뿌리를 박으며 세움을 입어 교훈을 받은대로 믿음에 굳게 서서 감사함을 넘치게 하라
※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노략할까 주의하라 이것이 사람의 유전과 세상의 초등 학문을 좇음이요(기독종교들은) 그리스도를 좇음이 아니니라
그(그리스도)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너희도 그 안에서 충만하여졌으니 그는 모든 정사와 권세의 머리시라
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적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골로새서 2:2~3, 2:6~11)
※ 만유와 사람을 지으시고 만유안밖으로 충만하여 계신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으로 모든 신성을 충만하게 하사 지혜와 지식 보화들로 감추었고,
그분 그리스도의 은혜를 따라 믿음으로 십자가에서 우리 육적 몸을 함께 못박고 벗은 우리가 하나님을 대히여 살게된 우리가 참 할례자요.
그리스도 주 안으로 충만한 신성에 종된 우리도 충만하게 되었음을 말씀주십니다.
더하여 오늘 단어 thĕŏtsē] 데오트세 '신성'의 어원단어를 찾으니, 지난시간 살폈던, 주 하나님(말씀)을 통하여 만유가 근원되니, '영존하시는 아버지(사9:6)'를 말씀 하는 단어 그분 그리스도 θεός, οῦ , ὁ, ἡ [thĕŏs] 데오스 입니다.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것임이라"(이사야9:6)
※ 하나님 아버지의 독생자 만유의 주와 존재의 근거 영존하시는 아버지 우리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를 증거하십니다.
그리고 뜻풀이 단어로 주시는 단어를 주셔서 살피니, ἀπαγγέλλω [apanggĕllō] 아팡겔로 로 그 뜻은 '보고하다', '알리다', '통지하다', '말하다'.'선포하다', '공포하다', '마12:18', '히2:12,' '요일1:2' 입니다..
※ 마태12:18의 증거는, 성령이 이사야 선지자를 들어 증거하시는 증거로 이 모든것이 아버지께서 성령으로 충만케 하셔서 된 일이요.
이어 그리스도 주의 증거도 성령으로 일하시는 것임을 믿으면 하나님나라가 그사람안에 있게됨을 말씀하십니다.
※ 히브리서 2:12의 증거는, 부활하신 예슈아 그리스도께서 아보라함의 후손으로 불리우는 믿음에 있는 자들에게 형제라 부르심을 주시려고 육신을 입으셨고 피흘리셔서 그 거룩한 자신의 피와 성령으로 거듭난 자들이 한 혈육에 속하게 되었으며, 옛사람 가운데서 사망을 두고 왕노릇 하던 마귀의 시험을 받을 때 능히 우리를 도우시는 그리스도가 되셨음을 말씀 하십니다.
※ 요한일서 1:2의 증거는, 태초부터(만유창조전) 계시던 생명이 예슈아 그리스도요. 하나님 아버지와 함께 계시던자요. 우리가 범죄자요 죄인되었음을 자백하면 죄사함과 성령안에서 아들 그리스도와 함께 아버지와 사귐을 허락하셨다는 말씀으로,
하나님과의 사귐은 성령의 인침안에서 그리스도의 영(하나님말씀)의 감동으로만 가능하므로 역시 성령안에서 사귐을 말씀하십니다.
※※※ 아하! ※※※
오늘 일곱번째로 주신 헬라어 θεότης, ητος, ἡ [thĕŏtsē] 데오트세 '신성,' 신성의 충만함'이란?
그리스도 우리 주께서 성령안에서 아버지의 뜻 모든 사역을 체휼로 이루신 것처럼,
우리에게도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과 그리스도의 은혜와 진리를 힘입어 성령을 허락하셨으니,
우리도 우리각인 안으로 계시는 성령안에서 성령의 충만을 구하고 믿음과 진리로 알아가는 하나님 뜻 '그만큼'을 체휼로 살아가라는 권면이십니다.
※ 아주 많은 분량입니다만 더하여 주신 어원단어 관주들을 올리오니 각인 여의를 따라 성령함께 골방을 찾아 묵상하시고 성령안에서 아버지께 성령충만(신성충만)을 구하시겠습니다.
< 배우다(마9:13, 요6:45, 딤전2:11), 알다(행23:27), 살피다(롬16:17), 익히다(딤전5:13).잡수시다(마9:11, 막2:16), 먹다(마11:19, 막14:18, 눅5:30), 태우다(히10:27).알아보다(막6:38), 알다(마6:3, 12:5,7, 막5:43, 8:17, 눅20:19, 요1:40), 알게 하다(마9:30, 요19:4), 알려지다(마10:26, 눅12:2), 깨닫다(마24:39, 막5:29), 알리다(막9:30, 요7:17), 동침하다(마1:25), 주다(막4:11).보다(마5:28, 눅6:41, 요1:29), 보게 되다 (마12:22), 뵙다(마18:10), 주의하다(마24:4, 막8:15, 눅21:18), 삼가다(막4:24, 눅8:18), 보이다(막8:23), 조심하다(막13:9, 고전8:9), 돌아보다(눅9:62), (눈이)밝아지다(요9:7).올라오다(마3:16, 막1:10), 올라가다(마5:1), 자라다(마13:7), 오르다(막3:13), 향하다(눅19:28), 넘어가다(요10:1), 보내다(행15:2), 생각하다(고전2:9), 일어나다(눅24: 38), 상실하다(행10:4), 들어가다(행21:4), 들리다(행21:31), 널리 퍼지다(계20:9).>
할렐루야! 아멘. 샬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