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퇴골두무혈성괴사와 고관절 인공관절은 인공관절수술잘하는곳에서 진단치료!!
대퇴골두무혈성괴사와 고관절 인공관절은 인공관절수술잘하는곳에서 진단치료!!
혹시 대퇴골두무혈성괴사에 대하여 들어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만약 혹시라도 대퇴골두무혈성괴사에 대하여 알고자 하신다면 먼저 알아보아야 할 곳이 바로 고관절입니다. 고관절이란 우리 몸에서 허벅지와 엉덩이를 연결하는 부위입니다.
그만큼 아주 중요한 관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퇴골두무혈성괴사와 같이 활동량이 많은 부위인 고관절인 만큼 소모되는 손상을 입기 쉬운 부위이기도 합니다. 어쩌면 이러한 단어조차 생소한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다면 고관절에 대하여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고관절이란 우리 몸의 엉덩이 뼈와 허벅지 뼈를 연결하는 관절로 야구 글로브 안에 들어간 야구공관 같이 생긴 모양으로 상식적으로 우리 몸에서 매우 많이 움직이는 관절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고관절에 생기기 쉬운 질병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무엇일까요?
대퇴골두무혈성괴사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란 허벅지와 엉덩이를 연결해주는 부위를 고관절이라고 부르며 이곳에 혈액순환장애가 생겨서 대퇴골두가 괴사되어 썩어가는 질병입니다.
그리고 퇴행성고관절염의 경우에는 연세가 드신 어르신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뼈 사이의 연골이 마모되어 뼈와 뼈가 부딪히면서 극심한 고통이 생기는 질환인데 외국보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들 발생하는 질볍입니다.
그러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원인
주로 30~40대에도 발생하는 이 질병의 원인은 지나친 음주나 스테로이드의 남용, 통풀이나 당뇨 후유증 및 외상으로도 오는 질환입니다.
고관절 연골의 마모가 발생해 생기는 관절염도 흔한데 대표적으로 고관절이형성증, 대퇴골두분리증, 화농성 혹은 결핵성 고관절염,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등이 있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고관절에 가장 흔히 생기는 질환입니다.
대퇴골두는 그 크기에 비해 그곳을 지나는 혈관의 수나 크기가 작은 편이며 때문에 대퇴골두의 혈액순환이 어려워져 가장 상단부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생기는 고관절 질환입니다.
특히 이 질환은 중년의 남성들에게 흔 발생하는 고관절 질환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발생하면 어떠한 증상이 일어날까요?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증상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발생하면 초기 증상으로 사타구니 앞쪽이 뻐근하고 많이 걸을 때 고관절이 쑤시는 느낌이 듭니다.
더 심해지면 대퇴골두무혈성괴사로 관절이 주저앉아 다리가 짧아지기도 합니다.
고관절 괴사가 많이 진행되어 통증이 심해지고 나서야 진료를 받는 분들이 많으며 중년 이상의 환자들이 많이 고관절에 퇴행성 변화까지 겹쳐 고관절인공관절 수술을 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고관절 골절에 대하여 살펴봅시다.
고관절을 비롯한 신체의 모든 뼈 조직이 약해지기 시작하면 약간의 충격만으로도 심하게 다치거나 골절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고관절의 경우에는 비교적 강도가 큰 뼈 부분이지만 노인의 경우에는 가벼운 낙상 사고 만으로도 고관절이 골절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넘어지거나 낙상사고를 당하게 되면 엉덩방아를 찧거나 옆으로 넘어지는 것이 대부분인데 이러한 충격은 고관절에 직접적으로 충격을 가하여 고관절 골절이 일어날 수 있으며 고관절 골절이 일어나게 되면 더욱 심한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에 이르게 될 수도 있습니다.
고관절골절의 경우는 합병증이 더우 위험합니다.
만약 노인의 경우 아픔이 있다 하더라도 표출을 잘 안하고 혼자서 끙끙 앓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증세를 보인다 하더라도 단순한 기력저하나 노화증상 등으로 오인되어 방치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고령환자가 고관절 골절로 인한 통증을 호소한다면 가족이나 주변 이웃에서 큰 관심을 갖고 검사를 받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때에 치료하는 방법이 고관절인공관절입니다.
고관절인공관절은 고관절 골절이 심하여 고관절을 보존하기 어려울 때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고관절치료에 효과적인 고관절인공관절
고관절인공관절의 경우 고관절염과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확실한치료법으로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습니다. 손상된 고관절을 제거한 뒤 이 부위에 고관절인공관절을 이식하게 될 경우 퇴행성고관절염은 물론 대퇴골두무혈성괴사를 일으키는 원인을 제거할 수 있으면서 관절의 움직임은 정상적으로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고관절인공관절의 경우 다른 인공관절이 모태와도 같습니다.
가장 최초로 장기간 사용이 가능한 인공관절이 바로 고관절인공관절이며 이 인공 고관절의 효과가 입증되면서 다양한 발전을 이루어 오늘날의 인공관절의 형태를 이루게 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고관절인공관절의 효과는 어떠합니까?
첫째 : 퇴행성관절염 및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치료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둘째 : 관절의 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되어 보행, 앉기 등의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셋째 : 통증 완화가 즉시 일어나며 회복이 빨라 일상으로의 복귀가 용이합니다.
넷째 : 고관절염이나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재발이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바로 이러한 고관절인공관절은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잘하는곳에서 하셔야 합니다.
치료는 대부분 수술적 치료방법 이외에는 적절한 치료방법이라 할 수 없는데 이러한 수술적치료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원래의 관절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젊은 연령층의 환자에게서 골두의 함몰이 없는 질병 초기에 골수강 내 압력을 낮추고 괴사 부위로 혈관이 쉽게 자라 들어갈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주기 위한 방법으로 중심부 감압술 혹은 다발성 천공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괴사의 진행을 막아보는 방법입니다.
또한 두번째로는 인공관절 전치환 성형술로 괴사가 진행되어 골두변형이 심할 때 대퇴골두와 골두를 싸고 있는 비구부 모두 인공관절로 갈아 끼우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환자나 가족들이라면 경제난으로 인해 속상해 과다한 음주나 노인에게서 사소한 외상 후유증 등으로 갑자기 엉덩이 관절이 아프고 거동이 불혐하면 고관절인공관절 전문의에게 내원하여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잘하는곳에서 정확한 진단과 조기 치료를 하면 대퇴골두무혈성괴사를 예방할 수 있으나 치료가 지연된다면 고관절인공관절 같은 큰 수술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첫댓글 주위를 잘 봐야겠네요. 혹시나 고관절질환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로 고생하고 계신분이 안계신지 주의를 기울여야겠습니다.
네 항상 조심하시고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고관절때문에 고생하시는 분을 본 적이 있어요..통증이 엄청 아프신거 같더라구요. 항상 조심해야겠어요
통증이 엄청나죠 거의 일상생활을 하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엑스레이 사진으로 한눈에 점점심해지는게 보이네요 ㅠㅠ
술을 줄이고 조심해야겠어요
예방하시고 주의하셔야 해요
술이 원인이될수 있다니 무섭군요.. 항상 주위를 기울여야겠어요
ㅋㅋ 술 좋아하시나봐요..조심하세요..
술을 줄여야겠네요 ㅠㅠ
요새 무릎이 아프더라니..병원에 가봐야겠어요
네 빨리 가셔서 진단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라..... 이름만 들어도 무시무시하네요.
그쵸? 그만큼 무서운 질환이기도 합니다.
뼈가 괴사된다니.. 너무 무섭네요ㅜㅜ
항상 조심해야겠다는 절로 들게 만드는 질병이죠
고관절 골절...ㄷㄷㄷ
예방이 최고라는 걸 알지만...쉽지 않죠...
지나친 음주도 관절건강에 위험하군요...
배워갑니다 감사해요 ㅎ
http://wellto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