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이식별검사
(1)종합차이검사
①단순차이검사
두 개의 시료 간에 차이가 있는지 없는지를 알아보는 검사
②일 이점 검사
기준시료와 다른 두 개의 시료로 구성된 세계의 시료를 제시하는 방법이다. 기준시료를 알려 주고, 나머지 두 개의 시료를 제시하여 그 중 기준시료와 같은 시료를 찾아내는 것이다
③삼점 검사
동일한 두 개의 시료와 서로 다른 1개의 시료로 구성된 3개의 set를 지시하여 서로 다른 시료를 선택하도록 한다.
(2)특성 차이 검사
①순위법
다수의 시료를 비교할 때 시료의 한 가지 특성에 대하여 그 특성이 강한 순서대로 순위를 매겨서 차이를 알아보는
②평점법
어떤 시료의 특정 관능적 품질 특성이 어떻게 다른지 조사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방법(
점수를 매기는 방법
2.소비자 검사
(1)소비자 기호도 검사
소비자가 제품을 얼마나 좋아하는 지를 측정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평점법을 사용한다.
(2)소비자 선호도 검사
두 제품 간의 이점비교에 의한 선호도 검사와 선호 순위 검사가 있으며, 두 가지나 여러 가지 제시된 시료 중 가장 선호하는 시료를 선택하거나 선호정도를 평점으로 표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