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9 소천 김천두 장학기금 조성을 위한 장흥군 출신 화가 초대전01
일시 :1979.4.19-4,22 장소 :금호다방 동구청지하실
주최; 재광장흥군향우회
출품작가
난파 김삼수 소천 김천두 매정 이창주 관산 이창현 계산 장찬홍
재광장흥군향우회
유계홍 변익수 위민환 김관순 배상
동양화가 소천 김천두 작업실(作業室) 고집 으로 그린 남화(南畵)선 뵐터01
고집 으로 그린 남화(南畵)선 뵐터 소천은 전통 남화(南畵)에의 집념이 남다르다.
기법은 미술대학 4년만 다녀도 충분히 익혀요. 그림은 기법보다 철학이 깃들여 있어야 하는데 남화(南畵)의 정신이 바로 그렇지요 라고 주장 한다. 그런데 요즘 우리 화단에는 일본의 현역 대가 그림을 모방하는 이들이 많다는 걱정도 한다.
훌륭한 작가의 작품을 참고로나 볼일이지 본뜬대서야 무슨 혼(魂)이있고 철학(哲學)이 있겠소 라며 소천은 남농 허건선생 으로 부터 산수화의 기법을 월전 장우성선생으로 부터 인물,화조화를 사사해 다양한 기법을 구사하지만 어느 누구의 화풍도 닮지 않은 독특한 개성을 지니고 있다. 어떤 대상을 그리는 그 대상에 작가의 철학이 투영돼야 한다. 사진과 똑같이 그리려면 뮛하러 힘들여 그림을 해 라는 것이다. 동양화를 서양적 감각의 단어로 평균하는 것도 마땋찮아 하는 소천은 동양화는 동양의 사상,동양인의 우주관등을 담은 것이어서 동양철학을 보다 깊이 연구하지 않으면 제대로 그림이 안된다고 말한다.그는 사서삼경(四書三經)과 주역(周易)을 익힌 한학(漢學)을 기반으로 동양사상의 원류인 중국고전을 탐독하고 있다. 소천은 시(詩),서(書),화(畵)가 완전히 일치될때 비로소 온전한 동양화가 된다는것을 거듭 강조 한다.
붓들기 전에 넓은 창공, 바다, 강들을 바라보고 가슴을 연후 구상이 완전히 떠오를때를 기다린다. 붓은 중필(中筆)을 주로 쓰며 스케일이 큰 작품을 즐긴다. 승(承)
남종문인화가 小天 김천두는…
1928년 전남 장흥에서 출생했다. 전통적인 명문 광산김씨 양간공연의 후예로 본명은 김석중이다. 향리인 천관산 기슭 유천재 서당에서 한서와 시·서·화를 수업했으며 한학의 대가인 다초 위복량 선생과 잠계 백형기 선생 문하에서 서예를 익혔다. 남화의 정상급 거목 남농 허건 등에게 산수화의 기법을 배웠고 월전 장우성에게서 인물, 화조 등을 사사 받아 개성있는 자기정신세계 표현을 위한 회화세계를 추구해 왔다. 저서로는 ‘소천 한 시집’ ‘시·서·화 삼절과 남종화 이론’ 등이 있다. 소천 김천두 가(家)는 3대가 화가의 맥을 잇고 있는 드문 가계를 형성하고 있다. 아들 김선두가 중앙대 미대 교수로 재직 중이며 김선일이 한국 산수화의 대표작가로 주목받고 있다. 또 김천두 옹의 손자인 김선두의 자 김중일(서울대 한국화과 대학원 졸업)도 동양화의 길을 걷고 있다. 한국화 수강생 모집 우리의 그림인 한국화의 묘사와 기초 과정을 실습과 동양화론을 지도 합니다. 기초부터 창작에 이르기까지.초급.중급.고급 과정으로 지도하며 한국화 작가 지망생.취미생반은 저녁 시간에 직장인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평일반: 오전반 10시-1시 까지. 오후반 2시-5시 토요일 특별반: 오전반 10시-1시 까지. 오후반 2시-5시 평일 저녁반; 저녁 7시-9시 까지 가장 한국적인 그림이 가장 세계적인 그림 입니다. 한번 배워 보세요 한국미를 새롭게 발견하게 될 것 입니다. 지도 과목 산수화 사군자 채색화 석채화 수묵화 화조화 민화 문인화 한국화 외국인반 한국화 미대입시반 개인지도로 수업 합니다 수강 신청 서울 송파구 가락동 96-1 가락우성아파트 상가 3층 가락시장 전철역 3호선 3번 출구 가락우성아파트 상가 3층 02.406.6569. 010.7643.7355 김선일화실 http://cafe.naver.com/sunil7355 김선일화실 뉴아트샵 www.newartsho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