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18장에서 모세는 이스라엘 지파들 가운데 분깃이 없는 레위인과 제사장의 분깃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아울러 그들의 직무와 역할에 대하여 다시 한번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7장에 이어 계속 반복적인 메시지인 우상 숭배를 금하라고 명령합니다. 또한 모세는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에 대해 언급하면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중요한 예표론적 가르침을 주고 있습니다.
1. 레위인과 제사장의 분깃
1) 기업이 없는 자들
이스라엘의 지파들 중 레위인과 제사장들로 구성된 레위 지파는 기업이 없는 것이 특징적이었습니다. 장자의 축복을 받은 요셉의 두 아들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가 각각 한 지파의 분깃을 받아서 레위 지파를 제외하고도 열두 지파로 구성되었던 것입니다. 레위 지파의 생활은 그들의 직무와 역할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들은 성전을 중심으로 하여 제사와 성전의 관리 등의 성직을 맡아 했으므로 땅을 가지고 농사하는 일을 할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기업은 여호와께 드리는 제물과 백성들이 바치는 십일조였습니다. 이것을 가리켜 모세는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업이 되심'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레위 지파가 받을 것이 구체적으로 규정되어 있는데, 그것은 우양의 제물에 있어서 넓적다리와 두 볼과 위였고, 처음 익은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과 양털 등 기본적인 생활 필수품들이었습니다.
a.레위 족속의 직무는 여호와를 섬기는 일(신10:8)
b.성소의 직무를 행함(민18:3)
2) 레위 지파 사람들의 직무와 역할
레위 지파에 속한 레위인이나 제사장들은 반드시 성소가 있는 중앙에만 국한되지 않고 이스라엘 각지에 흩어져서 여러 가지 종교적인 직무를 담당했습니다. 또한 율법 교사의 역할을 하였습니다. 본문은 만일 지방에 있던 레위인들이 신앙적 열심으로 중앙 성소에 가서 직무를 수행하고 싶어하면 그것을 허용하라는 내용입니다. 즉 그들에게도 본래 중앙 성소에 있던 레위인들과 똑같이 대우해 주라고 하는 명령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을 섬기는 데 있어 중앙 성소가 독점적인 역할을 하여 생기는 폐단을 미리부터 막는 조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적으로 표현한다면 교권 주의의 횡포를 막는 조치였던 것입니다. 어쨌든 이러한 예방 조치의 목적은 하나님을 섬기는 신앙의 순수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a.제사장 직무를 행함도 레위 족속의 임무(민3:6-10)
b.레위 지파는 백설을 가르치는 역할도 해야 함(대하17:8-9)
2. 우상 숭배를 금지함
1) 가나안 민족의 행위를 본받지 말 것
우상 숭배를 금하는 것은 신명기 전체의 반복적인 명령입니다. 특히 이 부분에서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간 후 그들의 각종 미신적인 행위들을 본받지 말 것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곧 자식들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여 화형시키는 이방의 종교 의식이나 점술, 강신술, 요술, 진언, 신접, 초혼 등의 주술적 행위들을 금하고 있습니다. 가나안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서 더 이상 살지 못하고 진멸되어야 할 이유가 바로 그러한 죄악의 관영함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민족의 행위를 본받아 그러한 죄에 빠지게 되면 그들 역시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멸망하게 될 것입니다.
a.우상 숭배는 어리석은 일(롬1:22-23)
b.우상 숭배는 무법한 일(벧전4:3)
2)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완전해야 함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나안 민족의 범죄를 본받지 말아야 할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스라엘은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 완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완전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타밈'은 '흠 없는, 온전한'이란 뜻으로서, 하나님께서 요구하신 율법의 기준에 어긋나지 말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의 삶은 이같이 여호와 앞에서 완전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하여 이 완전함이 하나님 앞에서 완전 무결하여 하나님과 같은 수준을 의미하여 하나님을 대적하는 교만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부단히 애쓰고, 노력하는 태도와 삶의 진지함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a.우상 숭배에 대해 하나님의 강력한 응징을 선포하심(미1:6-7)
b.우상 숭배의 원인은 인간의 부패한 마음(롬1:21-23)
3. 한 선지자에 대한 모세의 예언
1)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
15절 이하에서 모세는 특별한 예언을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이스라엘 가운데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킨다는 예언이었습니다. 이 예언은 구약 선지자들의 예언의 특성인 원근통시적인 이중적 의미로 해석해야 합니다. 원근통시적 예언이란 일차적으로는 자신의 시대나 가까운 미래에 대한 직접적인 예언과, 이차적으로는 궁극적으로 성취될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예언이나 종말에 관한 궁극적 예언으로 해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모세의 이 예언도 1차적으로는 모세 이후에 나타나게 될 모든 하나님의 선지자들을 가리킵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모세와도 같은 중보자의 역할을 하는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모세는 단순한 하나님의 선지자만이 아니라 이스라엘과 하나님 사이를 중재하는 제사장의 역할을 하였고, 왕과도 같이 이스라엘을 다스린 사람이었습니다. 그러한 예표론적 의미로 모세는 그리스도의 모형이었던 것입니다. 모세는 이렇게 자신과도 같은 역할을 하여 이스라엘을 인도하게 될 예수 그리스도를 소개하고 있는 것입니다.
a.선지자는 하나님의 종(슥1:6)
b.선지자는 하나님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벧후1:21)
2) 하나님의 말씀으로 입증함
모세 이후에 나타나게 될 선지자들 중에는 진정한 하나님의 선지자가 아니면서도 선지자인 척하는 사람들도 있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심지어 이적을 행하기도 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을 다 믿어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하는 말씀이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로서 성취되는지를 확인해 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말씀의 증험과 성취함만이 하나님께서 보내신 참 선지자의 증표가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참 선지자의 시금석을 이스라엘 백성들은 반드시 기억해야 했습니다.
a.하나님의 말씀에는 하나님의 예시된 계획이 들어 있음(롬9:6)
b.하나님의 말씀은 순결함(시19:8)
c.하나님의 말씀은 확실함(시111:7-8)
결론
이상에서 모세는 레위인과 제사장의 분깃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우상 숭배를 금할 것과 참 선지자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언급은 하나님을 섬기는 참 신앙의 모습에 대해서 일관되게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레위 지파들이 섬기는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은 완전해야 합니다. 특히 하나님께서 보내시는 참 선지자들의 말씀을 시금석으로 하며 장차 오실 그리스도를 대망하는 삶이야말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요구되는 삶인 것입니다. 우리 성도들의 삶 역시 이러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삶과 다름없습니다. 우리들도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하나님 앞에서 완전하게 행하는 신앙의 자세를 가질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