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아이 2차성징, 고환 발달 성조숙증 증상일까?
인간의 인생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기는 '사춘기'입니다. 사춘기의 영어 단어는 '성인'을 의미하는 라틴어 'pubertas'에서 유래했습니다. 즉, 사춘기는 청소년기가 시작되는 단계이며, 2차 성징을 통해 생식 능력을 습득하기 위해 일련의 생물학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실제로 키가 2~3세 이후 평균 1년에 약 5cm, 체중이 1년에 약 2kg 증가하면 사춘기 동안의 성장 속도는 이전보다 약 2배 빠르게 발달합니다.
특히 평생 지속되는 성인 키의 대부분은 사춘기 동안 완성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대략적으로 여아는 월경이 시작되기 전 6~12개월 동안 약 7cm 성장하고, 사춘기 전체 기간 동안 키는 약 25cm, 체중은 약 11kg 증가합니다. 남아는 12개월 동안 약 7~10cm가 자라고, 키 성장이 끝날 무렵에는 30~35cm가 더 자라고, 체중은 3~4년 동안 18kg 이상 증가할 수 있습니다.
남자아이는 2차성징이 시작되는 사춘기에 키가 자연스럽게 자랄 것이라고 막연히 기대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여아와 남아 모두 성조숙증과 뼈 나이를 체크하면서 건강하게 성장하여 사춘기에 완전히 성장하고 최대한 키가 자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가 또래에 비해 신체적으로 약간 덜 발달했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신체 발달이 또래와 크게 다르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건강 문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생 키를 결정하고 일생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사춘기를 겪을 때가 되었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성장에 필요한 기초와 성숙이 충분한지 확인하는 것이 자녀의 사춘기의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남자아이는 여자아이보다 사춘기가 늦게 시작되고 여아보다 2차 성징을 놓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키, 뼈 나이, 연간 성장 속도를 주의 깊게 확인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남아의 경우 성장판의 뼈 성숙이 빠르게 진행되면 키 성장도 빠르게 끝날 수 있으며, 고환이 14세가 되어서나 생식기 성장이 시작된 후 완료까지 4년 이상이 지나야 커질 경우 사춘기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춘기 지연의 경우 남아가 여아보다 더 흔하며, 이는 남아의 사춘기가 여아의 사춘기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남아는 사춘기의 시작과 발달에 있어 여아와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아는 평균 11.5세경에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하는 반면, 남아는 약 2년 후에 사춘기를 시작합니다. 그래서 남아는 초등학교에 입학할 때 여아보다 키가 작은 경우가 있습니다.
남아의 고환은 보통 11세경에 자랍니다. 음모는 그로부터 1년 후에 자라기 시작하고, 본격적인 키 성장은 성장 폭발이 시작되는 13세경에 시작됩니다. 반면, 남녀 모두 사춘기 이후에는 성장이 상당히 느려집니다. 청소년은 사춘기 이후에 약 2~5cm만 더 자라기 때문에 사춘기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남아는 사춘기 동안 건강한 2차 성징을 통해 적절한 최종 키로 성장하기 위해 사춘기 전에 얼마나 키가 커야 할까요? 여아의 경우 최종 키가 160cm를 넘으려면 초경 전에 최소 155cm가 자라야 합니다. 반면, 남아의 경우 2차 성징이 나타나기 시작하기 전에 150cm까지 자라야 최종 키가 175cm를 넘습니다.
반면, 사춘기는 어떻게 시작될까요? 첫째, 시상하부가 생식선 자극 호르몬 방출 호르몬이라는 화학적 신호를 분비하기 시작할 때 시작됩니다. 뇌하수체는 이 신호에 반응하여 생식선 자극 호르몬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여 생식선(남아의 경우 고환, 여아의 경우 난소)의 성장을 자극합니다.
이때 성장하는 생식선은 남아의 경우 테스토스테론, 여아의 경우 에스트로겐이라는 성 호르몬을 분비하고, 이 호르몬은 남아의 경우 수염과 근육량, 여아의 경우 가슴, 두 성별 모두의 음모와 겨드랑이 털, 성적 욕망과 같은 2차 성징을 유발합니다. 특히 남아는 남성으로 발달하고 테스토스테론이 2차 성징으로 촉진됨에 따라 특성을 발달시킵니다.
특히 남자아이 2차 성징 사춘기의 발달 단계는 음경과 음낭의 발달과 음모의 유무에 따라 크게 5단계로 나눌 수 있다. 1단계는 음모나 음경에 변화가 없는 단계이고, 2단계는 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음경과 음낭이 커지고, 약간의 색소침착이 시작되고, 음경 밑부분에 길고 솜털 같은 털이 나기 시작하는 단계이다. 3, 4단계는 본격적인 급속성장기가 시작되면서 음경과 음낭의 크기가 커지고 길어지며 음모가 두꺼워진다. 5단계는 음경과 음낭의 크기, 치모의 분포와 양이 성인과 같아진다.
2차 성징의 특별한 증상이나 전조증상이 없더라도 남아는 최소한 초등학교 4학년, 여아는 초등학교 3학년에 전주 본수호한의원에서는 성조숙증 및 성장검사를 받아 성장관리가 필요한 시기를 놓치고 키가 줄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