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은 서울 특별시와 경기도 고양시의 경계에 있는 산이다. 해발 837m인 주봉 백운대를 중심으로 동북 쪽의 인수봉(해발 803m)과, 동남쪽의 만경대(해발 800m)가 삼각을 이루고 있어 삼각산이라 부르기도 한다. 이 세 봉우리를 중심으로 북쪽으로는 상장봉, 남쪽으로는 석가봉 · 보현봉 · 문수봉 등이 있다. 봉우리들은 한결같이 경사도가 가파른 험한 암벽으로 되어 있으며, 대체로 서쪽의 경사도가 더 심하다. 북한산은 산 모양이 웅장하고 아름다워 예로부터 서울의 진산으로 귀중하게 여겨져 왔다. 특히 조선 시대에는 금강산 · 묘향산 · 지리산 · 백두산과 함께 우리 나라 5대 명산으로 지정되어 나라에서 큰 제사를 지내던 산이기도 하다.
이 산에는 미선나무를 비롯한 여러 희귀 식물과 다람쥐 · 살쾡이 · 오소리 등 20여 종의 포유동물, 홍방울새 · 찌르레기 · 쇠딱따구리 등 50여 종의 조류가 살고 있다. 전설에 의하면 고구려의 시조 주몽의 둘째 아들인 비류와 셋째 아들인 온조가 이 산에 올라 장차 터를 잡고 살 곳을 둘러보았다고 한다. 또, 무학 대사가 조선 태조 이성계를 위하여 도읍지를 정할 때, 백운대에서 만경대를 거쳐 비봉까지 갔었다고 전해진다. 비봉은 이 산의 남서쪽에 있는 해발 560m의 산봉우리이다. 국보 제3호로 지정된 북한산 신라 진흥왕 순수비가 이 봉우리에서 발견되어 이름을 비봉이라고 한다.
북한산에는 1711년에 쌓은 길이 8km의 북한 산성이 있다. 이 성에는 원래 14곳에 성문이 있었다고 전하나 지금은 대서문을 비롯한 대남문 · 대성문 · 보국문 · 대동문 · 용암문 등이 남아 있다. 그 밖에도 북한산 구기라 마애 석가 여래 좌상 · 태고사 원증 국사 탑비 · 태고사 원증 국사 탑 · 동장대지 등 많은 유물과 유적이 있으며, 상운사를 비롯하여 진관사 · 승가사 · 문수암 · 태고사 · 화계사 · 도선사 · 원효암 등 30여 곳의 절이 있다. 북한산 꼭대기에서는 서울 시가지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고, 멀리 서해도 보인다. 계곡마다 물이 많고 삼림이 울창하다.
서울 시내에서 산 입구까지의 교통이 편리하여 서울 시민의 1일 등산 코스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등산로는 대개 경사가 완만한 동쪽의 우이동 · 정릉 · 세검정 등지에서 올라가 서쪽의 구파발 · 북한 산성 입구 쪽 등으로 내려온다. 백운대 · 인수봉 등은 암벽 등반 훈련장으로도 이용된다. 이 산은 서울에 가까이 있으면서 경치가 아름다워 1983년에 근처의 도봉산 일대와 함께 북한산 국립 공원으로 지정되었다.
A. 코스
0. 아카데미하우스 지킴터-대동문-용암문-위문-백운대-용암문-도선사-주차장(4시간)
B. 코스
0.아카데미하우스 지킴터-대동문-용암문-도선사-주차장(3시간 30분)
C.코스 : 최단거리코스
0. 우이동-도선사-용암문 -백운대- 용암문-도선사-주차장(3시간)/최단거리
북한산 국립 공원
백운대 · 인수봉과 함께 북한산의 중심을 이루는 만경대
북한산 문수봉
북한산 구기리 마애 석가 여래 좌상. 고려 시대에 만든 불상이다. 보물 제215호이다.
북한산 계곡. 계곡마다 물이 많고 삼림이 우거져 서울 시민들의 좋은 휴식처가 되고 있다
등산로. 백운대로 올라가는 코스이다.
신라 진흥왕 순수비가 발견된 비봉
북한 산성 서쪽 관문인 대서문
북한산 정상에서 바라본 상계동 방면
〔좌석배치도〕★ 입금자표시, (승차장소)..............100대 명산
전북 초심산악회(2019-06-09(일)06:00출발 북한산(837m/100명산, 서울 경기)
첫댓글 작업중으로 신청 가능 합니다.....
원활한 추진을 위해 선입금 지정좌석제 협조 부탁드림니다.....
북한산
송천팀 부부 4팀 신청합니다
8분
네, 송천동팀 반갑구 환영합니다......
이번기회에 서울 나들이 구경들 가시게요....
송.손선배님 선입금 지정좌석제 협조 감사드림니다...
이후인님 2분 신청 반갑구 환영 합니다.......
처음 참여 합니다 한자리 신청합니다 미래내과에서 탑승합니다
계좌로 입금하면 되나요?
네, 입금되셨구요. 홍건님 반갑구 환영합니다..
선입금 지정좌석제 협조 감사드림니다...일욜에 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