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日一茶 일일일차 하루에 차 한잔 담바틴 홍차 우바 하이그로운 실론티 DAMBATENNE TEA UVA HIGH GROWN CEYLON TEA BROKEN ORANGE PEKOE FANNINGS
담바틴 티는 스리랑카의 우바 홍차입니다. 'BROKEN ORANGE PEKOE FANNINGS'는 홍차의 등급을 나타내는 용어로 'BOPF'라고도 하는데 차엽의 크기가 1~2mm의 작은 사이즈로 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이런 크기의 차엽은 3g 끓인물 300ml에 1분 30초 간 우리면 맛있는 홍차를 즐길 수 있습니다.
담바틴은 스리랑카의 우바지역에 있는 차 공장이기도 합니다. 토마스•립턴과 관계가 있지요.
스코트랜드에서 식료품가게로 어느 정도 성공을 이룬 립턴은 1890년에 스리랑카 즉 실론섬에 시찰을 하러 갑니다. 홍차를 저렴하고 신선하게 생산자에서 소비자에게 공급하려는 생각에서 였습니다.
다원이 막 개발되고 있던 스리랑카의 우바지역에 몇 주간 머무르면서 10만파운드를 투자하여 다원을 직접 경영한 것이 담바틴다원이었습니다.
다원을 정비하고 최신 기계를 사들여 품질이 좋은 홍차를 생산하여 1891년 런던 티옥션에서 담바틴 홍차는 1파운드 당 36파운드50실링이라는 사상최고가에 낙찰이 되었다고 합니다. 좋은 차를 공급하려면 산지에 직접 가서 사라는 어머니의 충고를 잊지 않은 립턴의 노력이 스리랑카의 우바홍차가 세계3대홍차가 되게 만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