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andwich Swap
By Rania Al Abdullah
일시: 2024.1.13.
참여자: 천0영, 김0심, 김0숙, 오0아, 임0희, 심0정, 심0진, 방0영, 정0라, 양0주, 오0은
➤ Question - 책 속에서 학생들에게 던질 탐구 질문
정성스럽게 싸온 도시락을 누군가와 나누어 먹는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
타인과의 다름을 이해, 인정하지 못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
➤ Summarize - 주제 및 내용 요약
누군가와 도시락을 나누어 먹으면서 상대방과 내가 다르다는 사실을 체험으로 익히는 내용이다. 다문화주의를 익히는 데 유리한 책이다. Salma와 Lily는 절친인 두 소녀이다. 학교에서 함께 활동하며 우정을 쌓는다. 이야기의 갈등은 Salma와 Lily가 이해할 수 없는 차이를 발견하는 지점에서 시작된다. Lily는 매일 점심으로 땅콩 버터와 젤리 샌드위치를 먹지만, Salma는 후무스와 피타 샌드위치를 먹는다. 서로의 샌드위치가 역겹고(yuck) 소름끼친다(terrible)고 생각하던 어느 날, Lily는 무심코 “Your sandwich looks yucky” 라고 말한다. Salma도 똑같이 응수한다. 그 날부터 Salma와 Lily는 따로 점심을 먹고, 땅콩 버터와 후무스의 대결 소식을 들은 아이들은 편을 나누어 서로를 향해 듣기 싫은 말을 쏟아낸다. 격해진 감정은 음식을 상대방에게 던지는 ‘Food Fight’이라는 폭력으로 전이된다. 식당 양쪽 끝에서 소동을 지켜보던 Salma와 Lily는 부끄러운 감정을 느낀다. 식당의 청소를 도운 뒤 교장선생님에게 불려가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게 된다. 다음 날, Salma와 Lily는 마주보고 점심을 먹는데, 서로의 샌드위치를 먹어보라고 권하고(“Would you like to try a bite of my…?”) 먹은 후 편견이 사라지는 경험을 한다. 두 소녀는 이러한 긍정적 경험을 확장시켜 교장선생님에게 Global Food Festival을 제안한다. 아이들이 각국의 음식들을 가져와 맛보는 경험을 통해 다양성을 이해, 인정, 수용한다.
➤ Illustration - 삽화 분석
수채물감을 사용하여 경쾌하고 밝은 분위기를 준다.
Salma와 Lily는 머리카락과 피부색이 다르지만 눈매, 키, 얼굴 윤곽 등은 비슷한 소녀이다. 절친으로 함께 그림을 그리지만 연필을 쥐고 있는 손이 다르게 표현되는 등 삽화가는 비슷하지만 다른 소녀를 표현하려고 한 듯 하다. Food Fight에서 학생들의 표정을 자세히 살펴보면 상대방을 향한 분노라기 보다는 일탈의 즐거움을 만끽하는 것처럼 보인다. 권위적인 외모를 하고 있는 Lunch Lady를 향한 불만을 음식에 투사하여 대리 표출하는 것일까? 마지막 삽화에서 17개 국가의 국기와 음식들이 묘사되어 있는데 이 음식들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표현한 것인지 조사하는 것도 유익하겠다.
➤ Language Analyze - 어휘와 구문 분석
➤ Comment - 평론, 논평
➤ Research - 샛길 활동 소개 및 2022 성취기준 제시
피넛 버터 샌드위치와 후무스 피타브레드 샌드위치 직접 만들어보기
[9영01-09] 다양한 관점을 존중하는 태도로 듣거나 읽는다.
[9영01-05] 친숙한 주제에 관한 담화나 글에서 인물의 기분이나 감정을 추론한다.
문화마다 다른 사회적 거리에 대해 조사하고 한국은 어디 쯤에 위치하는지 토의하기
[9영01-10] 자신의 관심사에 관한 다양한 담화나 글을 선택하여 적극적으로 듣거나 읽는다.
[9영02-05] 친숙한 주제에 관해 일이나 사건의 논리적 관계를 설명한다.
➤ 수업 적용 및 평가 사례(optional, 추후 추가)
Sandwich Swap 학습지 - 임은희 선생님 자료 ⏩ 링크
샌드위치 만들기 샛길활동 사례 - 방선영 선생님
| | |
Peanut Butter & Jelly Sandwich | Humus & Pita Bread Sandwich | 다른 문화를 체험하며 주인공의 기분과 감정 나누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