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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월 자전거 간이역 탐방열차, 8월 간이역-전통시장 순환열차 운행
- 올해 말 운행재개 예정인 교외선(대곡~의정부)도 20년 전 옛 모습 그대로 복원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와 한국철도공사(사장 한문희)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철도의 문화적 가치를 제고할 수 있도록 간이역을 활용한 관광열차를 새롭게 출시한다.
ㅇ 간이역은 과거 마을의 관문이자 만남의 장소로, 지역의 역사·환경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 문화적 가치가 높은 철도자산이다. 한국철도공사는 이러한 간이역을 활용하여, 6월 22일 ➊자전거 간이역 탐방열차(열차명 : 에코레일) 운행을 개시한다. 이용객들은 서울역·대전역 등에서 관광열차에 자전거를 싣고 영동군 추풍령역으로 이동한 후, 자전거를 타고 영동군의 황간역, 각계역, 심천역 등을 둘러볼 수 있다.
* (열차구성) 객차 4칸(256석) + 카페객차 1칸 + 자전거거치 3칸
- 특히, 1934년에 건축된 심천역은 오래된 목조구조에 현재까지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어 2006년 국가유산청으로부터 등록문화유산(舊 등록문화재)으로 등록되었다. 이와 같이, 전국에서 25개 간이역과 폐역이 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역사·문화적 가치와 건축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ㅇ 8월에는 전통시장과 연계하고 용궁역(예천군), 점촌역(문경시), 추풍령역(영동군)을 경유하는 ➋간이역 순환열차(열차명 : 팔도장터관광열차)도 운행할 계획이다. 역마다 30분 이상 정차하여 주변의 풍경을 둘러볼 수 있고, 전통시장에 방문하여 지역의 특산물을 체험할 수 있는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열차구성) 객차 6칸(424석) + 이벤트객차 1칸
※ 관광상품 세부계획, 신청 등은 주관 여행사 또는 한국철도공사 여행플랫폼처 문의
□ 국토교통부는 올해 연말 ➌교외선(대곡~의정부) 운행재개를 위해 시설개량 작업 등을 차질 없이 준비하는 한편, 20년 전 옛날 교외선 문화를 느낄 수 있도록 관광열차 특화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ㅇ 교외선은 서울 지역에서 우수한 자연경관과 매력적인 관광지가 밀집한 일영, 장흥, 송추 등으로 연결하는 노선이다. 과거 대학생 단체여행 등으로 자주 이용되었던 만큼 추억의 교통수단으로 꼽힌다.
ㅇ 이에 맞춰, 일영역 등 역사 건물은 옛 모습을 떠올릴 수 있도록 기존 형태를 최대한 유지한다. 운행열차도 교외선 특색에 맞게 복고풍으로 설계한다. 교외선 각 역에서 주변 관광지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자체 등과 협의하여 연계 교통수단도 확보할 예정이다.
ㅇ 개통 후 열차는 대곡, 원릉, 일영, 장흥, 송추, 의정부역에 정차하며, 하루 20회(잠정) 운행할 계획이다(대곡→의정부 10회, 의정부→대곡 10회).
□ 국토교통부 윤진환 철도국장은 “그간 우리나라 철도는 고속철도의 등장과 함께 신속하고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느린 관광열차도 국민께 기차여행의 특별한 경험과 우리나라 곳곳의 풍경을 제공할 수 있는 대단히 중요한 자산”이라며,
ㅇ “한국철도공사와 지자체, 그리고 여행사 등 민간업계와 적극 협력하여 국민께서 즐길만한 철도여행 상품을 적극 발굴하고, 지역 경제도 상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 1 | 6월 자전거 간이역 탐방열차 방문역 사진 |
추풍령역 (충북 영동군 추풍령면 추풍령로 444) | 황간역 (충북 영동군 황간면 하옥포2길 14) |
심천역 * 등록문화유산 제297호 (충북 영동군 심천면 심천로 5길 5) | 각계역 (충북 영동군 심천면 각계길 55) |
참고 2 | 간이역·폐역 등록문화유산(25곳) 현황 |
번호 | 명칭(주소) | 사진 | 설명 | 등록번호 (등록일) | 비고 |
1 | 舊 서울역 -경부선- (서울 중구 봉래동) | ‧ 1925년 경성역사로 준공, 1947년 서울역으로 명명, 2004년부터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 중 ‧ 르네상스풍으로 스위스 루체른역(1896~1971) 모델로 건설, 국내 가장 오래된 철도건물 | 사적284호 (‘81.9.25) | 서울 경기 (6곳) | |
2 | 舊 신촌역 -경의선- (서울 서대문구 대현동)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62.1㎡ ‧ 1920년 12월 보통역으로 영업 개시, 민자역사 건립 시 철거 예정이었던 구 역사는 현재 위치로 이전하여 복원 | 제126호 (‘04.12.31) | ||
3 | 舊 일산역 -경의선- (경기 고양시 일산2동) | ‧ 1개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74.48㎡ ‧ 1933년 건립, 1933.10월 영업 개시 ‧ 지붕형태는 일자형 평면에 십자형 박공지붕을 올려놓은 모양 | 제294호 (‘06.12.04) | ||
4 | 舊화랑대역 -경춘선- (서울 노원구 공릉동)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54.9㎡ ‧ 1939년 태릉역으로 건립, 보통역으로 영업개시, 1958년 1월 화랑대역으로 개칭 ‧ 목조건물로 이어내림 지붕구조를 가진 건축물 | 제300호 (‘06.12.04) | ||
5 | 舊 팔당역 -중앙선- (경기 남양주시 와부읍 팔당리)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56.99㎡ ‧ 1939년 건립, 1939.4월 보통역으로 영업개시 ‧ 목조양식으로 일자형의 장방형 평면구성으로, 대합실, 사무실, 숙직실 배치 | 제295호 (‘06.12.04) | ||
6 | 구둔역 -중앙선- (경기 양평군 지평면 일신리)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95.2㎡ ‧ 1940.4월 영업개시, 2012년부터 운영 중단 ‧ 지붕은 책을 엎어놓은 모양으로, 일제강점기 철도역사 특성, 영화 등 촬영장소로 활용 | 제296호 (‘06.12.04) | ||
7 | 舊반야월역 -대구선- (대구 동구 신서동)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17㎡ ‧ 1932년 건립, 2008년 폐역 후 도서관으로 활용 ‧ 목조트러스조로 지붕 T자 형태로 삼각형 박공지붕면이 상징적으로 돌출 | 제205호 (‘06.9.19) | 대구 경북 (4곳) | |
8 | 舊 동촌역 -대구선- (대구 동구 입석동)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76.6㎡ ‧ 1917년 11월 보통역으로 영업개시 ‧ 목조 구조로 대합실의 천정은 ‘ㅅ’ 형태로 마감되어 간이역중 지붕형태 조형미가 뛰어남 | 제303호 (‘06.12.04) | ||
9 | 가은역 -문경선- (경북 문경시 가은읍) | ‧ 1956년 9월 석탄공사의 석탄 수송용으로 설치, 1959년 가은역 개명, 1994년 폐역 ‧ 목조건물, 박공지붕으로 광복 이후 역사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현재 카페로 운영 | 제304호 (‘06.12.04) | ||
10 | 불정역 -문경선- (경북 문경시 불정동) | ‧ 1954년 11월 보통역으로 영업개시, 1993년 9월 영업중단까지 석탄수송 및 여객운송 ‧ 외부 하부는 화강석 마감, 상부는 자갈로 마감하여 다른 간이역과는 독특한 외관 | 제326호 (‘07.4.30) | ||
11 | 舊 동래역 -동해선- (부산 동래구 낙민동) | ‧ 1934년 동해남부선 최초로 완공된 역사 ‧ 건립당시 및 변천 과정의 모습을 알 수 있는 건축도면 등이 현존하여 역사적 가치 높음 | 제753호 (‘19.6.5) | 부산 울산 경남 (4곳) | |
12 | 舊 송정역 -동해선- (부산 해운대구 송정동)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22.4㎡ ‧ 1934년 12월 간이역으로 영업시작, 1941년 6월 보통역으로 승격, 1976년 7월 화물업무 중단 ‧ 1940년대 역사 건축모습을 살펴볼 수 있음 | 제302호 (‘06.12.04) | ||
13 | 舊 남창역 -동해선- (울산 울주군 온양읍)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99.24㎡ ‧ 1935년 12월 간이역 영업 개시 ‧ 구조는 목조로, 벽체는 시멘트 마감으로 변형 | 제105호 (‘04.9.04) | 부산 울산 경남 (4곳) | |
14 | 진해역 -진해선- (경남 창원시 진해구 여좌동)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248.4㎡ ‧ 1926년 11월 건립, 목조구조에 맞배지붕형태로 등록문화재 등록 전인 2002년 12월 보수 편의성을 위해 알루미늄 창 등 변경 | 제192호 (‘05.9.14) | ||
15 | 춘포역 -전라선- (전북 익산시 춘포면) | ‧ 1914년 대장역으로 개통, 1996년 춘포역으로 개명, 2011년 폐역 ‧ 우리나라에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기차역 건물 중 하나로, 근대 철도역사의 전형적 특징 | 제210호 (‘05.11.11) | 전북 (3곳) | |
16 | 舊 율촌역 -전라선- (전남 여수시 율촌면) | ‧ 1930년 12월 사설 철도회사인 남조선 주식 철도회사에서 건축한 기차역 ‧ 목조구조로 모입지붕 형태, 1930년대 초기 근대 철도사와 건축사에 중요한 건물 | 제301호 (‘06.12.04) | ||
17 | 임피역 -군산선- (전북 군산시 임피면) | ‧ 2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86.48㎡ ‧ 1936년경 건립, 2008년 폐역 ‧ 지붕은 맞배집 형태에 박공설치 등 일제강점기 소규모 간이 역사의 건축형식과 기법 | 제208호 (‘05.11.11) | ||
18 | 원창역 -경전선- (전남 순천시 별량면)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12.04㎡ ‧ 1930년 12월 보통역으로 영업개시 ‧ 지붕형태는 모임지붕을 겹쳐 놓은 것으로 대합실이 높고, 역무실은 낮게 설계 | 제128호 (‘04.12.31) | 전남 (3곳) | |
19 | 남평역 -경전선- (전남 나주시 남평읍) | ‧ 1개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90.6㎡ ‧ 1930년 12월 간이역으로 영업 개시, 1948년 5월 보통역으로 승격, 1950년 2월 역 소실된 이후, 1956년 7월 신축 | 제299호 (‘06.12.04) | ||
20 | 舊 곡성역 -전라선- (전남 곡성군 오곡면) | ‧ 2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216.1㎡ ‧ 1933년 10월 보통역으로 영업 개시, 간이역 중 규모가 큰 편, 목조에 맞배지붕 형태 ‧ 곡성군에서 매입하여 레일바이크 등 활용 중 | 제122호 (‘04.12.31) | ||
21 | 도경리역 -영동선- (강원 삼척시 도경동)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02.4㎡ ‧ 1939년 5월 건립, 2008년 폐역 ‧ 일본식 기와를 올린 맞배지붕으로, 출입구와 역무실 위에 각각 맞배지붕을 놓음 | 제298호 (‘06.12.04) | 강원 (3곳) | |
22 | 하고사리역 -영동선- (강원 삼척시 도계읍)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36㎡ ‧ 1966년 유일하게 마을 사람들이 스스로 지은 역으로, 1967년부터 2007년까지 운영 ‧ 목조구조, 맞배지붕, 팔당역과 함께 가장 작은 역 | 제336호 (‘07.7.3) | ||
23 | 반곡역 -중앙선- (강원 원주시 반곡동) | ‧ 일제강점기에 광산‧농산‧임산 개발을 위해 1941년 건립, 보통역으로 영업 개시 ‧ 박공지붕이 유난히 높으며, 근대기에 수입된 서양 목조건축 기술을 알 수 있는 건물 | 제165호 (‘05.4.15) | ||
24 | 심천역 -경부선- (충북 영동군 심천면)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156㎡ ‧ 1905년 영업 개시, 현재 역사는 1934년 9월 이전 및 신축 ‧ 목조건물 지붕은 맞배형태로 박공 3개소 설치 | 제297호 (‘06.12.04) | 충북 (1곳) | |
25 | 청소역 -장항선- (충남 보령시 청소면) | ‧ 1동 1층 규모로 건축면적 79.95㎡ ‧ 1929년 간이역으로 영업개시, 1958년 9월 보통역으로 승격, 1961년 지어진 벽돌조 건물 ‧ 장항선에 남아 있는 역사 중 가장 오래됨 | 제305호 (‘06.12.04) | 충남 (1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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