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콜센터 상담원으로 일한 이력 있다면
지금은 해외에 나가는 것이 어려워졌지만, 전염병이 돌기 전만 해도 해외취업은 흔한 일이었습니다. 아르바이트 역시 해외에서 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요, 그렇다 보니 보이스피싱 조직에서는 해외알바, 해외취업을 도와준다고 사람들을 속여 데려가고는 했습니다.
분명 믿을만한 구인사이트에서 글을 보고 지원을 했거나 믿을 수 있는 지인의 소개로 일을 하겠다고 한 것뿐인데 막상 출국을 했더니 여권을 빼앗기고 보이스피싱 콜센터 상담원으로 일을 하게 되는 것이 보통의 경우입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에는 국내에 귀국을 해서 이제는 평범한 일을 하고 있더라도 관련 조직의 공범이 1명이라도 잡히게 되면 과거에 일했던 이력으로 인해 체포가 되고 구속수사까지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과거에 보이스피싱 콜센터 상담원으로 일한 이력이 있다면 필히 형사전문변호사에게 상담을 먼저 받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1. 이유불문, 콜센터 상담원으로 일한 적이 있다면
아시다시피, 보이스피싱은 서민경제에 큰 악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평범한 사람을 속여서 돈을 갈취하는 것이고 이로 인한 피해자가 자살에까지 이르는 등의 사례도 나오고 있기 때문에 보이스피싱은 반드시 근절해야 하는 악질적인 범죄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수사기관과 법원 역시 엄벌에 처해야 한다는 의지를 강력하게 밝히고 있습니다. 속아서 한 일이라고 하더라도, 결국 자신이 그 일을 했다는 것은 변함이 없기 때문에 자신 역시 피해자에 불과하다는 말로는 처벌을 피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유가 어떠하든, 해외 보이스피싱 사무실에서 콜센터 상담원으로 일한 이력이 있다면 반드시 형사전문변호사를 찾아 도움을 청하셔야 합니다. 자신에 대한 수사가 이미 시작되었다면 특히 더 서두르셔야 합니다.
2. 형사전문변호사에게 도움을 받아야 하는 이유
경찰조사에서 어떻게 말을 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처벌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사 당시에 한 번이라도 한 말은 번복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물론, 말을 어떻게 하느냐는 본인 의지이지만 계속해서 말을 번복하면 진술의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어 추후 진행되는 수사와 재판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실제로 보이스피싱 조직 내에서 어떤 일을 했는지 구체적인 모든 사실을 형사전문변호사에게 털어놓고, 수사기관에 어디까지의 진실을 말할 것인지 그리고 어떤 방향으로 진술을 할 것인지를 미리 정해놓고 경찰조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보이스피싱은 사기죄로 분류되고 있으나, 다른 일반적인 사기죄 사건들과는 달리 피해금액이 소액이라고 하더라도 구속수사가 진행되고 실형이 선고되고 있습니다. 아주 잠깐이라도, 콜센터 직원 등으로 조직에 협력한 사실이 있다면 ‘괜찮겠지’라는 생각은 버리셔야 합니다. 자신이 혐의를 받고 있는 범죄 행위가 1~2건에 불과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더라고, 금액이 얼마 되지 않으니 안심해도 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더라도, 절대 괜찮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형사처벌을 받는 것은 결국 본인입니다. 절대 가볍게 생각하지 마시고 수사 초기부터 형사전문변호사 도움을 받아 적극적으로 자신을 변호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