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법연화경』해설
《다라니품》호법선신의 옹호법사
신력가지
⑴다라니의 힘
①병을 치료하는 힘 ②법을 보호하는 힘
③죄를 소멸시키는 힘 ④깨달음을 얻게 하는 힘
⑵오종불번
①비 밀 교 -비밀어 이니, 번역하면 신비성과 미묘성이 줄어들기 때문.
②다 함 고 -많은 의미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
③차방무고 -인도 고유의 것이기 때문.
④순 고 고 -번역하지 않아도 뜻을 알 수 있기 때문.
⑤존 중 고 -번역하면 본래의 의미를 잃어버리기 때문.
※병을 고치는데 만 다라니를 쓰도록 허락하시고, 다른 일에는 그 사용을 금하셨다.
법사가 이 다라니를 얻으면, 야차, 나찰, 부단나, 길자, 구반다, 아귀 등이 그 단점을 찾아내고자 하여도 능히 그 틈을 얻지 못하게 되옵니다.
⑴야 차 -천룡팔부, 비사문천왕권속, 북방수호신, 사람 먹는 귀신.
-천야차, 허공야차는 날라 다니고, 지야차는 날지 못 한다.
⑵나 찰 -비사문천왕권속, 불교수호신, 소머리에 사람 손을 가졌음.
-소발굽 형상.
-지옥의 옥졸인 귀신 ․ 사람 먹는 귀신.
⑶부단나 -건달바와 함께 지국천(비차를 든 사천왕)의 권속.
-동방의 수호신. 귀신의 일종.
⑷길 자 -마술신, 시체에 붙는 귀신.
-악귀
⑸구반다 -증장천왕의 부하(칼을 든 사천왕). 태장계만다라 외금강부원에 있다.
-사람의 정기를 빨아 먹는 귀신.
⑹아 귀 -악업의 모로 아귀도에 떨어져 기아에 시달리는 자들.
-육도의 하나. 전생에 악업을 짓고 탐욕을 부린 자가 아귀로 태어남.
그 때 나찰녀들이 있어~그 아들들과 권속들과 더불어 함께 부처님 처소에 나아가 소리를 함께하여 부처님께 사뢰어 말씀드렸다.
⑴십(十)나찰녀
①람 바 -번뇌에 매여 있다는 뜻.
②비람바 -번뇌의 구속에서 떠나있다는 뜻.
③곡 치 -이가 곧지 못하고 휘어있다는 뜻.
④화 치 -좋은 이.
⑤흑 치 -검은 이.
⑥다 발 -머리카락이 많은 것.
⑦무염족 -만족할 줄 모르는 것.
⑧지영락 -영락을 지니고 있다는 뜻.
⑨고 제 -하소라 번역.
⑩탈일체중생정기 -중생의 심장 속에 일곱방울의 단물이 있어서 생명을 지탱해주는데, 만일 나찰이 그 몸에 들어가 그 한 방울을 마시면 머리를 병들게 하고, 두방울․세방울․네방울을 마시면 기절하고, 그 이상을 마시면 반드시 죽게 된다는 설이 있다.
⑵귀자모신 = 애자모 ․ 천모 ․ 공덕모라 한다.
-성질이 포악해 남의 유아를 잡아먹는 야차녀였으나, 뒤에 부처님의 교화를 받아 불법을 수호하고, 특히 어린이의 양육을 돕는 신이 됨.
-원래 야차귀의 아내로 오백명의 자식을 낳았는데, 왕사성에 나타나 어린애를 늘 잡아먹곤 하였다. 이를 경계하기 위해 부처님이 그녀의 아이 하나를 감추시자 매우 비탄에 잠겨 어쩔바를 몰라 했다. 그래서 부처님이 그녀에게 “오백명이나 되는 자식을 두고서도 너는 한 아이를 위해 이리 슬퍼하고 있는데, 너에게 잡아먹힌 아이들의 부모마음은 어떻겠느냐?”고 설하시니,
-그녀는 크게 깨달아 불교에 귀의하고, 서원을 세워 안산(安産)과 유아보호의 신이 되었다 한다. 이상 「사분률」<下 p-2134->
차라리 나의 머리위에 오를지언정 법사를 괴롭히지는 못하리니 혹은 야차~
⑴비 타 라 -청색귀라고 도 한다. 송장을 일으키는 귀신.
⑵ 건 타 -건달바와 같다.
⑶오마륵가 -사람의 정기를 빨아먹는 귀신.
⑷아발마라 -사람의 기억력을 상실케 하는 귀신.
⑸야챠길자 -야차의 마술사, 마술을 부리는 야차.
⑹인 길 자 -마술을 부리는 사람, 사람인 마술사.
⑺아리수지 -(아리수) 그 꽃은 일곱 개의 꽃잎으로 되어 있다.
-아르자카의 꽃봉오리 같이 그 머리가 일곱 갈래로 갈라진 것.
-[만약 법사를 괴롭히면, 아리수나무 분질 듯 하겠나이다.]
⑻첩 칠 귀 -사람을 잡아 먹음에 날쌔다 해서 붙은 이름.
⑼식 인 귀 -나찰이 사람을 먹는다 해서 붙인 말.
⑽기 사 귀 -송장을 일으켜 세워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귀신.
⑾오 색 귀 -까마귀 처럼 검은 색의 귀신이라 본 것.
첫댓글 나무 묘법연화경
고맙습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