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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잡에 네테에 일퀘에 대충 하던거 다 끝내고 매위를 눈팅하다보니 '아피가 다른캐릭보다 약하네요'라는 게시글을 봤습니다
딱히 할것도 없고 해서 계산을 죽 하면서 댓글을 썼는데 길어지더군요
그래서 (딱히 할짓도 없겠다) 게시글로 써보려고요 ㅋ....
본론으로 들어가죠. 보리스의 아이스 미사일, 아이싱 피어스가 다른 캐릭터들의 동급 혹은 동일한 스킬보다 데미지가 안나오는 이유는 크게 보면 "데미지 계산 공식이 개판"이기 때문입니다. 상세하게 나누면 5가지 정도가 되겠군요.
1. 스탯 때문에 데미지가 낮습니다.
[INT]스킬의 데미지 공식 : [(2.40*int) + (0.6*mr)] + [(5.95*마공합) + (1.05*마방합)]
[HACK+INT]스킬의 데미지 공식 : [(1.80*hack) + (1.5*int)] + [(4.20*베공합) + (3.5*마공합)]
보통 재분을 할때 일부러 극뎀재분을 하지 않는이상 Stab, Hack, Int 이 3가지 공격스탯은 장비요구치에 맞추곤 하죠.
진시급 장비를 기준으로 했을때 [INT]캐릭은 Int를 155까지 찍고, 베마합인 보리스는 Hack을 95, Int를 62까지 찍습니다.
살짝 수학적 센스를 발휘해봅시다. 베마합의 95/62를 합하면 157이죠? 155와 거의 비슷합니다.
둘의 데미지증가가 대충 비슷해지려면 각각의 스탯 1당 데미지 증가폭이 비슷하면 되겠죠.
그런데 [INT]쪽은 스탯 1당 2.4가 오르고 있는데 [HACK+INT]쪽은 한 1.7정도 되겠네요?
심지어 INT쪽은 아직 Mr스탯은 계산도 안했는데 말이죠. 대놓고 [INT]쪽의 데미지가 훨씬 높게 산정됩니다.
한번 계산해보죠. 과정은 보기싫으니까 생략하고 답만 씁니다.
[INT]쪽은 Mr스탯을 계산 안했는데도 372
[HACK+INT]는 전부 계산했는데도 264밖에 안됩니다.
무려 108이나 차이납니다.
다른캐릭의 경우
공법티치랑 란지에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 Mr이 존재하기만 해도 데미지 차이가 더 커집니다.
클로에는 보리스보다 Mr을 훨씬 많이주고(180정도), Mr을 적게주는 소서리스 재분도 보리스랑 동급 혹은 그보다 조금 더줍니다.(80정도)
애시당초 Mr 1당 데미지가 0.6씩 더 차이나니.... 그냥 보리스랑 비슷하게 Mr을 80만 준다 쳐도 48만큼 차이납니다.
여기서 나온 데미지 차이 : 156
이게 보리스의 아미, 아피가 다른 순수마공캐릭보다 데미지가 떨어지는 원인 그 첫번째입니다.
2. 훈장셋의 차별 때문에 데미지가 낮습니다.
앞에서 진시급을 예로 들었으니 다른템도 비슷하게 맞춰줍시다. 노작정훈셋을 갖고오죠. 옵션은 베공 마공 마방이 최상이라 칩시다. 순서는 베공/마공/마방입니다.
페챔헬 : 10/10/17
빙정 : 10/10/21
윙오헤 : 12/12/19
파건 : 9/9/9
오로라 : 9/9/9
합계 : 50/50/75
[INT]스킬의 데미지 공식 : [(2.40*int) + (0.6*mr)] + [(5.95*마공합) + (1.05*마방합)]
[HACK+INT]스킬의 데미지 공식 : [(1.80*hack) + (1.5*int)] + [(4.20*베공합) + (3.5*마공합)]
다시 이 식을 가지고 장비옵션에서 오는 데미지를 한번 보죠. 계산과정 쓰면 보기싫으니까 그냥 답만 쓸게요.
[INT]쪽은 376.25가 나옵니다. [HACK+INT]는 정확하게 385네요. 베마합쪽이 조금 유리하네? 는 헛소리고요....
갑옷 빼먹었잖아요 갑옷. 페챔아에 베공이나 마공은 없지만 마방은 있죠. 최상이면 무려 83.
보통 마상을 달기 때문에 113이나 되요. 이 갑옷에서 [INT]쪽은 데미지가 118.65 더 올라요. 합치면 494.9가 되네요.
무려 100이 넘는 차이가 발생합니다.
아머입을때의 차이 : 109.9
근데 우리 보스잡을때 아머입나요? 안입죠? 마갑입잖아요? 근데 마갑끼면 상황이 더 심각해지네요? 마갑엔 마공붙어있거든요.
똑같이 정훈으로 바꿀수있는(레어로 먹지 절대 이걸로 안바꾸겠지만) 패터나이즈를 봅시다. 진패터 말고 패터로 가죠.
최상옵 패터의 마공은 31, 마방은 73입니다. 역시 마상 주로 다니 마방은 +30해서 103 가죠.
[INT]쪽은 패터차면 데미지가 292.6 오르네요. [HACK+INT]쪽은 108.5가 오릅니다.184.1이나 차이나는데요?
아까 갑옷 제외한 장비에서 [INT]쪽은 376.25, [HACK+INT]는 385였죠?
합쳐볼까요? [INT]쪽은 668.85가 나오고, [HACK+INT]쪽은 493.5가 나옵니다. 175.35차이.
마갑입을때의 차이 : 175.35
아, 클로에는 로브입는다고요?
로브입어보죠. 보리스는 로브 못입으니까 마갑을 입도록 하고요. 룬창롭(진룬창 말고 이걸로 가죠) 노작 최상 마방옵은 79입니다. 여기도 보통 마상을 다니까 마방 109가 되겠네요. [INT]캐릭인 클로에는 이걸로 데미지가 114.45 상승합니다.
합쳐보면 [INT]쪽은 490.7이 나오고, [HACK+INT]쪽은 493.5가 나오네요.
아주 조금 [HACK+INT]쪽이 유리하군요. 근데 스탯에서 벌써 156이나 밀렸는데 무슨....
(그것도 소서클로일때 156이고 Mr180을 주는 선무딜클로에면 60만큼 더 밀리니까 216이나 밀리겠네요?)
결론 : 훈장셋의 옵션 때문에 같이 마갑을 입는 란지에랑은 175.35나 데미지가 적게 나오고, 로브입는 클로에랑은 2.8만큼 유리하다. 아머를 입으면 109.9만큼 데미지가 적다. 이게 보리스의 아미, 아피가 다른캐릭들보다 데미지가 낮은 원인 2번째입니다.
3. 무기/손목의 차별 때문
무기를 보죠 무기!
풀어빌 진시대검과 풀어빌 진시마총, 풀어빌 진시스탭을 보죠. 상예상3%랑 상마상3% 달았다고 칩시다.(최상어빌은 뎀증옵션 없어서 잘 안쓰잖아요)
진시대검 : 136베 / 95마공
진시마총 : 146마공 / 48마방
진시스탭 : 137마공 / 50마방
[INT]스킬의 데미지 공식 : [(2.40*int) + (0.6*mr)] + [(5.95*마공합) + (1.05*마방합)]
[HACK+INT]스킬의 데미지 공식 : [(1.80*hack) + (1.5*int)] + [(4.20*베공합) + (3.5*마공합)]
계산식 복붙하고 답부터 내죠. 대검은 903.7이 나옵니다. 마총은 914.72가 나오네요. 스탭은 867.65입니다.
대검과 마총이 의외로 별 차이가 안나긴 함니다만 마방의 딜레이 문제도 있고 무기딜레이 문제도 있고 역시 마총이 우월하네요.
스태프는.... 여러분 마총 사깁니다. 사기에요 네 사기 맞음. 딜레이도 우월하고 데미지도 우월하고.
거기 뜨끔하는 란지에 튀지 않습니다.
(장난이니 흥분하지 말아요 ^^ ㅋㅋㅋㅋ)
근데 그래봤자 손목에서 밥상 다 뒤집어 엎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시클/파이널베넘/프암 봅시다. 최상옵 놓죠. 작은 안했다고 칩시다.(작하면 더 차이나지만....)
아이시클 : 32베
파이널베넘 : 46마공 / 23마방
프암 : 44마공 / 33마방
[INT]스킬의 데미지 공식 : [(2.40*int) + (0.6*mr)] + [(5.95*마공합) + (1.05*마방합)]
[HACK+INT]스킬의 데미지 공식 : [(1.80*hack) + (1.5*int)] + [(4.20*베공합) + (3.5*마공합)]
계산식 또 복붙하고 데미지 계산한거 답만쓸게요. 아이시클은 134.4입니다. 파이널베넘은 297.85, 프암은 296.45 나옵니다.
와 나.... 진심 더럽게 차별합니다. 애초에 마검용 손목장비는 존재도 안하는 판이니 더 열불터집니다. 심지어 마방도 없습니다. 란지에랑 클로에는 마방있어서 손목으로도 딜레가 팍팍 주는데 말이죠. 명중? 아이시클 15, 파이널베넘 11, 프암 17. 별차이없음 ㅇㅋ?
두개합쳐보죠. 공격장비 2종류의 데미지합계입니다.
보리스 : 1038.1
란지에 : 1212.57
클로에 : 1164.1
야 마총 사기 아니라고 한거 누구야 나와서 머리 박아. 거기 튀지마라.
(장난이니까 흥분하지 말아요 ^^ ㅋㅋㅋㅋ)
이게 보리스의 아미, 아피가 다른캐릭들보다 데미지가 낮은 3번재 이유입니다. 공격장비가 구려요.
4. 제련의 불리함 때문
[INT]캐릭은 매직서클카드를 바릅니다. 옵션 상승수치 1당 5.95만큼 데미지가 오르죠.
[HACK+INT]인 보리스는 립카드를 바릅니다. 옵션 상승수치 1당 4.2만큼 데미지가 오르죠.
옵션상승 1당 1.75만큼 손해봅니다.
아마 합뎀캐릭은 기본옵션을 쉽게 모을수 있으니까
(순수INT는 마공합만 따지지만 HACK+INT는 두종류 같이 모으니까 합뎀이 올리기 쉽다 이런 논리인듯?)
제련에서 이런 불리함이 있어야 한다 그런 얘기일지도 모르겠는데,
위에서 다 봤죠? 기본옵션에서 합뎀캐릭이 유리하다고? 뭔 귀신 씨나락 까먹는 소리여
정훈셋 5장비에 +6작 한다고 치면 옵션 30수치. 그럼 52.5만큼 손해봅니다.
제련의 불리함이 보리스의 아미, 아피 데미지가 구린 이유 4번째.
5. 아티팩트에 마검용은 없다.
마검용 옵션을 가진 거의 유일한 아티팩트는 '렘므 천부장의 뱃지'. 근데 이자식 특수효과는 '착용시 베기 공격력 상승'. 이거 [HACK+INT]스킬에 하나도 적용 안됩니다. [HACK]스킬에만 적용되서 그야말로 무용지물.
순수 INT기반용은 모나텔로의 미소, 콤브 오브 로즈플라워가 존재.
6. 마무리
5번 빼고 4가지에서 데미지가 얼마나 차이나는지 한번 합해보죠. 보리스, 란지에는 마갑입고 클로에는 로브입겠습니다.
스탯은 보리스는 mr이 데미지에 안들어가니 빼고, 란지에는 제가 모르겠으니 빼버리고, 클로에는 선무딜클로에 Mr 180으로 잡죠.
스탯 방어구 무기 제련
보리스 : 264 + 493.5 + 1038.1 + 126 = 1921.6
란지에 : 372 + 668.85 + 1212.57 + 178.5 = 2431.92
클로에 : 480 + 490.7 + 1164.1 + 178.5 = 2313.3
데미지 차이가 아주 쥑이네요.... 보리스랑 란지에 비교하면 510.32나 차이납니다. 문제는 이게 100%로 산정한 데미지에서 나는 차이라는거.
무슨말이냐면, 이 차이가 100%기준에서 나는데 보리스의 아피는 145% 8방에 크리배율은 2배입니다. 다 똑같이 아피를 쓴다고 쳤을때 이 510.32는 *1.45(145%데미지배율) *2(크리뎀2배) *1.4375(속성130으로 치고 속성증폭)를 한만큼 데미지 차이가 납니다.
계산하면 크리티컬 데미지가 2127.3965만큼 차이납니다.
그것도 무려 1방당 저만큼 차이나요. 아피는 8방이니까 아피한번당 17000에 달하는 데미지 차이가 납니다. 게다가 란지에의 경우 가연없이 선무딜이라 신미를 쓸테니 동일한 시간당 쏘는 횟수도 더 빠르겠고 말이죠.
아미는 510.32*1.17*1.5*1.4375=1287.441675의 데미지가 방당 차이나므로 10방쏘니까 12874.4정도 차이나네요.
참고로 이거 전부 카드에 의한 '추뎀(속공, 언데, 생본, 몰입같은거)' 다 제외한거. 추뎀까지 고려하면 아피는 회당 2만정도 낮은 딜량입니다.
그나마 차이를 좀 줄여주는게 붉은 달의 맹약. 붉맹은 30% 증뎀을 해줍니다. 클로에의 속성마법강화는 15% 증뎀이고, 란지에의 어게이즈(맞나?)도 15%로 알고있습니다. 근데 이미 깡뎀 차이가 저만큼 나버려서야.... 딜레이도 중딜도 밀리는데 무슨....
아 맞다 ㅋ.... 모나텔로나 콤브까지 계산하면 저기에서 10%정도 더 차이난다고 보면됩니다. 콤브가 12.5%증뎀. 모나텔로는 잘 모르겠지만 뭐....(렘므 천부장은 아무것도 안해주니 뙓....)
결론은 보리스는 란지에를 이기려면 사냥이나 합니다 ㅋㅋㅋㅋ 사냥은 보리스가 빨라요 ㅋ
(근데 클로에는 못이김. 진짜 절대 못이김 ㅠ....)
첫댓글 와 분석 잘하셨네..
란지에의 진시에나급 무기 인트요구치는 91이고, 뎀증스킬의 이름은 마력증폭 입니다.
수고했어요ㅋㅋ글에서 여러감정이 느껴지네요
어...일단 수고하셨고요.보리스가 진격노일 때는 어떻게 되는지 계산해 주실 수 있나요?
어게이즈 → 마력증폭 입니다^^!
ㄷㄷ하군요.. 사냥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우와...정말 수고 하셨어요 'ㅁ'.... 감사합니다
몰랐는데 알게된 사실들 ~~ㄷㄷ
그래도 너무한 보리스단일기 -_ㅠ
으헝헝...ㅠㅠ 어느순간 보리스가 치고올라와서 우뜩스더니 패치후 점점 다시...ㅠㅠ 사냥이 란지보다 좋다는것도 옛말입니다...ㅠㅠ 마검할정도의 템셋과 동일한 마총 란지의경우 사냥시에는 네테물총들고 손목 프데게 노작 들고 물총사냥하면 시오칸9999뜬답니다ㅠㅠ
삭제된 댓글 입니다.
왠지 새로운 마공1:1기만든다면 막시민처럼 근접기로 나올듯싶네요..ㅠㅠ
마검....검을 쓴다는 컨셉으로말이죠..ㅠ
전 그냥 피어스, 아미가 적어도 마검기로 바꼈다는 사실자체에 만족하고 그냥 씁니다 ㅎㅎ...
아미 아피 타격수 높이는걸 운영진도 진지하게 고민해봐야...
그냥 [HACK+INT]기반의 데미지 산출공식에서 장비계수를 4.2/3.5 -> 4.8/4.0정도로 바꾸면 얼추 비슷해집니다 ㅋ
보리스장점이 검들고 물검ᆞ마검된다는건데 뎀지까지 순수마법계열이랑 비슷하게나오는건 욕심이져ㅋㅋ
장점인가요;; 대검들고 마검만하고 평도태도들고는 물공이고...(평마검은 흔히선택할수있는길이아니니...)
이게 장점이려면 네테 2층보스처럼 마법뎀만, 물리뎀만 박히게 하는 식의 보스가 많아야하는데 그렇지 않고서야.. 그리고 사냥만으로 치면 란지에도 네테 물리총으로 바꾸면 템 좋으면 보리스보다 사냥 빠르니까요. 물론 대 보스전 dps가 보리스가 낮은 게 맞다고 생각하지만 지금은 차이가 너무 심해요. 스킬 한방당 데미지 정도는 비슷했으면 좋겠고 그게 맞다고 생각해요. 만약 방당 데미지 비슷해져도 란지에랑은 약간이나 신미 만큼 차이나는 거라서..
@리플렉션ㅅ 그럼 클로에나 순수마법계열왜합니까 ㄷㄷ; 저도 이런게 욕심이란거 깨닫고 그냥 조용히 클로에도 키우고 보리스도키우는데..ㅋㅋ..그리고 란지에는 저번버프로 그냥 사기된거구요 ㅎㅎ;; 란지에 빼면 지금이 밸런스 맞다고 생각합니다 제생각엔요 ㅎㅎ;
@[아노]TopSolo 보리스게시판에서 말하는 약하다는 의미는 "순수마법계열"과 같은 대미지가 나와야 한다는게 아닙니다..
현 보리스 단일기(아피,아미)가 "너무" 약하다는 이야기저..
여기서 중요한건 "너무"입니다..
동작 동탬인데 (물론 손목 무기차이를 예외로두고) 데미지차이가 "너무"난다는면을 말하고 있는겁니다.
여기서 "순수마법계열"과 같은 데미지를 내게 해달라고 쓰여진글은 없습니다..
쉽게말해 차이는 인정하지만 너무 다르다는게 문재인거죠.
또한 여기는 보리스게시판입니다.
어찌보면 "징징글"로 보일수도 있지만.. 보리스게시판에서 보리스 약하다는 말하는게 문재가 되지않습니다..
또한 현제 벨런스가 안맞는부분도 사실이고여 ;;
@[아노]TopSolo 벨런스가 맞는건 아니죠ㅎㅎ 딜레이부분만해도 얼마만큼의 차이가나는데요
동데미지가 떠도 효율에서 떨어지는게 보리스입니다 그런데 데미지에 딜레이까지 떨어지는걸요
그렇다고 사냥이 특출난것도아니고 네테물총낀 마총란지와 사냥도 비슷한데 보잡은 월등히 딸리고
클로에와 비교해도 사냥 넘사벽인데 보잡까지도 딜러로서 현저히 딸리고
에피2캐릭터 상향전엔 중간가던 캐릭이 지금은 다시 하위권으로 떨어져버렸네요ㅎ
@[아노]TopSolo 클로에와의 비교라면 돈 투자될수록 클로에가 사냥도 걍 빠르고 보잡도 걍 좋습니다. 우스개소리로 하는 클로에는 100괴부터다 이런 얘기 안해도 적당히 작정훈 몇개 두르면 클로에가 사냥 더 빠릅니다. 보잡은 위에 적혀있고요. 그리고 둘다 후무딜은 안되지만 클로에는 노가연 선무딜은 되는 케릭입니다. 이 차이가 절대적인 차이라는 건 아실테고요. 마총과의 비교니까 사냥이라도 더 좋다는 얘기라도 할 수 있는거죠..
위에 비교 자체가 순수마법계열자체랑 비굔데 그거랑비교하면서 계수바꾸면 얼추비슷해진단 소리가 뎀지 비슷한게나와달란거아닌가요?(이 글댓글중한부분) 저도 보리스하면서 이런글 한탄하면서 많이 올렸었는데 보리스말고 딴캐릭도 키워보니 중립적인 입장에서 예전생각과 다른생각들어서 적은것입니다 댓글에 밸런스밸런스하시는데 캐릭터 공통 스킬이있으면 뎀지ᆞ딜레이 다똑같아야 밸런스맞다고 인정하실기세네요.. 한 캐릭이 너무 모든것이 세면 밸붕이지만 이정도는 캐릭특성이라고 봐줘야할것같은데요 뭐그렇다구요ㅋㅋ아으 예전엔몰랏는데 보리스애정캐라그릔지 댓글쓰시는것들이 넘 무섭네요ㅋ
@[아노]TopSolo 지금 현제 보리스의 캐릭터 특성이 없잖아요 ㅋ 특출난 사냥속도 아니면 보잡속도 아니면 저투자 고효율데미지뻥튀기 등등 특성이 없으니까 이렇게 소리가 많은것같아요 ㅎㅎ
@[아노]TopSolo 1. 위의 비교는 막군과 비교할수 없기때문에 한것입니다. 막군 오화와 비교할순 없는건 아실태고 ...
2. 순수마공과 마검과의 비교가아니라 1:1기 비교입니다. 란지에와 클로에의 데미지 및 딜레이의 비교입니다.
3. 저도 순수마공케릭을 키워봤지만 중립적이되면될수록 또한 객과적이 되면될수록 현차이는 너무큽니다.
물론 데미지공식이다른케릭이지만 동템 동작탬으로 못한데미지 못한딜레이를 내면 누가할까여;;; 그렇다고 저주가 강한것도 아니고말이죠.
4.아무도 딜레이를달라 데미지를 사기적으로달라고하지않았습니다. 지금 순수마공케릭과 너무차이가 크다고만 말하고있조..
@[아노]TopSolo 5. 보리스게시판에 보리스에게 바라는점 혹은 보리스의 단점OR 장점을 올리는게 잘못일까요? 말씀대로 애정캐입니다. 그러니깐 이런이런점이 잘못됬다 라고 다들 글을 쓰신거죠.
6. 이러저러해서 지금 벨런스가 안맞다는 글은 정당한글입니다. 오늘은 결론이죠 ㅇㅅㅇ!
저도 보리스 란지에 아나이스 티치 (마공관련케릭만 열거)등을 키워봤습니다. 저는 오히려 본인이 안키워서 반론한다고 밖에안보입니다. 글을보면 딜레이를달라 데미지를 많이올려달라는 글이 아닙니다. "차이"가 있다고 쓴글입니다. 그리고 상향하라고 쓴글도 아니고요.. 지금도 보리스/란지에 둘다키우는 사람의 입장입니다.
우아.... 전그냥 타격수 올려달라는 댓글보고서 '계수바꾸면 데미지 얼마나 나올까나?'하고 생각해서 이불덮고 자기전에 암산좀 때려보고 적었을 뿐인데....
음 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란지에를 까는게 밸런스에 맞지 않나 싶어요 저는 ㅋ (상향평준화는 망겜의 지름길인지라)
란지에는 1:1에서 강한 대신 1:多를 포기하는거고 보리스는 1:1에서 다소 뒤처지는대신 1:多를 잡는 형태의 밸런스 ㅋ
(클로에는 뭐.... 요구하는 자본이 더럽게 많이 필요한데다 일정 수준 갖추기까지 그야말로 영고받으니 그렇다 치죠 ㅋ 뭐 방어관련해서 좀 너프가 필요하지않나 생각은 하지만요)
음 상향 하던지 하향하던지 저는 크게상관안합니다.. 키우고싶은거 키우는거져 ㅇㅅㅇ
다만 당연히 벨런스가 안맞는부분인데 아니라고 하는부분이 싫을뿐...
마검기스킬에
1. 마검스킬도 Mr/마방으로 인한 댐증 추가
2. 핵으로 인한 딜레이감소
3. 인트로 인한 크리율/명중율 적용
등 같은 스탯으로인한 동일효과를 누렸으면
좋겠네요...
너무 손해보는게 많은데 공유하는 스킬들 마저
퍼댐이 같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