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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화섬울산 원문보기 글쓴이: 익명회원 입니다
현대차 노사 임단협 파행 원인은 선거겨냥 현장 제조직 ‘집행부 흔들기’ 등 심각한 노조 내부갈등 |
반집행부 여론·교섭 파행 선동 5∼6개 조직 정치공세 극복 한계 ‘노조 요구안 고수’도 문제 지적 |
현대자동차 노사의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이 장기화된 이유가 ‘노조 내부 갈등’과 ‘노조의 요구안 고수’ 등으로 꼽히고 있다.
4일 현대차 노사에 따르면 노조는 지난 1일 울산 공장 노조사무실에서 쟁의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중단된 올해 임단협 교섭을 새 집행부가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2년간 노조를 이끌어 온 5대 이경훈 집행부는 지난달 말로 임기가 끝난 상태다.
노조는 5일 임시대의원대회와 확대운영위원회 회의를 열고, 6대 집행부 선거를 위한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노사는 지난 6월 임단협 상견례를 가진 이후 그동안 28차례에 걸쳐 교섭을 진행했지만 합의점에 도달하지 못했다.
이경훈 집행부는 지난 1987년 노조 설립 이래 처음으로 임기 내 교섭을 마무리하지 못한 집행부로 남게 됐다.
지역 노동계에서는 현대차의 올해 임단협 파행의 원인으로 차기 지부장 선거를 겨냥한 일부 현장 제조직의 집행부 흔들기와 노조의 요구안 고수 등을 꼽고 있다.
추석 전 타결에 실패한 노조 집행부는 지난 2일 노조 소식지를 통해 “임원 선거를 겨냥한 정치적 공세가 도를 넘고 있다”며 “상여금의 기본급화를 ‘임금 삭감’으로 왜곡시키며 혹세무민을 일삼고 있다”며 제조직들을 강하게 비난했다.
또 노조는 ‘현장 제조직에 제안합니다’라는 성명서를 내고 “교섭 과정에서 제기된 온갖 추측성 음해와 억측은 조합원들의 판단을 흐리게 하고 쓸데없는 내부 혼란을 야기했다”며 “더 이상 정치적 입지를 염두에 둔 소모적 대립을 중단하고 노조의 미래와 조합원의 권익을 위해 힘을 모으자”고 호소했다.
실제 해마다 현대차 노조 내 일부 현장 제조직들은 노사 잠정합의안이 나오지도 않은 상황에서,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부결 투쟁을 실시해왔다.
올해도 지난달 21~22일 노사가 추석 전 타결을 위한 집중교섭을 벌이는 동안, 일부 현장제조직들은 울산공장 본관 협상장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임금피크제와 새로운 임금체계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노조 집행부를 압박했다.
이는 차기 노조 위원장(지부장) 선거를 앞두고 임단협의 성과가 현 집행부에게 돌아가지 않도록 교섭 파행을 유도하고 있다는 지역 노동계의 해석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지역 노동계 전문가는 “집행부 단독으로 노조 내 5~6개의 현장제조직들의 정치적 공세를 극복하기에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다”며 “이들 조직은 ‘우리 조직에서 노조위원장이 나와야 한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집행부를 흔들고, 반집행부 여론을 조성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 노조 측 교섭위원이자 울산공장 9개 사업부 노조 대표는 5대 집행부 조직(현장노동자)과 대립하고 있는 반대파 제조직 출신으로 알려져 있다.
교섭 장기화의 또 다른 원인은 노조의 요구안 고수다. 노조는 지난 2일 발행한 유인물을 통해 “사측은 교섭을 마무리해야 할 시점에 정년연장 요구에 대한 답변 대신 정권의 외압에 못 이겨 임금피크제를 끝까지 고집했다”며 “올해 단체교섭 파행의 책임은 정부에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노조는 쟁점인 임금피크제 도입을 대가로 정년 퇴직자에 대한 추가 보상과 퇴직 이후 일자리 보장 등 사실상 회사가 수용할 수 없는 무리한 요구를 고수해 왔다.
또 다른 쟁점인 통상임금 문제에 대해서도 노조는 장기 상여금 750% 가운데 약 615%를 기본급화하는 내용의 회사 측 제시안을 받아들이는 듯 했다.
하지만 각종 수당 삭감 철회, 연월차 수당 할증률 증가 등을 추가로 요구하며 신임금체계 도입을 임금인상의 수단으로 활용하려한 의도가 결국 교섭 결렬로 이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