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태껏 한번도 올라온 적이 없는걸로 알고있으며..
저번부터 생각해봤지만..
좀 엉뚱하다고도 보실수 있으십니다만은..-_-;;
기차의 전차선은 25,000v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ktx나 전기기관차(무궁화)의 와트수는 엄청나겠죠...
그리고 pp동차나 특대형 기관차의 마력수.. 전기기관차들의 마력수.. 실로 엄청날것입니다..
자연계이며, 고2의 학생으로서
이러한 것들의 연료비, 전기세 가 얼마나 나올지 궁금합니다..
기억을 떠올려 보자면.. 중3때 에어컨와트수 구하기나.. 그 와트수를 알아서 간단한 전기세 구하는 문제
쯤이야 풀줄 알았지만,
기차는 어떠할지 정말 궁금합니다..(정말로)
동호인 여러분들 중에는 혹시 대략 400여 km가 넘는 경부선 (서울-부산)을 디젤 기름값 혹은 전기기관
차들의 전기세를 계산하시어 저에게 좋은 교육을 시켜주실분이 계실런지요...^^;; 예전부터 엄청 궁금해
서요..
학교가 특이해서 물리1을 고3때 배우게 됬지만..
공식을 이용하여 얼마나 대단한 비용이 들지 알고 싶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정으로는.. ktx는 고정 20량이며, 무궁화 전기기관차나.. 특대형은 경부선에서 흔히 볼수있는 7호차편성으로 가정하고 싶습니다..(기관차,발전차포함9량정도??)
새마을 동차는 동차 앞뒤 8량으로 해서 한번 알고싶습니다만..
이러한 계산은 하기가 어려울까요?ㅠㅠ
첫댓글 개략적인 답을 알려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KTX : 100만원대, 전기기관차 : 편성에 따라 유동적(최저 만원단위에서 최고 100만원을 넘지 않음), 특대형 : 약 440만원(적정량인 7500L까지 채울 경우)
그렇다면, 청량리역에서 중앙선 열차하고 영동선 열차하고 운용비 차이가 크겠네요.ㅣ
그렇죠. 특대로 청량리~안동 1왕복시에는 기름값만 100만원(면세유 기준) 넘게 들어갑니다. 그러나 8200대로 청량리~강릉 1왕복시에는 이의 반도 안 됩니다.
KTX 미금역님의 개략적인 답에 입각해서 보자면 코레일이 왜 KTX를 위주로 굴리고 싶어 안달인가 하는 이유가 바로 드러나게 됩니다.
하하 그렇겠죠^^;;근데 시설공단에 내는 비용이 만만치 않을것같습니다.^^
KTX 개통전부터 전철화에 적극적으로 매달렸다면 이런일은 없었을 겁니다.
그러고 보니 선로사용료를 생각 못 했네요..;;
무슨말씀이신지?? 고속철도는 원래 고속철도관리공단에서 맡을려는거를 기를쓰고 찾아온겁니다. KTX를 외주로 굴리고 싶어 안달이라니.. KTX 로만 도배하려는 철공인데.. 생뚱맞네요
철도박사님 '외주'가 아니라 '위주'입니다. 다른분들이 보면 님께서 생뚱맞다고 할것 같습니다......
선로이용료대신에 고속철도 건설부채를 그대로 끌어안아버렷죠..-_-;;
결국 경부선이든 호남선이든 KTX로 도배질 하는 이유가 ... 떱~ 그럼 무궁화호도 전기기관차 사용하지 ~~ 왜 계속 디젤기관차 사용하는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