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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행복충전소 † 대명교회 원문보기 글쓴이: 익명회원 입니다
역사적 배경 |
이교 사상이 공식적으로 사라지고 서로마제국의 전성기에서 흉노족의 이동에 이은 고트족의 침입으로 서로마제국이 몰락하는 시대적 배경. |
사회적 배경 |
① 어거스틴 당시 로마제국의 인구는 7천만 명이었고 북아프리카에는 8백만 명이 거주. ② 대부분 식민지 교역을 하는 부유한 상인들이 사치한 생활 유지(자본 축적의 발생). ③ 군사적인 수비는 동화된 야만인으로 유지됨(반역으로 패망의 원인 제공). ④ 고트족의 침략으로 로마가 망하자 사회적인 질서가 파괴됨. ⑤ 기근과 빈곤의 증가. |
교육적 배경 |
고전적인 전통에 따라 학생들은 로마 전역에서 시행되는 국립학교에서 ① 12세- 읽기, 쓰기, 셈 ② 16세- 수사학, 문법,시 ③ 20세- 고등과정으로 4년 수학 |
종교적 배경 |
① 어거스틴이 개종한지 7년후인 394년에 공식적으로 모든 이교 사상이 금지. ② 어거스틴의 스승 암부로스의 주장에 따라 380년 니케아 신조가 로마서 받아들여짐. ③ 이방종교 신전 패소, 이방 제사장에게 세금 부과(382년) |
철학적 배경 |
어거스틴이 플라톤의 영향을 받았다는 주장이 있으나 어거스틴은 희랍철학을 신봉하지는 않았음. 그러나 어거스틴은 당시의 신플라톤주의를 통해 플라톤에 관한 지식을 얻음. |
2. 어거스틴의 성장 배경
어거스틴의 생애는 다섯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소년시절, 둘째는 카르타고 시절, 세째는 이탈리아 시절, 네째는 개종시절, 다섯째는 감독 시절로 나눌수 있다.
유 년 시 절 |
① 어거스틴은 354년 11월 13일 북아프리카의 오늘날 알제리의 누미디아, 타가스테에서 부친 패트릭과 모친 모니카 사이에서 태어남. ② 어머니 모니카는 베르베르족으로 독실한 그리스도인. ③ 유년기의 어거스틴은 지적인 만족을 기독교에서 얻지 못하여 점차 기독교로부터 멀어짐. |
카르타고 시절 |
① 어거스틴은 17살에 카르타고에서 유학생활. ② 유학중에 육체적인 방탕한 생활을 시작. ③ 그는 욕망이 자기를 더럽힌다고 여김. 이는 죄에 대한 그의 관념을 결정지었으며 후에 하나님의 은혜에 의해서만 벗어날 수 있었다고 생각함. 방탕한 생활 이면에 진리에 대한 열망이 끊이지 않았음. ④ 그의 철학적 사유를 일깨운 것은 버질과 키케로의 작품으로 키케로의 {호르텐시우스}와 다른 글들은 어거스틴의 지성을 자극하여, 진리의 탐구를 그의 평생의 과업으로 삼도록 결단하게 함. ⑤ 마니교에 들어감. 마니교를 통해 악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함. ⑥ 수사학 학교를 열었으나 계속하지 못하고 로마로 건너감. |
이태리 시절 |
① 로마에서 수사학 학교를 열었으나 실패하고 밀라노의 수사학 교수로 감. ② 밀라노은 어거스틴의 생애의 전환점이 됨. 신플라톤주의와 접촉을 하고 밀라노의 감독 암부로스로부터 기독교 신앙을 배움. |
개 종 시 절 |
① 그가 완전히 기독교로 개종한것은 자기집 정원에서 신앙적인 확신을 구하다가 아이들의 노래 '펴서 읽어라'는 소리를 듣고 로마서 13:14절의 말씀을 읽고 개종. "나는 내가 여전히 죄의 노예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나의 비참함 가운데 계속 부르짖었다. ... 그때 갑자기 나의 가까운 집에서 어린 아이가 노래 부르는 목소리를 들었다. ... '들고 읽어라'... 나는 홍수처럼 흐르는 눈물을억제하고 서 있었고,, 이것이 나는 성경펴서 첫구절을 읽으라는라는 하나님의 명령이라고 스스로 말했다. ... 나조용히 나의 시선이 닿는닿는 첫 구절을 읽었다.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과 술취하지 말며 음란과 호색하지 말며 쟁투와 시기하지 말고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 내가 그 문장의 끝에 이르자 그것은 나의 마음 안에 넘쳐 들어오는 신앙의 빛 같았으며 의심의 모든 어두움은 걷혔다." - 어거스틴의 고백론 - ② 387년 부활절 전날 토요일에 아들과 함께 암부로스 대감독으로부터 세례를 받음. ③ 388년 타가스테에서 수도원을 세움. ④ 391년 히포의 사제로 안수를 받고 히포에서 수도원을 세움. ⑤ 396년 히포의 감독이 됨. |
감 독 시 절 |
① 도나투스파와 신학적 싸움. ② 고백론, 삼위일체론, 신국론 집필. ③ 430년 8월 28일 고트족의 침입으로 고립된 도시에서 시민들과 함께 숨을 거둠. |
3. 어거스틴의 사상적 배경
어거스틴은 그의 인생에 있어서 결정적인 변화를 갇게했던 세번의 개인적인 회심, 또는 확신의 때가 있었다. 고백록에서 나타난 대로 그는 마니교로, 신플라톤주의로, 마지막으로 기독교로의 회심을 경험하였다. 이러한 세단계의 회심은 그의 사상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마 니 교 |
①어거스틴은 육체적, 지적인 방황을 하던 373년 동방에서 기원한 마니교에 심취함. ②마니교는 젊은 시절 그가 자기 정체를 인식하던 철학체계. ③그는 마니교의 진리 체계가 이론적이고 실천, 실존,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악의 원리에 대한 선의 요소들을 구하는 마니교의 구원관이 참된 것으로 여기고, 이원적 세계관이 가장 설득력 있는 것으로 믿어져 마니교에 심취. *** 마니교란 : 3세기경 페르시아의 마니(215-273)로 부터 유래된 마니교는 헬라화된 페르시아 종교로 조로아스터와 페르시아 종교 영지주의와 플라톤주의가 혼합된 종교. 이원 론적인 사고와 이념적인 면에서 젊은 지성인들에게 호소력 이 있었음. |
세계관 - 하나님의 왕국과 어둠의 왕국의 대립적 구도에서 이해. 구원관 - 인간안의 영적인 것(빛)과 물질적인 것(암흑)의 분 리로 광명의 영역으로의 귀환. ④어거스틴이 마니교를 떠난 이유는 천문학을 통해 이원론의 허구를 깨닫게 된 것과 악의 기원에 대한 마니교의 불완전한 해석이 그의 지적 공허를 체워 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
신 플라톤주의 |
①사상 - 마니교의 이원론과 아카데미의 회의 주의를 동시에 극복하고 영적 실재를 발견하는데 결정적 역활. - 하나님을 불변하는 절대적 선으로 존재의 근원으로 이해. - 악이란 하나의 부정적인 성질로 궁극적 존재로부터 멀어지는 선 의 결핍으로 이해. ②어거스틴에 미친 영향 - 진정한 절대 진리에 귀를 기울이게 하고, 감각으로 얻을 수 없는 합리적 진리를 알게 함. 즉 보이는 세계만이 전부가 아님을 깨닫게 함. 그러나 플라톤과는 달리 어거스틴은 형태가 하나님과 독립하여 존재한다는 사실을 거부하고 영원한 형태가 하나님의 영원한 사상으로 하나님의 마음에 의존한다고 봄. |
기독교 |
①영원한 진리에 대한 종교적 회심 ②384년 암부로스의 설교를 통하여 기독교 진리에 대한 재 발견. ③롬13:13-14을 읽고 완전히 개종. 그의 회심은 이전의 사상과의 완전한 단절이 아닌 종합적 성격. ④어거스틴의 중심 신학은 계시에 근거하며 그 계시는 어거스틴의 회심에 근거 . ⑤그는 회심 이후 기독교를 일차적 원리로, 신플라톤주의를 이차적 원리로 삼음. |
III. 어거스틴의 사상
1. 인식론
어거스틴의 사상 |
①기독교와 신플라톤주의를 종합 - 이성과 신앙의 조화 "나는 이해하기 위하여 믿는다(Credo ut intelligam)" ②이성을 통해 신앙을 발견함 - '신앙은 찾고, 지성은 발견한다.' ③어거스틴이 이성을 강조한 것은 이성이 진리를 발견하는 데 중요한 역활을 한다고 인식. 그러나 이성은 신앙에 선행하지 않음. ④이성보다 탁월하고 영원한 존재, 진리 자체로서의 하나님. |
어거스틴의 사상 |
⑤하나님(삼위일체)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믿어야 하고, 그 믿음을 밝히는데 이성이 필요. "나는 내가 믿는 것을 나의 지성으로 보기 위하여 많이 히구하였다." - 삼위일체론 - |
관계 저술 |
'독백', '참 종교에 대하여', '자유의지론', '삼위일체론' |
2.교회론
어거스틴의 교회관은 도나투스주의와의 논쟁을 통하여 정립.
도나투스주의 |
①디오클레시안 황제 박해기간동안 활동. ②북아프리카에서 배교 행위와 관계된 감독의 임명 문제로 발생. 배교자를 감독으로 세우는 것은 무효라고 주장. ③반국가적 성향으로 국가로부터 박해를 받음. ④자신들만이 참다운 교회라 주장하고, 자신들이 베푼 세례만 인정함. ⑤합당치 못한 이들에게 받은 세례는 무효임으로 자신들에게 재 세례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 ⑥교회의 순결을 성례와 연결- 노바티안과 유사. ⑦갱생신학(Theologia Regennitorum) |
사 상 |
①어거스틴은 초기에 도나티스주의자들과 화해를 시도하나, 실패후 문제점에 대한 연구 - 교회론과 성례론에 문제점 발견. ②칼타고회의(411) 이후 대립이 심화됨. ③어거스틴은 세례는 베푸는 자에 관계없이 유효하다고 봄. "...마귀에 속한 자라도 성례를 더럽히지 못한다. 왜냐하면 성례는 그리스도에게 속하기 때문이다. ..." - 세례 - ④교회의 하나 됨은 사랑을 전제한다. 분열은 사랑을 반대한다, 그러므로분열을 가져오는 자들은 교회를를 깨뜨리'적그리스도'라고라고 말함. ⑤어거스틴은 성례를 교회론과 관련시켜 고찰 - 로마의 성례관과 키프리안의 성례관을 종합. |
3.인간론
어거스틴 전의 교회는 서방은 하나님의 은총과 인간의 의지 문제를, 동방은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에 대해 논쟁. 어거스틴에 와서야 서구의 전형적인 인간론 형성. 펠라기우스와 논쟁을 통해 은총론 체계화.
펠라기우스 주의 |
①아일랜드출신의 수도승 펠라기우스에 기원, 당시의 로마시민들의 방탕한 생활을 보고, 율법폐기주의에 반대하고 의분을 느낌. ②어거스틴의 '고백론'과 동역자 코엘레스티우스를 만난 후 활동. ③사상의 출발점 - '하나님은 공의로우신 분'이시다. '인간은 자신의 행위에 대하여 전적으로 책 임을 져야 한다. ④그리스도의 계명을 어기고 그 책임을 인간의 연약함에 돌리는데에 분개. ⑤하나님의 계명을 준수하는 것은 은총의 선행 조건이라고 주장. 하나님은 인간이 행할 수 없는 것을 요구하지 않으며 모든 계명은 인간이 행할 수 있다 - 가능성, 의지, 실천의 구조로 설명. ⑥원죄를 부인 - 인간은 하나님의 구원 사역에 동역한다고 주장 - 가항력적 구원. ⑦412년 칼타고회의에서 정죄 받음. 그 이유는 ; - 아담은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로 창조되었다. - 아담의 죄는 아담 자신에게만 영향을 미친다. |
펠라기우스 주의 |
- 율법도 구원에 이르게 한다. - 그리스도 이전에 無罪한 사람이 있었다. - 유아는 죄가 없다. - 아담의 타락과 같이 그리스도의 구원도 보편적이지 않다. 고 주장하였기 때문. ⑧417년 칼타고회의에서 어거스틴의 은총론에 기초한 '죄와 은총에 대한 헌장' 체택 - 펠라기우스주의 이단으로 정죄. |
어거스틴의주 장 |
①하나님의 은총은 신앙으로 비롯된다고 주장. ②출발점 - 인간의 전적타락과 불가항력적 은총. ③인간은 죄를 안 지을 수 있는 상태(Posse non peccare)와죄를 안 지을 수수 없는 상태(non Posse non peccare), 죄를 지을 수 없는 상태(non Posse peccare)의 단계가 있음. ④인간의 자유는 오직 하나님의 은총에 의해서만 주어짐. "진리가 곧 우리를 자유케 할 것이다." - 영과 문자 - |
어거스틴의주 장 |
⑤아담의 원죄를 전가 받은 인간이 그리스도의 은총 없이 율법으로 구원받을 수 없음 - 은총이 선행에 선행함. ⑥성령의 도움이 없이는 인간이 선행을 행할 수 없음 - 전적 무능력, 전적 타락. ⑦하나님의 부르심(구원)은 전적인 하나님의 불가항력적 은혜. ⑧예정 받은 자는 아직 주님을 영접하지 않았더라도 이미 하나님의 자녀 - 예정론 ⑨하나님의 예정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사역이면서 인간의 경험 속에서 확인 될 수 있는 구원론적인 은총. |
관계 저서 |
'유아 세례에 대하여', '영과 문자', '본성과 은총에 관하여', '펠라기우스 기만에 대하여', '결혼과 육욕에 대하여', '줄리안 논박' |
4. 어거스틴의 사상 요약
어거스틴의 신학 사상은 후대의 중세 로마 카톨릭과 종교 개혁 이후의 개신교의 교리에 영향을 주는데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신 론 |
삼위일체, 하나님의 예정, 하나님을 인격적인 체험의 대상으로 인식 |
인 죄 론 |
원죄 인정, 인간의 전적 부폐, 전적 무능, 영혼 유전설 |
기 독 론 |
그리스도의 완전 신인 양성 주장, 대속적 죽음을 믿음, 중보자로서의 그리스도 |
구 원 론 |
행위 구원 부정 - 인간의 전적 무능력, 구원은 하나님의 무 조건적 은혜이며, 불가항력적 은혜 |
교 회 론 |
가견적 교회와 불가견적 교회, 교회의 권위 강조 |
종 말 론 |
내세 신앙, 하나님 나라의 현재성을 주장하나 점진적이며,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완성 |
IV. 어거스틴의 역사이해
어거스틴의 역사 이해는 그의 주저 '하나님의 도성'에서 잘 나타남.
배 경 |
①410년 서고트족의 알라릭에 의한 로마의 점령, 455년 반달족의 침입, 476년 야만족 로마군의 반란에 의한 오토아케르의 왕위 계승등으로 인한 사회적, 신학적 충격. ②800년 고도의 점령에 대한 수치는 제국과 교회에 영향을 끼침. "전세계를 탈취한 도시가 탈취를 당하였도다." - 제롬 - 이교도들이 그 원인을 기독교로 돌림. ③412년 히포의 집정관 마르셀리루스의 요청으로 13년동안 기독교 공동체와 기독교 역사 철학에 대한 변증서인 ' 하나님의 도성(De Civitate Dei)'을 저술. |
전제-+-하나님의 도성 - 하나님의 법에 따라 사는 진정한 | 그리스도인의 공동체 +-인간의 도성 - 자신의 욕망을 따르고 물질적 소득을 추구하는 이교적 사회 두 도성의 관계는 ①인간의 도성이 하나님의 도성을 섬겨야 함. ②하나님의 도성과 인간의 도성이 영원히 분리되어 인간의 도성이 심판을 받고 하나님의 도성이 인간의 도성을 지배하는 종말이 오기까지 공존. ③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지상에서 바벨론의 평화를 위해 기도해야 함(렘29:5-7). |
역사 이해 |
하나님의 도성 |
인간의 도성 |
①하나님 사랑의 지배 ②하나님에 대한 사랑이 인간 사회 속에서 구체적으로 구현되는 사랑이 지배하는 사회 ③이웃의 유익을 추구 |
①자기 사랑의 지배 ②탐욕, 이기심, 하나님에 대한 불순종, 파당, 질투심이 지배하는 사회 ③자기의 유익을 추구 ④약육강식의 세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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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증법적 통일, 양면적 실제로서 종말론적 실재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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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 징 |
사 상 과 영 향 |
어거스틴에 의하면 로마의 멸망은 그리스도인들이 문화적 책임(빛과 소금)을 다하지 못한데서 야기된 로마제국의 도덕 부패가 원인이 됨. " 정신나간 사람들아 이것은 다만 미로에 들었을 뿐만 아니고 이제는 미쳤다. 동양 사람들까지 너희들의 멸망 즉 로마의 함락을 듣고 슬퍼하며,... 너희 자신은 극장으로 떼지어 모여 말석까지 채우고 이전보다 더욱 미친 짓을 하고 있다. 이것은 영혼의 타락과 영혼의 페스트가 아니고 무엇이며 덕과 의와 명예의 붕괴가 아니고 무엇이냐." - 하나님의 도성 - 어거스틴의 역사 해석 원리 ①하나님께서는 교회가 생명을 상실할 때 교회가 속해 있는 공동체를 흩으시고 개혁하심. ②창조 이후 인간의 역사가 하나의 종말을 향해 진행하여 감. ③목적론적이고 직선적 역사관 - 헬라의 순환적 역사관을 넘어 성경적 역사관을 제시. ④역사는 개인의 실존과 실존을 넘어서 존재 - 실존 너머에까지 섭리하시는 하나님. ⑤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이 조화되는 역사관 제시 |
V. 맺 음 말
서방 신학과 동방 신학이라는 거대한 사상의 물줄기가 어거스틴에 와서 하나로 종합되어 서양의 중세와 근대의 사상적 맥을 형성하였다. 종교개혁 역시 어거스틴을 통하여 역사에 근원을 가진다. 뿐만 아니라 철학, 역사, 문화 등 현대 사조의 전반에 걸쳐 어거스틴은 사상적 기원을 이루고 있다. 그렇게 그의 사상이 설득력 있고 영향력이 있었던 것은, 상이한 전통의 서방과 동방의 사상을 종합하여 하나의 전통으로 조화시킨 때문이다. 전통적인 신앙을 수호하면서도 지성을 통하여 신앙을 더 깊이 이해 할 수 있다고 확신한 어거스틴은 신앙에 의한 진리의 길과 이성에 의한 진리에 길이 병존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그는 '신앙은 찾고, 지성은 발견한다.' 고 말한다.
젊은 시절의 진리에 대한 끊임없는 갈증과 회심 후의 진리를 위한 비진리와의 백절불굴의 전쟁과 그의 열매로서의 그의 사상들은 이제까지 오랜 시대를 거쳐오면서 많은 사상과 인물들에게 영향을 주었듯이, 앞으로도 그의 사상, 특히 '하나님의 불가항력적 은총'과 '인간의 전적 타락'에 대한 그의 사상은 그 영향이 계속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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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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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류
기진오. {초대 교회사 Syllabus}
박상걸. {핵심교회사} 서울:신애, 1991.
박영규. {초대 교회사} 서울:총신대출판부, 1994.
심창섭,박상봉. {교회사 가이드} 서울:아가페, 1994.
노만 가이슬러, 박일민역.{어거스틴의 사상} 서울:성광, 1994.
벤자민 월피드, 한국칼빈주의연구원 공역. {칼빈,루터,어거스틴} 서울:기독교 교문사,1986.
브루스셀리,박희석역. {현대인을 위한 교회사} 서울:크리스챤다이트,1993.
아우구스티누스, 조호연역. {하나님의 도성} 서울:크리스챤다이제스트,1992.
카이퍼,김해연역. {세계 기독교 교회사} 서울:성광문화사,1998.
사전류
{기독교 대백과사전} 서울:기독교교문사, 1986.
첫댓글 좋은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