無爲福勝分 第十一
무위복승분 제십일
須菩提야 如恒河中所有沙數 如是沙等恒河 – 於意云何오
是諸恒河沙 - 寧爲多不아
須菩提 - 言하사대 甚多니이다
世尊하 但諸恒河도 尙多無數은 何況其沙리잇가
須菩提아 我今實言으로 告汝하노니
若有善男子 善女人이 以七寶로 滿爾所恒河沙數三千大千世界하야
以用布施하면 得福이 多不아
須菩提 – 言하사대 甚多니이다 世尊하
佛告須菩提하사대 若善男子善女人이
於此經中에 乃至受持四句偈等하야
爲他人設하면 而此福德이 勝前福德하리라
수보리여, 항하(恒河)에 있는
모래알 수만큼이나 많은 항하가 또 있다고 한다면,
네 생각은 어떠하냐? 이 모든 항하들의 모래가 얼마나 많겠느냐?
스보리가 아뢰었다.
매우 많겠나이다, 세존이시여.
단지 모든 항하의 수만 하여도
오히려 헤아릴 수 없이 많은 것이거늘,
하물며 그 모래알의 수이겠나이까?
수보리여, 내 이제 진실한 말로 그대에게 이르노니,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칠보로써 저 항하의 모래알 수만큼이나
많은 삼천대천세계에 가득 차도록 보시를 한다면,
그 복덕이 얼마나 많겠느냐?
수보리가 아뢰었다.
매우 많나이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이 경 가운데 사구게(四句偈)만이라도 받아 지니고
다른 사람을 위해 설한다면,
이 복덕은 앞의 칠보보시 복덕보다 수숭하니라.
이제 제11「무위복승분(無爲福勝分)」에서는
금강경을 법보시하는 공덕이 얼마나 큰지를 밝히고 있습니다.
항하(恒河), 곧 인도의 갠지스강은 2,500km가 넘는 매우 긴 강이요 폭도 매우 넓은 강입니다.
따라서 그 강에 있는 모든 모래알의 수는 가히 상상도 할 수 없이 많습니다.
그런데 부처님께서는 상상도 못할 그 모래알 수만큼의 갠지스강이 있고,
그 상상도 못할 만큼 많은 갠지스강들에 있는 모든 모래알 수만큼의 삼천대천세계에다
칠보를 가득 채울 만큼의 물질보시를 한다면,
그 결과로 받게 되는 복덕이 얼마나 클 것인가를 수보리존자에게 묻습니다.
물론 수보리존자는 ‘매우 많다’는 답밖에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자 부처님께서는
‘그와 같은 한량없는 물질보시보다는 금강경 속의 사구게(四句偈) 하나만이라도
잘 이해하여 다른사람을 위해 설하는 공덕이 더 뛰어나다’는 엄청난 말씀을 하셨습니다.
한량없이 많은 물질의 보시!
결코 그 보시의 과보로 받게되는 복덕이 적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남을 위해 어마어마하게 많은 재물을 보시했다고 할지라도,
그 복은 세월의 흐름속에서 마침내는 끝이 있는 유위(有爲)의 복입니다.
다함이 있는 유위복(有爲福), 우리 불가에서는
“수행인에게 있어 복은 삼생(三生)의 원수다” 라는 말을 즐겨합니다.
왜 그 좋은 복을 삼생의 원수라고 한 것일까요?
복을 짓느라고 한 생을 보내고, 복을 받아 쓰느라고 한 생을 보내고,
복을 다 쓰고나면 다시 박복하게 한 생을 보내게 되니, 삼생을 복 때문에 헛되이 보내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유위복에 빠져 있으면 참된 깨달음의 길을 걷지 못하게 됩니다.
하지만 법보시는 어떻습니까?
진리를 일깨워주는 법보시는 그 결과가 깨달음이요 해탈입니다.
영원한 생명력을 길러 주고 무한한 행복과 영광을 안겨줍니다.
법보시의 복은 다함이 없습니다.
진리의 말씀을 새기고 또 새겨 깨달음을 이루면 그대로 부처의 자리로 나아갑니다.
그야말로 다함이 없는 무위복(無爲福)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앞에서 살펴본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라는
사구게가 그토록 대단한 가르침입니까?
물론 이 사구게를 접하고도 아무런 감각이 없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어린아이에게도 다이아몬드를 한아름 쥐어주어도 그 가치를 모르는 것처럼….
그런데 그 다이아몬드를 어른들에게 줘보십시오.
그 가치를 알고 뛸 듯이 기뻐합니다.
이 다이아몬드처럼, 금강경 사구게의 가치도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정녕 깨달음[無爲福]을 이루고자 하는 이에게는 가장 소중한 보배이지만,
유위복[有爲福]을 추구하는 이에게는 그다지 대단한 가르침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이 사구게가 가치없는 것입니까? 아닙니다.
어린아이가 이와 같은 법을 베풀어야 합니다. 법보시를 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그 복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것처럼 한량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법보시를 할 것인가?
바로 그 법의 내용을 내가 알고, 그 내용을 깨닫도록 일러주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 내용을 깨달아야 복이 되는 것이요,
그 참뜻을 이해시켜야 진짜 그 사람의 복이 되기 때문입니다.
실로 ‘모양있는 것은 다 허망하다(凡所有相 皆是虛妄)’ 라는
이 사구게를 들려준다고 하여, 누가 무상을 절감하겠습니까?
‘만약 모든 상이 상 아님을 보면 곧바로 진실한 여래를 보게 되느니라(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를
일러준다고 하여 누가 쉽게 상(相)을 떠나겠습니까?
따라서 이와 같은 구절을 설할 때는 모양있는 모든 것이 진실로 허망하다는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도록 설명을 해주어야 하며,
상에 대한 집착을 벗어버릴 수 있도록 일러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확증을 심어주는 법보시를 하게 되면,
금강경의 말씀대로 무수한 삼천대천세계를 칠보로 가득 채우는 보시보다
더 많은 복을 짓는 일이 되는 것입니다.
진실로 복 짓는 일 중에서
깨달음을 얻고 깨달음을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복보다 더 큰 복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주위사람들에게 성심성의를 다해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하고,
그들의 참 정신을 일깨워 주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는 것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능력껏 불교책을 법보시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그런데 책을 법보시하는 불자들 가운데는 ‘꼭 불경이라야 한다’ 며
고집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법보시의 핵심은 ‘상대가 정법을 잘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따라서 한문으로 된 불경이나 난해하게 번역이 된 불경보다는,
읽어서 진리를 분명히 깨칠 수 있고 정법의 삶을 제시해주는 쉬운 불교석적이나
글을 법보시하는 것이 더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참되게 살 수 있는 길을 쉽게 제시해 주는 책, 마음의 눈을 열어 줄 수 있는 글을
가깝고 먼 사람에게 두루 보시한다면, 그 공덕을 어찌 다 헤아릴 수 있겠습니까?
좋은 법문을 실은 월간지를 주위분이나 불서가 궁한 곳에 꾸준히 법보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깨우쳐주고 정법으로 살도록 깨우쳐주는 법보시!
법보시를 행하다보면 스스로 또한 법을 깨우칠 수 있습니다.
그 누구보다도 스스로가 가장 잘 진리를 깨우칠 수 있게 됩니다.
우리 모두 부처님의 제자답게, 나와 남을 함께 깨달음의 길로 인도하는
법보시를 부지런히 실천해봅시다.
법보시는 부처님의 은혜를 가장 잘 갚는 방법입니다.
자신있게, 능력껏 법보시를 행할 것을 권해봅니다.
첫댓글 고맙습니다
금강경 사구게...
5장.10장.26장.32장
왜일까?
바른공부 테스트 일거라 생각해 봅니다.
금강반야바라밀경찬 더불어...
염라대왕님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