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날짜 : 2022년 3월 27일 일요일
2. 코스 : 읍내리주차장-보광사갈림길-보납산-정상 전망데크-전망데크-보납산정상체육공원-강변산책로갈림길-묵은묘지-돌탑봉-마루산-무인감시카메라-낙엽송군락지-보납산1약수터-주차장 원점회귀(약 7 km, 3시간 14분-점심시간 제외)
3. 날씨 : 맑음
4. 누구와 : 홀로
5. 누적고도 : 667 m
6. 기타 : 보납산은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읍내리에 위치한 산이다(고도:330m). 가평읍의 안산(安山)이다. 가평 벌 앞에 있는 산이라 '벌앞산'이라 불리던 것이 '버랖산'으로 바뀌고 다시 '보납산'으로 변하였다는 설이 일반적이다. 보납산은 전체가 거의 하나의 바위로 이루어져 석봉(石峯)이라 불리기도 한다. 1599년(선조 32) 가평군수로 부임한 한호가 당시 석봉을 수시로 오르내리며 이 산을 아껴 자신의 호를 '석봉'이라 하였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 그리고 2년 뒤 가평을 떠나던 석봉 한호는 자신이 아끼던 벼루와 보물을 석봉에 묻어두었는데 이처럼 '보물을 묻어둔 산'이라는 뜻에서 보납산이라 이름 붙었다는 설도 있다. 『여지도서』에 보납산은 보개산(寶蓋山) 줄기가 동쪽으로 뻗어 이 산이 되었다고 한다. 『가평군읍지』에는 "읍기(邑基)의 안산(案山)으로서 읍의 동쪽 2리에 있다. 풍수가(風水家)가 이르기를, 이 산은 본 읍의 안산인데 가파르게 읍을 누르고 있으므로 향리들이 드셀 것이라고 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조선지지자료』에는 "가평군 군내면 객사리(客舍里)에 있다."고 하였다. 가평읍내에서 북동쪽 가평천 건너로 피라밋처럼 우뚝 솟아 보이는 보납산을 가평읍 주민들은 가평의 정기가 서려 있는 곳이라고 믿고 있다. (한국지명유래집)
▲ 보납산 종합안내도에 마루산과 물안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 물안산 방향은 체석장 때문에 등산을 할 수 없습니다. 오늘 1코스 방향으로 올라서 2코스 방향으로 내려왔습니다.
▲ 가평 보납산 등산 GPS 트랙 및 고도
▲ 일요일 오전 8시 40분 가평 읍내리 보납산 주차장 전경입니다.(네비주소는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읍내리 289-4)
▲ 승용차 15대 정도 주차가 가능합니다. 왼쪽에 보이는 건물은 화장실 이고, 무료주차장 입니다. 주차장이 만차이면 뒤쪽으로 가면 마을에 주차할 공간이 있습니다.
▲ 주차장에 보납산 의병 전투지에 대한 안내문이 있습니다.
▲ 올라가면서 주차장을 뒤돌아 봅니다.
▲ 주차장에서 잠시 올라서면 이정표가 보이는데, 좌측 보납산 정상 방향으로 갑니다. 직진하면 보광사 거쳐서 보납산 정상으로 갑니다.
▲ 보납산 정상까지 0.6 km, 고도를 약 220 m 올려야 하기 때문에 급경사로 올라갑니다.
▲ 올라가면서 주차장을 내려다 봅니다.
▲ 지그재그 로프길을 갑니다.
▲ 데크 계단이 편하네요
▲ 올라가면서 뒤돌아 보는데, 가운데 늪산이 보이고, 늪산 뒤쪽의 자라섬은 아직 보이지 않습니다.
▲ 등산로에 너덜과 소나무가 있습니다.
▲ 너덜과 분재같은 소나무들이 보이고
▲ 다시 지그재그로 올라갑니다.
▲ 등산로 왼쪽으로 보이는 조망인데, 연인산 명지산 방향인데, 사진으로는 잘 구분이 되지 않습니다.
▲ 다시 지그재그로 올라갑니다.
▲ 다시 조망처가 보이고
▲ 조망처에서 가평군 방향을 바라봅니다. 왼쪽으로 경인선 철로가 보이고, 뒤로 자라섬이 조망됩니다.
▲ 주차장 출발 27분 후, 보납산 정상석이 보입니다.
▲ 보납산 정상에 있는 삼각점 안내문 입니다.
▲ 높이 329 m 보납산 정상입니다. 정상석 왼쪽으로 전망대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