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1
*인간 심리(성격은)는 이드(Id), 이고(ego), 수퍼이고(superego)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프로이트의 성격이론이라고도 한다.
(인간 심리가 이드, 이고, 수퍼이고의 3부분이라는 것을 심역(心域)이라 한다.)
1. 이드(Id)
본능과 같은 유전적 특성을 지니고, 성격의 기초를 이룬다. 에고(자아)와 수퍼이고(초자아)는 이드에서 발전해 나온다.
무의식적인 부분이고, 쾌락을 쫓아가려고 함으로 ’쾌락 원칙(본능을 만족시키는 원칙)‘이라고 한다. 비논리적이며, 비도덕적이며, 동물적인 것으로 오로지 쾌락만을 쫓아서 행동한다.
대표적인 Id는 성본능과 공격본능이다.
2. 에고(ego-자아)
이드가 맹목적으로 쾌락만을 추구함으로, 현실과 충돌을 일으킨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이드와 초자아를 적절하게 통제하여 현실 원칙에 맞추어 행동함으로 현실적으로 살아간다.
의식적인 행동도 있지만, 거의가 무의식적으로 일어난다.
3. 초자아(수퍼이고-superego)
이상과 가치, 금지, 명령 등의 복잡한 심리 세계를 만들어서 유지토록 하는 역할(심리역할)을 하도록 한다.(자신의 가치관을 만들어서 그 가치관을 유지한다.) 아주 강한 도덕성이라고 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즉 자신의 이드와 에고(자아)를 관찰하고, 평가한다. 자신의 이상과 비교하여 비판도 하고 책망도 하고, 벌을 주는 역할을 한다.(양심과 유사하나, 엄격한 의미에서는 다르다고 한다.)
또 칭찬도 하고, 보상도 해줌으로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기도 한다.
성 본능, 공격 본능(이드)을 억제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한다,
이드 ---------------------------------- 에고 -----------------------------수퍼이고
쾌락원칙 현실원칙
오줌을 누러 간다. 수업이 끝나고 간다. 수업시간에 오줌 눌 생각을 하다니
우유부단하다. 강박관념이 강하다.
(필요 이상으로 집착)
*자기 방어 기제
(*정상인에게 모두 있다. 환자는 더 강렬하게 나타날 뿐이다.)
자기방어기제는 압도되는 불안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함은 물론 기능을 수행하도록 도와준다. 자기 방어 기제에는 두 가지 특징이 있는데 하나는 무의식 차원에서 작용한다는 것과 다른 하나는 현실을 왜곡하게 지각하여 불안을 감소시키도록 한다는 것이다.
두 종류가 있다. 미성숙 방어기제와 성숙 방어기제이다.
미성숙 방어기제
1) 억압: 가장 기본적인 방어기제. 위협을 주거나 수용하기 어려운 욕구,
사고, 기억이 의식화되거나 행동으로 표출되지 않도록 무의식적으로
차단하는 과정(예: 다른 사람에 대한 공격적 충동이나 욕구를 의식에 떠오르지 못하도록 함)
(무의식의 창고에 가두어 둔다고 한다.)
2) 동일시:-- 무의식적으로 다른 사람의 특성(가치, 태도, 행동 등)을 내면화하는 과정
나보다 강한 사람과 같아지려 한다. 주로 아버지이다. 영화에서 본 힘 센 사나이처럼 행동하려 한다.
(예: 남아가 거세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방어하기 위해 어머니에 대한
성적 충동을 억압하고 아버지를 동일시함으로써 아버지에 대한 적대감을 해소하고 애정을 획득함—
오디푸스 콤플렉스)
3) 부인: --사실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기를 거부하는 것,
(예: 암 진단을 받으면 그럴 리 없다. 내 병은 내가 잘 안다는 등,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인정하지 않는다. 안 죽었다고 뻑뻑 우긴다.
4) 반동형성: 위협적인(공격적인) 충동을 의식수준에서 정반대의 충동, 말, 행동으로 대치하는 과정
(예: 미운 상사에게 앞에서 오히려 굽신거린다.)
5) 투사: 수용하기 어려운 충동, 사고, 감정을 자기 자신의 것으로
인정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것으로 귀인하는 과정(예: 자기 내부에 증오심이 있는데도
다른 사람이 자기를 증오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
6) 주지화(지성화): 위협적인 대상에 대해 정서적으로 관련되지 않기 위해
그 대상에서 분리되는 과정(예: 불쾌한 경험을 해야 하는 전문가,
검시관, 간호사, 외과의사 등이 많이 사용)
7) 치환(전치): 현실적인 제약요인으로 인해서 충동이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을 때 다른 대상을 통해 충동이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과정
(예: 아버지에게 꾸중을 듣고 난 후 동생에게 화풀이하는 형)
8) 합리화: 수용할 수 없는 행동에 대해 실제 이유가 아니라 그럴 듯한 이유를 둘러대거나
변명을 통해 난처한 입장이나 실패를 모면하려는 일종의 자기 기만전략(예: 이솝우화의
‘여우의 신포도’)
9) 고착: 새로운 발달단계로 이행할 때 경험하는 불안이나 좌절이 극심할 때 정상적인 발달이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중단되는 현상(예: 지나치게 의존적인 아동이 독립적인 행동을
학습하는 것이 불안한 경우 고착 방어기제 사용-자라지 않는 아이, 마마보이 등)
10) 퇴행: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초기 발달단계로 되돌아가거나 안정되고 즐거웠던 인생의
이전 단계로 후퇴하는 것(예: 성인이 토라지거나 말을 하지 않는 것—어린아이의
행태를 보인다.)
11) 보상: 신체적 조건, 지적 특성, 성격 특성의 약점이나 결함을 극복하거나 감추는 것
(예: 외모에 열등감을 느끼는 학생이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 공부가 재미없는 학생이
운동에 몰두하는 것.
12) 신체화 — 심리적 불안이 신체에 이상으로 나타난다.(psychosomatic)
갑자기 화장실에 가고 싶다. 머리가 아프다 등등
13) 행동화 — 화가 나면 벽을 쾅쾅 치거나. 물건을 집어 던지는 등
*) 전이(轉移) ; 과거에 느꼈던 특정한 감정이(또는 무의식적인 정서) 현재의 다른 대상에게서 느낀다.(예전에 머리가 까만색 여자를 좋아했는데 현재에 머리 검은 여자에게 마음이 쏠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