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옥기 중의 봉황무늬 장식 古代玉器中的凤凰纹饰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안양 은허부호묘 옥봉 중국사회과학원 고고연구소장
#고옥 #봉황은 언제나 고금이다옥기 중 중요한 장식 제재로는, 있다.'백조조봉(百鳥朝阳)' '단봉조양(丹朝朝陽)' '봉희모란(戏牡丹")' 등은 길상과 부귀를 상징한다.용과 봉으로 이루어진 제재'용비봉무' '용봉은 상서로운 것을 나타낸다' 등이 있는데, 봉황은 용음양과 마주보고 있는데, 대표적이다.남녀가 서로 아끼는 것은 부부애, 단합, 행복, 원만함을 상징한다.이 때문에 옥봉황은 꾸준히 각광받고 있다.
봉황은 전설 속의 백조의 왕이다봉새라고도 하며, 웅위봉이라 한다.암은 황이다. 먼 옛날 선조들은 봉새들을 지극히 추앙하였다.봉황의 기원 역사는 결코 이하가 아니다우룡아, 세상에 없어용은 봉황도 없고, 용은 봉황과 마찬가지로 상상적이고 종합적인 것이다.신물. 봉황은 각종 조류의 특징을 한데 모아 새를 신격화한 산물이다. 그것은 금계의 머리, 매의 추이, 수탉의 정수리에 있는 높은 벼슬, 대붕의 날개, 공작의 깃털, 학의 족조조합을 일체화한 것이다. 높이는 6척이고 오색지색이며 아름답고 화려하다.
고대 신화 전설에서 순은봉조의 화신. 현조는 천제의 사자. 시·상송 "천명현조(天命鸟鳥), 내림생상(而生生生商)".은나라의 부락에서, 은나라의 부락에서.새는 그들의 토템으로 삼는다.《설문》은 "봉, 신, 새야"라는 운을 뗐다.갑골문과 금문중에서는 이미봉(字)이라는 상형문자가 있으면 관(、)·장우(長、)·권미(尾的)만 있는 새 모양이다.
홍산문화옥봉요녕성문화재고고연구소장
상주의 옥봉은 대부분 입체편상이다상부터 주까지, 옥봉새의 모습문식은 점차 직선에서 곡선으로 변천하고, 다듬는 수법은 쌍음선에서 단음선으로 사절면하고, 다듬어낸다.지양문, 라인이 더욱거침없다. 서주 중기 봉새무늬는 옥패와 장신구에 있어서 주요한 장식제이다재질, 때로는 다른 물상과 복합 도상을 이루며 용봉 소재의 옥패식이 나타난다.
스자허 문화 봉형옥환 중국 국립박물관 소장
춘추전국시대에 일찍이 봉명이 있었다기산'의 전설, 그것은 천제의 것이다.사자는 하늘의 명을 따라 오지만 봉황이 나타나면 천하가 평안하다.신화 전설에서, 봉황은 길경일 뿐만 아니라상서로운 새도 역시 흉하다.맹렬하기 짝이 없는 신새. 이를 위해 옥기(玉器)에 봉새 문양이 많이 사용되었고, 사람들은아름다운 그리움의 추구를 그것에 걸다.
서주 용봉문 옥규
전국 옥봉의 제재가 널리 유행하다풍성하고 다양하며 쌍봉무늬를 많이 만들고쌍봉옥패, 쌍봉동체 옥황후안이 있는데, 용봉이 결합된 제재는 더욱 보편화되어 봉황무늬와 늘 용문조가 어울린다.합쳐서 쌍쌍이 되어 나타나다용봉문옥패(龍牙文玉璜), 옥충치(玉、玉), 옥황황(玉等) 등이 있다.옥봉은 동그라미눈이 많다.입을 많이 벌리고, 높은 벼슬이 곱슬곱슬하며, 목을 굽혀 돌아보는데, 봉체는 대부분 'S'자 모양을 하고 있으며, 어떤 봉체는 가장자리에 볼록한 테두리 무늬를 조각하였고, 긴 꼬리를 갈라 놓았으며, 어떤 장식은 얼음물 무늬, 구름 무늬, 굽은 가지 무늬를 음각하였다.조각의 기법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호를 위주로 한 봉황새는 한 단계 더 높은 단계로 발전하여 더욱 매끄럽고, 넓고, 자유분방하여 봉황의 생동감을 더하였다.
전국 청옥 펀칭 용봉문옥페안휘박물관
전한 초기 옥기의 봉새무늬전국의 유풍을 계승하여, 전국과중후기의 봉황무늬는 비슷하다.서한 중기에, 옥벽의 바깥쪽에 대칭적인 봉새무늬를 투조하여, 둥근 눈과 입을 벌렸다.볏이 뒤로 말려 봉황몸체가 곱고, '얼음물결'이라는 음각으로 장식되어, 봉황날개가 휘날리며, 봉황꼬리가 갈라진다.롤업하여 꽃술 무늬를 장식하여 이미지가 생동감 있다.어떤 봉조는 입에 작은 벌레를 물고, 봉목에 음각 눈썹무늬가 나타나며, 복미에 규칙적인 직선을 새겨 깃털을 나타내는데, 한음선이 굵게 결합되어 가는 선이 끊어질 듯 굵고 곧은 선이 곧다.동한봉새무늬는 주작과 비슷하다.봉새의 소재는 옥검장식과 옥봉무늬 갈고리 등으로 더욱 다양해졌다.어떤 것은 옥벽면에 조각하고, 어떤 것은 옥벽의 양쪽에 조각하여, 옥벽을 넓혔다.지장식; 어떤 것은 옥계심패측에 조각되어 있다.
당대는 우리나라의 경제 문화 예술이다전성기에, 당나라 때 옥기를 받았다서역 예술의 영향으로는 세속화 경향이 있다.당나라 이후 옥봉은 여성의 생활용품으로 많이 쓰였다.사람들은 또 봉황에 비유한다.여성의 화신, 황후·황비를 대표하여 황후·황비에 봉관을 씌우기 시작하다.머리에는 봉문옥비녀, 옥잠, 옥패(玉,)를 썼는데, 이때의 봉새들은 대부분 나뭇가지를 휘감는 화훼를 동반했는데, 예를 들면 모란, 연꽃 등이다.
당봉채 고궁박물관 소장
당대 옥봉조의 전형적인 특징은머리를 들고 가슴을 펴니, 풍만하고 둥글둥글한 모습을 보였다.특징. 단봉안(빗모양목), 봉관화형 버섯모양, 굽은 목, 머리 뒤로 긴 머리카락이 나풀나풀날개를 펴고 서니, 부유하다.역동적이고, 부귀하고, 길하며, 문장과 칼 솜씨가 비교적 정교하다.당송옥봉은 사실적이고 흡인적이다코끼리와 과장을 겸하고 봉황새는 가지를 친 꽃인 모란, 연꽃 등을 많이 동반한다.풍채가 풍부하고 빽빽한 방향으로 발전하여 봉황의 표정은 자연스럽고 진실하며, 성격은 자유롭고, 신운이 돋보이며, '형신겸비(形神备備)'이다.요금의 선은 간결하고 솔직하며, 거칠고 호방한 풍격을 나타내어 생동감 있게 전해진다.원나라 옥패의 봉황은 비교적 무르익었다.명청 시대에 이르러 옥봉은 이미 특정한 조형이 되어 형식감이 더욱 강렬하고 장식 수법이 풍부해졌다.다양하고 화려하다.
당옥이 쌍봉옥패각을 조각하였다.궁박물관 소장
명청 시대에는 옥봉의 조형이 이미 완성되었다.특정이 되면 항상 모란과 구름과 함께 온다.화초, 용, 이 등은 명말부터 옥봉의 깃털 무늬가 날로 번성하여 전체적으로 깃털 무늬를 장식하였다.음각 단평선을 채택하다비늘무늬는 깃털무늬를 나타낸다.청대에 이르러 봉새의 장식은 더욱 복잡해졌다봉수는 원앙의 머리모양으로 눈이 가늘고 길며, 봉목털이 매우 많고, 뾰족한 입 아래에 양의 수염처럼 생긴 수염으로 음각의 짧은 병행선을 많이 사용하여 영모를 표현하였으며, 긴 꼬리를 여러 가닥으로 나누었으며, 꼬리는 약간 곱슬곱슬하여 구름무늬와 같고, 긴 꼬리는 줄무늬를 음각하여 파초 잎을 닮았다.섬세하고 매끄럽게 그려져 허례허식과 화려함을 느끼게 하지만 점차 신형이 나빠진다.
명투조옥봉장식안휘성문화재 본점 소장
청옥 투각 봉황 무늬를 박아 장식하다.휘성문물본점장
서로 다른 역사적 시기에 봉황새표현 스타일이 완전히 다르다.그것의 형상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신비·공포는 다소 줄어들어 자연·진실·자유로운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예술가의 상상에 의해풍부하고, 새로운 이미지를 부여하며, 봉황의 표정은 더욱 다양해지고, 봉황새의 이미지는나날이 완벽해지고 있다. 그러므로 옥봉새는 끊임없이 진화해 가는 과정 속에서 발전하여 점점 완벽해지고 있다.옥봉새는 역사가 오래되어 영원히 사람들의 사랑을 받으며 세상에 이름을 날린다.(발췌 편집)
수집가202011기봉면
출처 : '수집가'
2011기 《고대옥》그릇 속의 봉황무늬 장식.
저자: 차이샤
책임편집: 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