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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도시/광역철도 정보/ 경춘선 복선전철 서울시 통과구간(신상봉, 망우, 신내)에 대한 고찰
reset 추천 0 조회 1,446 08.04.18 15:27 댓글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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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첫댓글 제가 요동네로 이사와서 중앙선 망우역 7호선 상봉역 중앙선 양원역 6호선 봉화산역을 거의 매일 지나가거나 봅니다.. 지금 가칭 신상봉역은 계획대로 차분이 공사중이고 예정대로 완공이 될거 같습니다.. 문제는 망우역에서 분기될 경춘선인데 중앙선 망우역사는 지금 공사중이긴 하지만 경춘선으로 빠져야 할 선로는 아직 보이지도 않더군요. 아마 경춘선 전철화는 예정보다 2~3년 정도는 더걸리는게 맞다고 보여집니다.. 빨라야 2011년이나 2012년경 정도 완공될거로 보이네요.. 그렇게 된다면 6호선 신내역 또한 경춘선 전철개통에 맞춰 개통이 될네니 아직 먼 이야기로 보는게 정답일거 같네요...

  • 7호선과 환승하게 될 가칭 신상봉역이나 빨리 제때라도 완공되었으면 하네요... 제가 볼때 경춘선 전철은 개통예정이 2009년보다 2~3년 후로나 잡아야 할듯 싶네요.. 전구간(신상봉~춘천) 개통은 3~4년 후로나 잡아야 할거 같구요....

  • 경춘선 착발역을 성북역으로 연장하면 어떨까요? 망우선을 활용하여 갈 수 있어서 신상봉역 진입이 가능하겠고 그 선을 따라서 망우역으로 가겠지요. 다만 문제는 석계역 경춘선 승강장의 신설 여부지요. 신내 구간에는 착공 준비만 한 상태이고 공사조차 시작을 못했으니 제 생각에는 6호선 상에 신내역을 신설하고 차량기지에서 중앙선 구 철길을 활용하여 구리역으로 연결한 뒤 도농역에서 승강장을 더 신설하여 경춘선 사릉역까지 연결하는 것이 났다고 봅니다.

  • 08.04.18 19:05

    제일 마지막 도면을 잘 못보겠습니다. 5선 3홈식인가요 4선 3홈식인가요, 아니면 다른건지;;; 도면에 나와있는 배선도가 궁금합니다. 여하튼 경춘선에 대해 궁금했던점들을 잘 읽어봤습니다^^

  • 08.04.18 19:45

    모든 열차를 신상봉 발착으로 하지 말고 일부 열차는 용산역까지 운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경인선, 경부선, 경의선 전철과 바로 접속이 되니 수도권 서부에서 경춘선을 이용하기가 수월해 지겠죠.

  • 08.04.18 19:46

    저도 동감인데, 신상봉역에서 중앙선과 경춘선이 선로별 2복선으로 만납니다. 즉 경춘선 상행에서 중앙선 상행으로 들어가려면 평면교차가 발생하게 되어서, 좀 어려움이 있을듯 합니다.

  • 08.04.18 19:45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망우역을 구로역처럼 만들고 망우역 동쪽에서 중앙선과 경춘선이 입체교차 분기하게 만들면, 가장 좋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러면 경춘선도 청량리나 용산까지 올 수 있었겠지요. 청량리-망우간 과밀이 문제라면, 중앙선과 경춘선을 교대로 신상봉 회차시키도록 하구요.

  • 08.04.18 20:58

    망우역의 유치선은 왜 저렇게 많은 건가요? / 그리고, 공사비가 많이 들고 환승동선이 악화된다는 면은 있으나(심지어는 경춘선 망우역 플랫폼을 안 쓰게 될지도 모릅니다만), 추후 신안산선이 청량리까지 도착할 때에 신안산선 청량리역과 경춘선 망우역을 지하로 연결하는건 어떨까요? 경춘선과 신안산선이 직결한다는 컨셉은 예전부터 어느 정도 있었던 것이지만 현재 상황상 청량리역과 망우역 두 곳에서 모두 교차시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말이죠. 게다가 지상으로 직결하면 청량리-망우간 선로용량도 문제가 있구요. 이렇게 되면, 신안산-경춘 직결선은 청량리, 회기, 중랑, 상봉, 망우에서 지하역을 신설해야 한다는 문제가 있긴 합니다.

  • 08.04.18 20:55

    또한, 기존선 하부 공사가 문제라면, 교통 불편을 감수하고서라도 망우로에다가-_- 공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어쨌든 경춘선이 상봉까지만 오는 것보다는 낫지 않을까요. ㅋ 현 1호선으로 치면 천안발 열차가 구로까지만 오는 격이니... -_-;; ㅋㅋㅋ / 그것도 그것이지만, 면목선 109역과의 환승 계획은 아예 없는지도 참 궁금해집니다. 그곳에 중앙/경춘선 역 신설이 무리라면 차라리 면목선을 신내에서 양원까지 1역 더 연장하는 방법도 있겠죠. 청량리까지 가서 갈아타기에는 너무 돌아가니까요.

  • 08.04.18 20:53

    망우역에 선로가 많은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원도에서 들어오는 대부분의 화물열차가 이곳에서 기관차를 바꾸거나 전동/여객열차를 피하기 위해 대기합니다. 교외선 우회 수색행 벌크화차라던가 경인선으로 들어가는 화물등등 성북을 제외한 행선지를 가지는 화물열차는 이곳에서 디젤기관차로 견인기를 바꾸기 때문입니다.

  • 08.04.19 19:53

    제 생각도 같습니다. 금곡, 평내, 호평, 마석쪽에서 청량리까지 들어오는 버스노선 개수만 봐도 답이 나오죠.(이중에선 청량리쪽에 볼일이 있거나, 청량리에서 환승해서 도심쪽으로 들어가는 승객들도 있겠지만.)

  • 08.04.18 22:04

    일반열차(전동열차)는 신상봉 발착으로 돌리더라도, 향후 굴릴(예정이 있다면) 좌석형 급행열차는 청량리 등의 서울시내 주요 터미널역에서 발차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평면교차를 감안하고라도 말이죠. (고속분기기 설치로 분기기 통과속도도 줄어드는 마당에 말이죠..)

  • 08.04.18 22:17

    예전부터 경춘선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데 글이 올려주셔서 정말 반갑네요. 개인적으로 평면교차가 발생하는건 어려움을 수반하게 되서 평면교차는 반대입장이구요..한우진님 말씀대로 망우역을 구로역처럼 입체교차가 가능하게 해서 용산발,청량리발로 했음 합니다. reset님 좋은 정보 잘 읽고 갑니다.

  • 08.04.18 22:43

    그래도 망우종착이 아니여서 다행이군요.... 신상봉까지 경춘선이 들어와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한 저로써도 신상봉 착발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차량이 많아지면 아마 삼각선에 본선회차를 시킬 듯도 하네요... (하지만 7분 간격인걸로 보면 2면으로 회차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청량리종착이길 바랬는데... 역시 상봉역으로 굳어가는 분위기인거 같네요...

  • 08.04.19 01:36

    저 대로라면 신내역 평면환승은 어째 물건너간 분위기네요.

  • 08.04.19 17:53

    맨위에 나와있는 사진. 정확히 저곳만 공사가 안되어 있구요, 갈매동부터는 공사가 상당히 많이 진척되어 있습니다. 망우부터 신내역까지 집중적으로 공사하면 2009년도 가능합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그리고 저렇게 된건 신내동 주민들의 집단이기주의 때문이었습니다. 처음에 시끄럽다고 지하로 해달라 하면서 역도 만들어 달라고 우겼죠. 철도시설공단에서 지하로 하겠다 대신 역은 없다고 밀어부쳤습니다. 신내동 주민들이 항복하고 지상통과 신내역 건설을 받아들였습니다. 그러면서 시건을 너무 잡아먹었죠. 지금 경춘선 공구중에 어떤구간은 100%까지 간곳도 있습니다. 신내동 주민들만 아니었다면 작년말에 개통했을수도 있습니다.

  • 08.04.20 13:31

    저번 2월에 화랑대역에서 퇴계원역으로 버스를 타면서 가보니까, 갈매 부근에서 교각이 세워지고 있는 모습이 보이더군요. 작년 연말쯤부터 해서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한 것 같습니다. 퇴계원역 공정률도 의외로 꽤 빠른 편이었고요. ^^;;

  • 08.04.21 14:46

    허허... 이렇게 되고나니... 일전에 올라왔던 '6호선-경춘선 직결안'이 두세배는 더 아까워 지는군요 -_-;

  • 08.04.22 09:51

    참말로 저렇게 호환성 무시, 급행 불가능으로 공사하다니 정말 답답하군요.

  • 08.04.22 10:39

    승강장 수직환승이니 직결은 무산된 것이고, 경춘선 신내역이 지상역으로 만들어진다는데 지면상에 바로 만들 것인지 역을 고가로 세울지도 의문이네요.

  • 아마도 고가화 시키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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