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창단 소개
아름다운 청소년 선교 합창단은 아름다운 선교회에 소속된 청소년 선교 합창단으로서
하나님의 기쁨 되기를 소원하고 하나님 한분만으로 기뻐하는 중․고등학생 중심의 젊은이들로
구성된 순수 아마추어 혼성합창단으로서 찬양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 돌리고 성가합창에
그리스도의 복음을 실어 전하기 위한 찬양선교를 목적으로 창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교회 순회연주를 통해 주일학교의 교육 및 성가대 육성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군부대, 고아원, 복지원등의 시설을 방문하여 성가합창을 통해 복음을 증거하며 자선음악회를 통해 소년소녀가장돕기, 선교사자녀돕기 등의 사역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청소년기의 성가합창교육
청소년은 소년과 청년의 합성어로서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에 있는 과도기적 존재입니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생리적 발달 외에 인지적 발달, 사회적 발달, 자아정체성 확립, 도덕의식 발달 등 다면적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청소년기의 성가합창교육이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여러 연구사례들을
발표한 논문들의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음악의 기본개념 이해, 가창력 향상, 독보력 향상과 같은 기초 음악 영역 향상에 효과가 있다.
둘째, 음악적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고 감동적인 느낌을 경험하는 등, 합창 활동이 음악적 정서 함양에 효과가 있다.
셋째, 정서를 순화시켜 올바른 인격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고 긍정적인 생활과 마음을 안정되게 하는데 도움이 되며 생활을 윤택하게 하는 등, 정서 안정에 효과가 있다.
넷째, 협동심, 책임감, 사교성, 인내심과 같은 사회성 발달 효과가 있다.
다섯째, 생활의 자신감을 기르고 음악을 더욱 좋아하게 되었고 음악적인 것 이상을 얻을 수 있으며 성가합창활동이 앞으로의 자신의 삶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을 보였다.
여섯째, 성가합창활동을 하는 학생과 일반 학생의 비교에 있어서 협동성, 책임성, 자율성, 활동성, 사교성, 안정성 모두 합창 활동을 하는 청소년이 높게, 그리고 불안경향, 우울경향은 낮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청소년기의 성가합창활동은 신체적, 정신적, 신앙적으로 매우 유익합니다.
♣ 단원모집
요즘, 교회에서 보다시피 많은 청소년들이 교회를 떠나고 그러다보니 학생부의 자리는 비어가고
성가대도 운영하기 어려운 실정에다가 CCM의 급격한 대중화로 청소년들의 정서가 합창성가와는 거리가 멀어져가는 현실입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청소년 성가합창단의 사역은 더욱 절실히 요구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 여러분들의 관심과 지원을 기다립니다.
대 상 : 중2학년~대학1년(15~20세)
연 습 : 매주 토요일 저녁 7시
장 소 : 광성교회(성북구 돈암동)
인 원 : 소프라노 0 명
알토 0 명
테너 0 명
베이스 0 명
문 의 : 이문수 017-263-0460
박희진 010-4226-3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