옻나무 (Lacca sinica exsiccata)
과명 : 옻나무과(Anacardiaceae)
학명 : Rhus verniciflua Stoles
생약명 : 건칠(乾漆)
[기원] 옻나무 Rhus verniciflua 의 수지 (건칠 ; 乾漆)
[다른이름] 참옷나무, 옷나무, 칠수(漆樹)
[약초이야기] 검은색 옻의 색깔에서 유래되었다.
[분포 및 주산지] 중국원산으로 우리나라에는 표고 100~900m, 수평적으로 전남,전북, 충북, 강원, 경기, 황해, 평북, 함남, 함북에 야생하며 지리적으로는 중국, 티벳, 히말라야에 분포한다.
[유사종] 개옻나무(R. trichocarpa)
[형태] 여러해살이떨기큰키나무로 높이 7m에 달하며 작은 가지는 굵고 회황색이다.
잎은 우상복엽(羽狀複葉)으로 어긋나며 작은 잎은 난형 또는 타원형으로 9~11개이고 길이 7~20cm로서 밑이 둥글거나 뾰죡하며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으며 뒷면에 짧은 털이 있다.
꽃은 녹황색으로 5~6월에 피며 암수딴그루 또는 자웅잡성화이고 원추화서(圓錐花序)로서 크기가 작다.
꽃받침잎과 꽃잎은 각각 5개, 수꽃은 5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은 5개의 작은 수술과 암술대가 3개로 갈라진 1개의 암술이 있다.
과실은 핵과로서 가지런하지 않은 편구형(扁球形)이며 윤채가 나고 9~10월에 익는다.
옻나무 진은 피부염증을 일으키므로 주의한다.
[성분] 생옻은 urushiol(50~60%), laccase, 고무질, 적은량의 mannitol이 들어있고 잎에는 robinin이 함유되어 있다.
옻나무 열매에는 palmitic acid 등 지방이 많이 들어있다.
[사용부위] 수피(樹皮)에 상처를 입혀 흘러나오는 수지(樹脂), 나무껍질
[채취 및 수치] 4~5월경에 경간(莖幹)과 수피(樹皮)에 상처를 입혀 흘러나오는 수지를 건조하여 만든다.
흘러나오는 칠액(漆液)을 모은 것을 생칠(生漆)이라 하고 이것을 건조하여 굳어진 단괴상(團塊狀)을 건칠(乾漆)이라 한다.
껍질은 수시로 채취하여 말린다.
[효능] 수지는 파어(破瘀), 소적(消積)효능이 있고 껍질에는 접골(接骨)효능이 있다.
[주치료] 부녀경폐(婦女經閉), 충적복통(蟲積腹痛), 어혈(瘀血)을 치료한다.
[처방] 건칠산(乾漆散), 건칠환(乾漆丸), 이성환(二聖丸)
[민간요법]
① 수지 5g에 물 5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거나 환제로 하여 복용한다.
뿌리껍질과 잎은 외용으로 사용하며 환부에 짓찧어서 붙인다.
② 허약체질의 보약으로 닭과 함께 삶아서 먹는다.
알레르기성 체질의 사람과 임산부들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옻 껍질을 약으로 쓰려면 50년 넘게 자란 굵은 나무의 껍질을 써야 효과가 좋다.
만성위염, 위궤양, 뱃속의 덩어리가 생긴데 등에는 닭 한 마리의 내장을 꺼낸 다음 그 속에 옻나무 껍질을 가득 채워 넣고 삶아 그 물과 고기를 먹는다.
담낭결석이나 신장, 방광결석, 늑막염, 간경화증으로 인해 복수가 찰때 등에도 옻닭을 만들어 먹는다.
[약재외 활용] 생옻은 색칠공업에 중요하게 쓰인다.
비행기, 선박, 차량의 도색 재료로 쓰인다.
옻나무 열매에 있는 납질은 무른 고약의 기초제, 초, 구두약 등을 만든다.
[재배기술]
● 재배적지
- 여름에 일조량이 많고 겨울철 기온이 옻나무 표피가 동해를 입지 않을 정도면
된다.
중성 또는 약알칼리성의 배수 잘 되고 보수력이 좋은 땅이 적합하다.
● 번식 및 정식
- 번식 : 종자와 뿌리삽목으로 번식한다.
종자는 20년생 이상된 나무에서 채취한다.
종자는 절구에 넣어 가볍게 찧어서 과피를 제거한 후 노천매장을 하여 봄에 파종
한다.
또는 과피를 제거한 종자를 농황산(6%이상)에 30분 정도 침전하여 물로 씻은 다
음 1주일 정도 물에 불렸다가 파종하기도 한다.
- 파종 : 4월 하순에 파종하고 이식은 10월 하순~11월 상순, 또는 3월 상순~4월
상순에 한다.
- 식재방법 : 비옥지의 경우 1.5 * 2.4m로 심는다.
밑거름으로 퇴비 또는 볏짚을 사용하고 그 위에 흙을 10cm가량 덮는다.
이 때 반드시 석회를 사용한다.
가을에 심을 때는 심은 나무에 30cm정도 복토를 하고 이듬해 봄에 복토를 제거
한다.
● 주요관리
- 육묘할 때에 입고병 방제가 중요하며 자주날개무늬병, 탄저병, 흰가루병, 옻나무
매미충, 진딧물류, 좀류, 네눈박이하늘소, 붉나무가는나방, 야도충 등이 발생한다.
● 수확 및 조제
- 묘를 이식한 후 7~8년째 여름부터 채취하며 채취된 옻은 냉암소(7~8℃)에 밀봉
하여 사용한다.
더 많은 정보 공유는 ~ ♡내린천 오지마을♡ 클릭 하세요 ..